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나 하루 24시간이라는 시간을 선물 받지만, 누구나 그 시간을 가치 있고 유익하게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누군가는 똑같은 시간에 굉장히 여유롭게 많은 업무를 처리하는 반면에, 누군가는 바쁜 척만 하다가 사소한 일 조차 해결하지 못하고 아까운 시간을 날려버린다.
이 책은 매일 바쁘다는 핑계로 허겁지겁 인생을 꾸려나가는 샐러리맨들에게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시간관리 전문가 앨릭 매켄지가 전해주는 소중한 시간관리 바이블이다.
저자는 지난 30년간 전 세계 40여 개국을 돌아다니면서 수많은 비즈니스맨들을 대상으로 시간관리 세미나를 열었고, 그 과정에서 모든 사람들이 대표적으로 겪고 있는 20가지 시간낭비 요인을 발견했다. 그리고 그것을 정리, 각각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구체적 지침과 함께 이 책에서 명쾌하게 제시한다. 놀라운 것은 저자가 제시한 20가지 시간 낭비 요인은 직장에서 일을 하면서 하나의 일상으로 생각했지 그것이 시간 낭비의 요인이라는 생각은 전혀 할 수 없었던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면이라는 것.
이미 1972년 초판 발행 이후 33년간 100만부 이상 팔린 이 책은 여타의 시간 관리 책과 차이점을 둔다. 우선 왜 시간관리가 안 되는지에 대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야기해주고, 특히 우선순위 매트릭스, 일일/주간 계획서 등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한 각종 양식들을 제시하여 각자의 상황에 맞게 응용해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책 뒷부분에는 성공적으로 시간관리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담고 있다.
앨릭 매켄지와 함께 짜는 타임전략을 통해 한층 여유로운 생활을 누리는 것은 어떨까…
앨릭 매켄지 지음/ 이진원 옮김/ 리더스북/ 360쪽/ 13,000원
독서신문 1399호 [2006.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