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개인이 자유롭게 일하며 돈 버는 방법 『개인의 시대가 온다』
[리뷰] 개인이 자유롭게 일하며 돈 버는 방법 『개인의 시대가 온다』
  • 송석주 기자
  • 승인 2020.08.1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신문 송석주 기자]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람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이 말들은 절대 불변의 진리처럼 여겨져 왔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언택트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급속도로 사회는 ‘개인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특히 개인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직장인들은 조직이 아닌 나 자신에게 속하길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

이 책에는 성큼 다가온 초개인의 시대, 직장인의 내일 준비법이 담겼다. 저자는 개인의 시대를 맞이해 혼자서 만드는 독립 비즈니스에 관한 부분과 직장에서 새로운 삶과 미래를 성찰하는 방법 등을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설명한다. 이어 융복합 시대를 맞아 비즈니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발상과 능력, 시스템의 전환에 관한 부분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개인이 ‘브랜드’이자 ‘플랫폼’이 돼 삶의 주도권 갖기 ▲주어진 일을 수동적으로 처리하는 게 아니라 주체적으로 선택해서 일하기 ▲관계를 유연하게 맺고 끊는 ‘느슨한 연대’를 통해 비즈니스에 임하기 ▲직업, 기술, 학문의 경계를 오가며 나만의 콘텐츠를 확장하기 ▲앞으로의 기업은 하나의 독자적인 존재가 아니라 ‘상호연결된 네트워크의 구성원’임을 인지하기 등이다.

저자는 “개인의 시대에는 곧 한 사람, 한 사람이 주인공이다. 그 개인의 가치가 극대화될 때, 과거의 삶이 제시했던 패러다임을 넘어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누릴 수 있으리라 본다”며 “펜데믹, 언택트, 뉴애브노멀이라는 혼돈의 시대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이 책이 조그만 나침반이라도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한다.

불확실성이 갈수록 커지는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새로운 일의 방식이 궁금한 직장인이라면 이 책을 펼쳐보자.

『개인의 시대가 온다』
서준렬 지음│와이즈베리 펴냄│272쪽│1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