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의대수시 학생부종합전형(입학사정관제) 합격의 최종열쇠 학교생활기록부 - 검정고시(VMS) 외국고(GPA) 자사고 특목고 국제고 대안학교 재수생 학원에서 똑같이 찍어내는 스토리가 아닌 본인만의 의식과 로드맵
2017 의대수시 학생부종합전형(입학사정관제) 합격의 최종열쇠 학교생활기록부 - 검정고시(VMS) 외국고(GPA) 자사고 특목고 국제고 대안학교 재수생 학원에서 똑같이 찍어내는 스토리가 아닌 본인만의 의식과 로드맵
  • 독서신문
  • 승인 2016.10.28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더스뉴스/독서신문] 지금 2017(2018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 고등학교 2학년(고2) 학교생활기록부 마감 전에 본인의 전공역량을 학교생활기록부 7대 창체활동에 맞게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다. 2018학년도 74.3%까지 확대되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합격과 불합격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교생활기록부이므로 2017년 학생부종합전형 입시를 준비하는 현 고2학생들은 학교생활기록부가 마감되기 직전인 11월~12월에 자신의 생활기록부를 꼼꼼히 점검하고 마감 전 최대한 정확히 생기부에 본인의 전공역량을 구체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1. 한번 마감 되면 다시는 고칠 수 없는 학교생활기록부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에 합격해야 하는 저 내신, 검정고시(대안학교), 해외고(GPA), 자사고, 특목고, 국제고 학생들이 가장 신경 써서 준비해야 하는 학교생활기록부는 수험생들의 전공역량이 담긴 보고이다. 대학에서는 학생의 전공역량과 발전가능성을 이 학교생활기록부 (검정고시, 대안학교, 해외고, 국제고 학생들은 학교생활기록부에 준하는 증빙서류와 포트폴리오)을 통해 확인하고 학생들을 선발함으로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에 취약한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개인만의 전공역량과 학종부 의식과 인식을 입학사정관들에게 효율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학교생활기록부 준비가 필수이다.

2, 학생부종합전형 입시교육의 시발점인 학생에게 맞는 로드맵을 그릴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전체 학생부종합전형 입시의 성패가 좌우된다.

2017년도 서울권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여부를 결정짓는 전공역량은 바로 이 학생의 로드맵에서부터 시작된다. 로드맵이란 학생이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해 나가는 지도와 같은 것이다. 예를 들어 국어국문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국어국문학과와 관련된 자신의 어떤 전공역량을 만들어 나갈 것인지를 결정하고 전공역량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국어국문학과의 전공은 크게 국문학과 국어학으로 나뉘고 자신의 꿈의 어떤 부분이 국어국문학과와 연관되어 있는지 입학사정관들에게 자기 자신을 증명 할 수 있어야 한다.

국문학을 통해 여러 지역의 전통 민담들을 찾고 이를 통해 우리의 문화콘텐츠 산업을 발전시켜 나가길 원하는 학생은 지방 민담들의 채집 및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브랜드를 문화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들을 전공역량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 경영학과에 진학하기를 원하는 학생은 경영학의 많은 세부 전공 중에서 어떤 전공역량이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과 연관된 과정인지를 정해 자신이 원하는 꿈과 연관된 전공역량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경영학 분야 중에서도 인재개발에 목표를 둔 내 제자아이는 퍼스널브랜딩 전문가로 자신의 꿈과 목표를 정하고 대졸 취업자들의 취업을 돕는 퍼스널 마케팅 방안을 기획하고 연구하여 경영학과에 맞는 자신의 전공역량을 만들어 나갔고, 의대를 목표로 한 내 제자는 자신의 핸디캡을 역으로 자신의 전공역량으로 정해 안면기형에 대한 연구로 의대에 합격했다. 

 3. 일반고, 자사고, 특목고 고1~고3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 전공역량 작성방법은 7대 창체 활동 전 범위에 걸쳐 본인만의 전공역량을 구체적으로 기록해 나가야 한다. 

  ① 창의적 전공역량과 관계된 생활기록부 진로활동 영역 만드는 방법

 대학 입학사정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창의적인 진로활동은 재학생의 경우 학교의 동아리, 자율활동, 봉사활동 등과 연계하여 자신의 전공역량이 최대한 진로활동을 통해 뚜렷해지는 과정을 그려내는 것이 중요하다. 검정고시, 해외고, 미 인가 대안하교 학생들의    진로활동은 학교에 국한되기 보다는 보다 폭 넓은 진로활동으로 수험생 자신의 전공역량을 고민하고 선택해 나가는 과정을 그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에 합격한 내 제자의 자율활동 영역을 살펴보자.

