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환묵의 3분 지식]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말라
[조환묵의 3분 지식]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말라
  • 조환묵 작가
  • 승인 2019.01.08 10: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의 역설과 삶의 의미
제임스 스톡데일 [사진출처=USNA 홈페이지 캡처]

[독서신문] 베트남 전쟁 당시 미 해군 장교 제임스 스톡데일(James B. Stockdale)은 포로로 붙잡혔다. 그는 1965년부터 8년간 포로수용소에서 수십 차례의 모진 고문을 이겨내고 수감 생활을 견딘 끝에 1973년 전쟁 종식과 함께 생환하여 미국에서 국민 영웅으로 추앙받았다. 

그는 포로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사람은 낙관주의자가 아니라 오히려 현실주의자였다고 밝혔다. 현실주의자는 언젠가는 살아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잃지 않으면서 포로라는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고 포로수용소에서의 끔찍한 생활을 하루하루 견뎌냈다고 했다.

‘크리스마스 때까지는 나갈 거야’
‘부활절까지는 나갈 수 있을 거야’
‘추수감사절까지는 나가겠지’

이렇게 맹목적인 희망을 가졌던 낙관주의자는 끝내 절망 속에서 죽어갔다. 포로수용소에서도 최고지휘관이었던 스톡데일이 “우리는 크리스마스 때까지는 나가지 못할 겁니다. 그에 대비하세요”라고 다른 포로들을 독려했던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었다. 결국 현실주의자는 잘될 거라는 믿음을 잃지 않은 가운데 어려운 현실을 끝까지 직시하며 대비했기 때문에 포로 생활을 견뎌낼 수 있었던 반면, 곧 나갈 거라고 믿었던 낙관주의자들은 좌절과 상실감을 못 이긴 채 죽고 말았다.

세계적 경영컨설턴트 짐 콜린스(Jim Collins)는 그의 저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에서 이처럼 냉혹한 현실을 받아들이되, 최종 승리에 대한 확신을 갖는 이중성을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라고 불렀다. 이는 어떤 역경에 처했을 때 그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정면 대응하면 살아남을 수 있지만, 조만간 일이 잘 풀릴 거라고 막연히 낙관하면 무너지고 만다는 ‘희망의 역설’을 뜻한다. 

그는 스톡데일 장군과 인터뷰를 하면서 깊은 감동과 영감을 얻어 위대한 기업 연구에 적용했다. 좋은 회사에서 위대한 회사로 도약한 기업은 스톡데일 패러독스의 이중성으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했다고 평가했다. 혹독한 현실에 맞서면서 반드시 성공한다는 믿음과 함께 스스로를 더 강하고 활기차게 만들어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빅터 프랭클 [사진출처= Viktor Frankl Institute 홈페이지 캡처]

스톡데일 패러독스와 함께 자주 소개되는 것이 심리의학자 빅터 프랭클(Victor Frankl)의 의미 치료(Logo therapy)다. 유대인인 그는 2차 세계대전 중 나치의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극적으로 살아남은 경험을 바탕으로 의미 치료라는 정신의학 이론을 만들었다. 지옥 같은 수용소 안에서도 희망을 품고 용기를 잃지 않는 사람들과 반대로 절망감에 빠져 무기력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 있음을 발견한 그는 삶에 대한 의지와 태도가 중요함을 깨달았다. 스톡데일처럼 비관적 현실을 인정하면서 “왜 살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딜 수 있다"는 것이다. 

빅터 프랭클은 그의 저서 ‘죽음의 수용소에서’의 서문에서 젊은이들에게 이런 말을 남겼다.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말라. 성공을 목표로 삼고, 그것을 표적으로 하면 할수록 그것으로부터 더욱 더 멀어질 뿐이다. 성공은 행복과 마찬가지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찾아오는 것이다. 그것에 무관심함으로써 저절로 찾아오도록 해야 한다.” 

인생은 마라톤이다. 오늘 이루지 못했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내일 또 열심히 노력하면 된다. 삶의 의미를 되새기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사랑하자. 사랑하면 열정이 생기고, 열정으로 가득 차면 긍정의 에너지가 끊임없이 넘친다. 그러면 인생의 목표가 멀리 있어도, 도중에 넘어지고 또 넘어져도,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나 끝까지 달려갈 수 있다. 그러면 언젠가 성공이 새벽처럼 조용히 다가올 것이다.

(출처: 『직장인 3분 지식』에서 발췌, 편집)

 

■ 작가 소개
조환묵
(주)투비파트너즈 HR컨설턴트 & 헤드헌터. 삼성전자 전략기획실, IT 벤처기업 창업, 외식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실용적이고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글을쓰고 있다. 저서로는 『당신만 몰랐던 식당 성공의 비밀』과 『직장인 3분 지식』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토낙 2019-01-09 10:14:01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