배동렬 『비밀이야의 맛있는 스페인』
[독서신문] 14년째 요리 블로그를 운영 중인 ‘비밀이야’는 열여섯번의 유럽여행 중 무려 다섯차례를 스페인 여행에 바쳤다. 두번째 여행 때, 레스토랑 몇군데를 들렀는데 그 맛에 반해 스페인으로 맛집 기행을 다녀왔다. 그렇게 다년간 국내외 수준 높은 미식을 즐긴 저자는 스페인만의 다채로운 맛을 책으로 펴냈다.
인상적인 레스토랑은 바스크 지방에 있는 마르틴 베라사테기. 촉촉하게 익힌 장어와 부드러운 푸아그라에 곁들인 대파와 새콤한 사과의 맛의 균형이 기가 막히며, 감칠맛과 간이 아주 절묘했던 오징어 먹물 라비올리 등 음식의 완성도와 맛이 최고였다고 저자는 칭찬한다.
그는 음식뿐만 아니라, 그곳에 얽힌 이야기와 역사, 서비스 만족도 등 여러 가지를 알려준다. 단연 가장 도움이 될 만한 정보는 예상 비용. 메뉴를 토대로 적절한 예산과 가격대비 추천할만한 식당인지까지 알려줘 계획을 세울 때 유용하다. 이밖에 분위기 좋은 카페나 맛난 간식을 파는 곳, 재래시장, 식료품점 등 기본적인 정보도 있어 일반 여행객들도 참고하기 좋다.
자칫 식상할 수 있는 정보들을 솔직하게 풀어내며, 다양한 에피소드와 생생한 음식 사진이 더해져 재미를 준다. 스페인 미식 여행을 떠나고 싶은, 혹은 여행 중 하루쯤은 근사한 다이닝을 즐기고픈 이들이 볼만한 똘똘한 미식 여행 가이드다. / 황은애 기자
『비밀이야의 맛있는 스페인』
배동렬 지음 | BR미디어 펴냄 | 378쪽 | 16,000원
저작권자 © 독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