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셋증후군
리셋증후군
  • 황인술
  • 승인 2007.06.08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tp://blog.naver.com/hinsool/70000784720






 
1. <필수용어알기>




1) 철학영역 - 비인간화(非人間化 dehumanization)

  현대사회의 대량생산체계는 인간 개개인을 기능적으로 평가하는 기계화(機械化), 상품처럼 생각하는 물량화(物量化), 필요에 따라 개조하고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규격화(規格化), 사회조직의 능률을 촉진시키기 위한 획일화(劃一化), 자동차보급과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한 익명화(匿名化)로 과학, 기계, 물질만능주의를 만들었다.

  물질만능주의는 인간위에 군림 인간을 기계의 부품이나 소모품으로 생각하게 하여 인간의 윤리와 도덕적인 문제를 야기 하면서 진선미에 대한 가치추구와 인간애의 실천에 관심을 멀어지게 하였으며 지위, 권력, 금력 등이 주요한 삶의 목표가 되게 했다. 이는 인간을 윤리와 도덕적으로 타락시켰으며 自己(자기)를 卑下(비하)하거나 自己를 파괴(破壞)하기도 하는 난폭성이 나타나는 계기가 되며 인간고유의 개성과 주체성 나아가 정체성에 대한 존엄성마저 사라지게 만드는 것으로 인간성 위기 또는 인간 소외현상 이라고도 한다.

  비인간화가 진행되고 있는 현대사회에는 칸트의 목적론적 인간관(目的論的 人間觀)과 인격주의 윤리설(人格主義 倫理說)의 실천은 좋은 해결방안이 될 것이다. 인간을 대하는 태도를 물적(物的)인 사용가치로만 따지는 수단이나 사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로 인식하는 인간관(人間觀)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