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검정고시(VMS) 대안학교 국제학교(GPA) 재수생들의 2018 대입 특화전략 -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전형 2018 영화연출, 문예창작 입시실기 - 중앙대 동국대 성균관대 건국대 세종대 단국대 명지대 숭실대
[기고] 검정고시(VMS) 대안학교 국제학교(GPA) 재수생들의 2018 대입 특화전략 -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전형 2018 영화연출, 문예창작 입시실기 - 중앙대 동국대 성균관대 건국대 세종대 단국대 명지대 숭실대
  • 독서신문
  • 승인 2017.05.16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스뉴스/독서신문] 아직까지 대입 준비가 안됐다면, 검정고시 대안학교, 해외고, 재수생들의 특화된 영화연출, 문예창작 실기 준비로 2018학년도 대입합격을 노려보는 것도 구체적 2018대입 전략이다. 내신, GPA가 30% + 실기 70%로 학생들을 선발하는 수도권 영화연출, 문예창작 대학들은 내신보다 실기의 비중이 크고 상대적으로 검정고시 대안학교 학생들의 지원문호도 넓기 때문이다.    

1. 2018학년도 수시 영화연출학과, 문예창작학과 실기 준비 및 합격 방법
 
(1) 영화과 연출전공, 스텝전공 실기 우수자 전형 선발방법 

서울권 대학 영화연출전공이 있는 영화과는 중앙대, 동국대, 성균관대, 숭실대, 건국대, 세종대, 성결대(안양), 명지대(뮤지컬전공)이 있다. 그 중 수시 실기전형으로 연출전공을 선발하는 대학은 중앙대(14명 1차 학생부 교과100%, 2차 실기 80% +내신 20%),동국대(12명 두드림 학생부종합전형 서류심사 100% + 1단계 성적 60% + 면접 40%), 성균관대 (글로벌인재 학생부종합 15명, 서류100% 최저학력기준 없음, 특기자 5명 포트폴리오 작품 제작 및 제출가능자), 세종대 (실기우수자 10명 1단계 실기 100% + 2단계 내신 40% + 실기 20% +1단계 성적 40% , 특기자 2명 - 연출제작 경험 +작품 수상실적), 경희대 (실기우수자 10명 1차 기초실기고사 100% + 2단계 종합실기고사 성적 70% +학생부종합 30%), 성결대 (실기 60% +내신 40% 실기전형 13명) 이고 저내신 학생들이 진학할 수 있는 대학은 1차 학생부 교과 100%인 중앙대학교를 제외한 동국대, 성균관대, 숭실대, 세종대, 성결대, 명지대의 영화과 연출전공이다.

(2) 각 대학의 영화과 연출, 스텝전공 실기 및 비교과 무엇을 어떻게 평가하나?
 
중앙대학교 공연영상학부 영화연출 전공 실기는 1단계 내신 10배수로 학생들을 선발한 뒤 2단계 이야기 구성과 감상문 작성, 3단계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과 이해정도를 평가하는 구술로 학생들을 선발한다. 중앙대의 2단계 실기 이야기 구성은 제시하는 4 ~ 5개의 장소를 이용하여 이야기를 구성하는 시험과 주어진 한 장면(scene)을 토대로 이 장면(scene)의 앞과 뒤의 장면들을 연상하고, 연결하여 이야기를 구성하기, 주어진 사진들(30 ~ 50장)에서 6장을 선택하여 스토리보드를 구성하고, 각 장면마다 상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시험이 치러지는데 수험생들은 구체적인 영화의 시나리오 쓰기, 캐릭터 분석, 미장센 분석 능력을 키워 실기 시험에서 자신의 창의적이며 객관적인 생각을 영화적 주제로 표현할 수 있는 실기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동국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 두드림 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내용을 중심으로 지원학생의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전공적합성등을 총괄적으로 평가하고 2차 심층 면접에서 보다 자세히 학생의 전공취지적합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대인관계 및 인성을 평가하는데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영화영상학과 연출전공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수험생 본인이 가장 잘 만들고 만들 수 있는 영화적 전공능력과 연출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균관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 글로벌인재전형은 특히 검정고시 학생들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성균관대의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생부(검정고시 비교과 활동증빙자료),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평가하여 입학사정관들이 학생들을 선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성균관대 영상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성균관대 글로벌인재전형으로 대학에 지원할 때는 재학생의 경우 철저한 생활기록부 관리를 통해 본인의 영상학적인 전공잠재역량을 입학사정관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검정고시 학생들의 경우 비교과 활동증빙자료, 포트폴리오를 통해 수험생 본인만의 개성 있는 작가의식이 돋보일 수 있는 영상작품, 활동들을 입학사정관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검정고시 학생들의 경우 본인의 일관된 전공역량을 잘 입증 해 줄 수 있는 추천자의 추천서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 검정고시 학생들은 재학생들에 비해 생활기록부가 없으므로 추천자의 객관적인 추천서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본인의 일관적인 활동 과정을 객관적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며 성균관대 특기자전형의 경우 학생의 작품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로 학생들을 선발함으로 구체적인 영화,영상 작품제작(5개)을 통해 본인의 작품세계를 심도 있게 그려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최우선이다.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 연출전공 실기 시험은 3시간 안에 이야기를 쓰는 1단계 스토리 구성과 2단계 발표 시험으로 학생들을 선발하는데 스토리구성은 수험생이 학교에서 제시하는 단어 또는 문장 (사진,그림 등)을 활용하여 본인이 쓰는 이야기 안에 작품의도 인물 설정, 줄거리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쓰는 능력과 본인 이야기의 스토리 구성과 내용을 교수들에게 구체적으로 발표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세종대의 연출제작 특기자 전형은 수험생의 작품 수상경력과 장편영화 스텝 활동등을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는 만큼 세종대에서 주최하는 시나리오 창작 대회나 부산국제영화제, 부천판타스틱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서울독립영화제 등에서 연출로 좋은 성과를 거두거나 장편극영화 연출, 프로듀서, 시나리오, 촬영 등에서 제1조감독까지 경험이 있는 수험생들은 지원 가능하다. 

