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캅스’는 ‘걸복동’이다?… ‘페미마블’을 잇는 새로운 ‘백래시’
‘걸캅스’는 ‘걸복동’이다?… ‘페미마블’을 잇는 새로운 ‘백래시’
  • 김승일 기자
  • 승인 2019.05.12 08:11
  • 댓글 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네이버 영화]

[독서신문 김승일 기자] ‘캡틴마블’에 이어 ‘걸캅스’다. 이 두 영화는 개봉 전후로 쏟아진 엄청난 비난이 화제가 된다. 단순히 여성이 중심이 되는 영화라는 이유 때문이다. 여성 인권 신장 추세에 대한 반발로 나타나는 ‘백래시’(사회‧정치적 변화에 대해 나타나는 반발 심리 및 행동을 이르는 말로, 주로 진보적인 사회 변화에 따라 기득권층의 영향력이 약해질 때 그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다 )라는 분석이다.

지난 9일 개봉한 영화 ‘걸캅스’는 개봉 전부터 비난에 시달렸다. 배우 라미란과 이성경이 디지털 성범죄를 해결하는 경찰이라는 설정이 일부 남성들의 기분을 상하게 한 것이다. 영화 평점 사이트에서 최하 평점을 매긴 네티즌 다수는 과거 여성 경찰들이 문제가 된 사건들을 언급하며 “여성은 애초에 강력 범죄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평점 테러만이 아니다. 다수의 남성 중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영화가 나오기 전부터 ‘영화를 보지 않아도 뻔한 내용일 것’이라고 비하하며 ‘걸캅스’를 ‘걸복동’(영화 ‘걸캅스’와 ‘자전차왕 엄복동’의 합성어, ‘자전차왕 엄복동’은 관객 수 약 17만명으로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했다 )이라고 칭하는 게시물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지난 3월 개봉한 영화 ‘캡틴 마블’ 역시 일부 남성들에 의해 ‘페미 마블’ ‘캡틴 페미’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개봉 전후로 평점 테러를 당한 바 있다. 미국에서 세계여성의날에 맞춰 개봉됐으며, 주인공을 맡은 배우 브리 라슨이 “위대한 페미니스트 영화라서 출연했다”고 말한 것이 논란이 됐다. ‘디즈니’의 영화제작사 ‘마블 스튜디오’의 영화 중에 처음으로 여성이 주연이라는 것, 제작진에 여성이 다수 포함된 것을 두고도 말이 많았다. 

한 심리학과 교수는 “여경 문제 등 여성들에게 불리한 몇 가지 소수 사례를 바탕으로 ‘모든 여성이 그럴 것이다’라는 성급한 일반화를 하는 등 전반적으로 비이성적인 ‘백래시’라고 보인다”며 “그저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는 것을 찍어 누르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여성 입장에서는 남성처럼 행동하면 사회적으로 지탄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며 위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하버드 대학을 우등으로 졸업한 것으로 유명한 저널리스트 수전 팔루디의 책 『백래시』에 따르면, ‘백래시’란 “여성이 크게 활보하고 있다”는 남성의 인식이 여성의 독립성에 대한 적개심을 불러일으키고, 이러한 적개심이 비이성적이며 극단적으로 표출되는 현상이다. 팔루디는 이 책에서 “기반암처럼 단단하게 자리 잡은 여성 혐오만이 아니라 자신의 지위를 개선하려는 현대 여성들의 각별한 노력으로 인해 ‘백래시’가 촉발된다”고 말한다. 

‘백래시’가 여성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 손희정 문학평론가는 “나는 1990년대 말부터 대중문화에서 여성 혐오가 특정한 성격을 가지고 두드러지기 시작했으며, 이를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대한 ‘백래시’로 보고 있었다”라며 “그로 인해 강화되는 여성 혐오 문화는 단순히 여성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기 때문이 아니라, 여성에 대한 제도적 차별과 물리적 폭력을 점증시킴으로써 여성의 실존을 위협하기 때문에 문제적이라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손 평론가는 “무엇보다 ‘백래시’는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부당한 것에 ‘NO’라고 말하는 여성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좌절의 회로에 머물게 한다는 점에서 악질적”이라며 “여성의 불행을 페미니즘 탓으로 돌리면서 여성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의심하게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illliliiiI 2019-05-12 11:27:46
걸캅스 페미영화라고 안본다는 놈들은 방구석에나 쳐박혀있는 아싸임
현실 인싸들은 다 잘만보러감

세상아웃어라복이온다 2019-05-12 13:13:46
오늘 보고왔는데 재밌어요~~~역쉬 라미란의 코믹 연기는 짱~~^^

ㅎㅎ 2019-05-12 15:18:57
극장 갔는데 남자들 꽤 있던데 잘만 웃고 즐기고 감; 진심 방구석여포들...

ㅎㅇ 2019-05-12 13:12:23
좋은 기사 잘 봤습니다.

한국남자비만율 42퍼 2019-05-12 13:36:49
알탕영화차고 넘쳤는데 여성주연영화 나오니까 ㅂㄷㅂㄷ하는 그남들...주연은 남자의 것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