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지향, 21세기 기업의 생존전략
시장지향, 21세기 기업의 생존전략
  • 관리자
  • 승인 2006.06.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지향혁신

글로벌 경제 시대의 우리기업이 살 길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우리 기업들이 세계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 제품의 ‘싼 값’이다. 그러나 이제는 중국 및 인도 등의 후발국들의 압력에 더 이상 비용 효율화만으로는 기업의 생사가 온전하지 못하다.

이제는 무엇보다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가’를 끝없이 고민하여야 한다. 물질적으로 풍족해진 현대사회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열광적으로 추구하고 그것을 얻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기 때문에, 기업의 생존은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느냐 못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시장지향’은 바로 현대기업의 핵심인 ‘소비자’에 맞추어져 있다. 책에서 말하는 시장지향이란 시장에 대한 감지와 반응을 하는 역량에 경쟁우위를 갖는 것.

이 책은 어떻게 시장지향 혁신을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먼저 시장지향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장지향이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노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고, 시장지향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프로세스, 조직, 관리체계를 설명한다.

또한 기업의 혁신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걸림돌의 원천을 이해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도 제시하고 있다.

양영익 지음/ 동현출판사/ 213쪽/ 12,000원

독서신문 1406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