 2018학년도 13명을 선발하는 단국대학교 영화연출 스텝전공은 교과 30% + 실기 70%로 학생들을 선발한다. 지문에 제시된 상황 (시간,공간,인물 등)과 주요 키워드를 활용하여 상   황을 이야기로 완성하는 실기로 진행된다.

성결대학교 영화영상전공을 지원하는 학생은 20분 동안 심사위원들에게 제시된 문제에 대한 답변을 구술로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과 영화에 대한 수험생 본인의 이해와 열정, 기본소양을 구체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상명대학교 영화학과 연출전공은 영화에 대한 다양한 기초상식과 이론을 다대일 대면 평가 방식으로 묻고 답하는 방식으로 실기 시험이 진행되는 만큼 다양한 영화에 대한 사조나 이론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권현선생님의 서울권 대학 합격 영화과 영화연출 명문대 진학 탑 시크릿

위에서 살펴 봤듯이 서울권 대학 영화연출 전공 입시 시험은 크게 실기형과 특기자형 그리 고 입학사정관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나눠진다. 중앙대학교 영화연출전공의 경우 1차에서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므로 중대 영화과 연출전공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1차적으로 내신향상에 집중해야 한다.

나머지 동국대, 세종대, 성결대 영화과의 실기형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야기 구성 능력, 미장센 분석 그리고 캐릭터 분석 능력의 함양이다. 영화적 문법인 영상언어로 학교에서 원하는 기준에 맞게 본인의 개성 있고 창의적인 이야기를 구성하기 위해 제일 먼저 영화적 영상문법을 익히고 본인이 가장 잘 표현하고 쓸 수 있는 이야기가 무엇인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감독의 영화적 시점(Point of view)와 다양한 인문학적 상상력 또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데, 실기형 전형에서 내신이 낮은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구체적 영상언어로 본인만의 개성 있는 세계관을 표현 할 수 있는 작가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며 영화의 기본적인 이론적 지식능력 또한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서울권 대학 문예창작학과 실기 우수자 전형 선발방법

서울권 대학 문예창작학과는 중앙대학교, 동국대학교, 명지대학교, 고려대학교(세종),숭실대학교, 추계예술대학교, 단국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등이 있으며 실기전형 방식은 중앙대학교는 3시간 동안 문학적 글쓰기(창작영역)와 비평적 글쓰기(인문) 영역을 평가하는 실기 방식으로 진행된다.

2018학년도 문창과 입시에서 중앙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인 다빈치인재전형으로 7명을, 실기전형으로 10명을 선발한다. 중대는 어느 한 영역에 치우치지 않고 문학과 인문영역 모두 잠재적 소양을 갖춘 학생을 선발한다.

역시 중대 문창과의 평가 기준은 1차 교과(내신) 100% 2차 실기 80% + 교과성적 20%으로 선발하는 만큼 중앙대 문예창작학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실기 준비와 더불어 내신 향상에도 신경 써야 한다.(중대 문창과 수능 최저등급 있음)

동국대 문창과 평가 기준과 선발 인원은 학생부종합전형인 두드림 전형에서 10명, 문학특기자 전형 23명 총 30명을 수시에서 선발하는데 학생부종합전형인 두드림전형은 영화과와 마찬가지로 1차 서류 100% +2차 1단계 성적60% + 면접 40%로 진행되며, 문학특기자 전형은 교과 성적 20% + 봉사,출결 20% + 실기 60%로 학생들을 선발한다.

