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로 사는 방법
아티스트로 사는 방법
  • 독서신문
  • 승인 2015.06.1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설위원 칼럼'

▲ 박흥식 논설위원
[독서신문] 어느 순간 삶의 변화를 꿈꾸는 당신에게, 내 삶을 바꾸고 변화시키기 위해 아티스트의 삶을 살기를 권합니다.

사람은 수많은 직업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일과 직업은 삶의 질을 만들고, 행복한 삶을 좌우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평생 한 가지 직업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나이 들어서도 내 일을 가질 수 있고 만족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정말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평생을 아티스트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때로는 피아노나 그림을 배운다든지, 연기 수업이나 창작 강의를 듣는다든지 하는 창조적인 일을 소망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창조적인 삶에 굶주려 있습니다. 우리는 보다 창조적인 사람이 되고싶어 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지금보다는 더 창조적인 사람이라고 느끼면서도 그 창조성을 효과적으로 일궈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를 우리는 흔히 예술가로 생각합니다. 화가, 시인, 도예가, 작가, 영화제작자, 배우, 혹은 개인생활이나 어떤 예술분야든 상관 없이 좀 더 창조적이고 싶어하는 사람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책, 영화, 그림, 사진, 그리고 무용이나 음악연주, 배우활동처럼 창조적 영혼을 불태우며 스스로 많은 것을 만들어냄으로서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아티스트로 살아가기 위해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아트와 아티스트를 우선 정의해봅니다. 마케팅의 고수인 세스 고딘의 말에 의하면 '아트란 새로운 틀을 구축하고, 사람과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정해진 규칙 없이 시도하는 것'이라고 하며, '아티스트란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용기와 통찰력, 창조성과 결단력을 갖춘 사람'이라고 합니다. 아티스트의 삶이란 바로 도전하는 삶이며, 개척하는 삶입니다. 그리고 나아가서 융합과 창조의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바꿔 표현하면 아티스트는 크리에이터이며, 또한 코디네이터입니다.

아티스트로 살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서 먼저 준비해야할 것과 실행방법 몇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아티스트에 필요한 것 중에서 우선 가장 필요한 것은 '상상력과 창조력'입니다. 창조성은 상상력의 정신이 이끌어냅니다. 창조성이란 정신적인 경험입니다. 만일 당신의 창조성을 회복시킨다면 내면의 창조적인 가능성은 한없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가 되는 과정은 인간적 진실을 찾고 시대의 고민을 해결하려는 문제의식과 아이디어를 찾아가는 작업입니다.

나의 당면한 문제는 무엇인가? (What?)

나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How?)

위의 두 가지 물음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끊임없이 반복해보는 것입니다.

두 번째 실행사항은 '타인을 위한 삶에서 나를 분리하기'입니다. 창조성을 회복하기 시작하면 지금까지의 일상적인 삶의 군더기로부터 진정한 자신을 끄집어내는 분리과정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를 매몰된 일상에서 멀리 들어올려 전체를 조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다시말하면 '초점을 끌어당기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다른 사람들의 삶과 희망, 꿈, 계획에다 자신의 창조적인 에너지를 낭비해왔습니다 이제는 나 자신의 꿈과 진정한 목표를 보다 명확하게 표현하고 한계를 다시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자신에 대한 도전의식과 자신감에 적응성은 강해지고 자율성과 성장 가능성이 더욱 커졌음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준비와 실행사항은 '읽기와 쓰기, 그리기'입니다. 『예술가의 길』을 저술한 줄리아 카메론은 내안의 창조성을 깨우고 회복하기 위한 기본도구로서 그림그리기와 글쓰기를 권유합니다. '당신을 통해 스스로를 표현하고 싶어하는 창조적인 에너지가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당신의 작품이나 자신을 쉽게 재단하지 마세요', '그런 것은 나중에 얼마든지 할 수 있어요', '당신을 통해 신이 역사하도록 하세요'라고 예술가들에게 가르쳤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나 스스로 창조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나 자신을 스스럼없이 아티스트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예술작품이 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창조적인 존재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 박흥식 논설위원(전 방송통신심의위 방송심의국장, 고려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