동국대의 국어국문, 문예창작학부 실기시험은 고사 당일 주어지는 시제를 선택해 운문 또는 산문으로 120분 동안 쓰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일관된 주제의 표현력, 주제를 바라보고 그 속에서 자신만의 참신성을 이끌러 낼 수 있는 창의력, 문장의 정확한 정서법을 배점 기준으로 하고 있는 만큼 표현력 있는 문체, 사물을 바라보는 창의력과 상상력, 정확하고 적합한 어휘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특기자 전형으로 15명을 선발하는 명지대학교 문창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실적 100%로 학생들을 선발하는 만큼 명지대학교에서 인정하는 소설, 희곡, 시나리오 대회에서 좋은 실적을 거두는 것이 합격전략이다.

또한 추계예술대학교 문예창작학과는 특별전형 실기우수자 전형으로 문예창작과 4명, 영상시나리오 전공  6명을 선발하는데 문창과는 추계예대에서 인정하는 대회수상 실적 100%로 학생들을 선발하고, 영상시나리오학과 역시 추계예대에서 인정하는 대회 수상실적으로 최종 학생들을 선발한다.

단국대학교(천안) 문예창작학과는 실기우수자전형 22명을 선발하는데 3시간 동안 운문 또는 산문을 선택해 주어진 주제에 따라 400자 원고지 7매 내외 (산문)로 글을 쓰는 시험이 치러지고 (실기 70% +내신 30%), 동덕여자대학교 문예창작학과는 동덕창의리더 학생부종합전형 6명, 특기자 (실기 위주) 5명을 수시로 선발하는데 1차 서류평가 100% + 2차 2단계 개별심층면접 60% + 1단계 성적 40%를 합산한 점수(100%)로 최종 합격생을 가린다.

또한 동덕여자대학교 특기자 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동덕여대에서 인정하는 대회 수상 실적으로 최종 합격생을 가리는 만큼 동덕여대 특기자 전형에서 인정하는 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는 것이 중요하다.      
 
(5) 문예창작학과 실기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우리 학생들이 가장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이상 위와 같이 서울권 대학 문예창작학과 선발기준과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그러면 우리 학생들은 서울권 대학의 문예창작학과에 합격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문예창작학과는 영화과 연출전공과는 달리 표현 자체를 본인 스스로의 온전한 문체(文體)의 힘으로 나타내야 하므로 완성도 있는 문체의 힘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또한 문창과에서 중점을 두고 보는 것이 문학적인 수험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이므로 문학적인 상상력과 인문학적인 창의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대학마다 문예창작과의 성향과 특성이 조금씩 다른 만큼 (예를 들어 어떤 대학의 문창과는 창작에 열중하는 대학이 있고 또 어떤 대학의 문창과는 이론과 분석에 치중하는 대학이 있다.) 본인이 가고자 하는 대학 문창과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본인과 성향이 맞는 대학의 문창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머지않아 논술과 어학특기자전형들이 사라질 현재 상황에서 검정고시, 대안학교, 해외고(국외고) 학생들뿐만 아니라 현 고2 학생들도 지금부터 합격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꾸준히 준비하면 2018~2019학년도 대학수시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글= 권현교육 권현 대표>   

입사제 명가 권현교육은 5월 창립 10주년을 맞아 권현선생님의 9번째 학생부종합전형 신간 대한민국 학생부종합전형 입시교과서 (도서출판 성안당) - 이것이 진짜 뼛속까지 시원하게 대학 합격을 안내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입시 교과서다!! 권현선생님의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교과서 50부와 동영상 강의 50%할인권을 선착순 50명에 한해 무료로 증정한다. 신청방법은 녹색 검색창 권현선생님 학종에듀 검색, 홈페이지 메인 상담신청 화면에 학년, 이름, 택배 받을 주소와 연락처 간략한 자기소개 메시지를 작성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31길 14 (서울미디어빌딩)
  • 대표전화 : 02-581-4396
  • 팩스 : 02-522-67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동혁
  • 법인명 : (주)에이원뉴스
  • 제호 : 독서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79
  • 등록일 : 2007-05-28
  • 발행일 : 1970-11-08
  • 발행인 : 방재홍
  • 편집인 : 방두철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권동혁 070-4699-7165 kdh@readersnews.com
  • 독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독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ers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