00학년도에 학급 반장으로 국제적인 OO 전문가가 되기 위해 리더십 소통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함. 생명의 소중함은 인권의식을 강화시키고 인권 의식의 강화는 글로벌 대화와 소통의 기본이라고 생각하여 자살예방교육에 참여하여 생명 중시의 자세와 구체적인 자살예방교육의 필요성을 공부하고 학급회의 시간을 통해 급우들에게 생명존중의 중요성을 설명함. 또 국제OO 전문가의 품성과 인간적 자질을 익히기 위해 OO 박물관을 견학하고 OO시향 오케스트라 음악회에 참석해 미래 국제 OO전문가로서의 품성과 매너를 익힘. OO단장으로 단원들을 잘 리드하고 OOO를 방문해 OO 캠페인에 참여하고 OO프로젝트에 OO기획안을 내어 단원들이 직접 OO프로젝트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이하생략

외교관이 꿈인 내 제자는 실제로 자율활동 영역을 통해 자신의 꿈과 능력을 개발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자신의 꿈과 관련된 내용으로 만들고 그 내용의 구체적인 의미들을 채워나가고 있다. 다시 말해 합격하는 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 역량 중 자율활동 영역의 기재는 본인의 꿈과 관련된 활동들을 통해 본인이 어떻게 자신의 생각과 전공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는지를 입학사정관들에게 활동과 그 활동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한다. 

② 창의적 전공역량과 관계된 생활기록부 동아리활동 영역 만드는 방법 

각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생을 선발 할 때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리더십과 협동심이다. 본인의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그 능력으로 타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소통하며 살아갈 수 있는 글로벌리더를 기르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이므로 입학사정관들은 타인과 소통하며 자신의 능력을 남과 나눌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학생부종합전형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이 리더십 부분이 학교생활기록부 동아리활동 영역에 잘 드러나야 한다.

예를 들어 스포츠 마케터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스포츠 관련 동아리를 만들어 본인의 능력이 다른 아이들과 조화롭게 소통되어 가는 과정을 객관적으로 보여줘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또 한 가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격하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는 동아리영역은 소통과 리더십뿐만 아니라 전공역량도 함께 보여 줄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2013년 과거의 입학사정관제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그 명칭이 바뀌면서 입학사정관들이 선발의 기준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이 전공역량 부분이다. 전공역량이란 한 학생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본인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자신이 해 온 여러 가지 활동들이 본인의 지원학과 성격에 적합하고 본인의 학생부종합전형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입학사정관들에게 보여주고 증명 받을 수 있는 역량 - 말 그대로 전공에 대한 역량을 의미하는 것 -으로 내 제자처럼 내신이 낮은 학생이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 동아리활동을 통해 남들과 소통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스포츠마케터의 전공역량을 입학사정관들에게 객관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동아리 활동 전략이 필요했다.

 

 학년

 

(1)

창의적 체 험 활 동 상 황

영역

시간

특기사항

 

 

 1

 

 

 

동아리활동

45

과학반에서 기체의 온도와 부피, 열의 온도 반응을 연구함. OOO 연구회에 주관하는 연수(12시간) 참여함.

 (2)
신문동아리 편집장으로 책임감을 갖고 구성원과 소통하며 동아리를 운영함. 창의적 활동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작문 능력을 배양하여 미래 기자로서의 작문 능력을 실질적으로 배양하고 방학 중 학교에 나와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교내 신문을 만듦. 교내 신문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인터뷰를 통해 신문기자의 사교성과 책임감의 중요성을 깨닫고 공동작업의  중요성을 배움. 동아리에서 제작한 신문을 통해 보다 많은 친구들이 소통의 중요성을 알기 바라며 미래 사회부 기자로서의 자질을 키워감  -이하생략  

 
위의 내 제자의 실제 생활기록부의 동아리활동 (2)란과 (1)란을 비교해 보자. 꼼꼼히 두 학생의 동아리 활동 영역 내용을 비교해 보면 크게 2가지의 차이점이 눈에 띄는데 활동의 객관성과 활동을 통해 학생이 무엇을 깨달았는지에 대한 자세한 기술이다.

이처럼 합격하는 생활기록부를 작성하기 위해서 동아리활동 영역에서 주안점을 둘 내용은 학생이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학과와 연관성이 있는 동아리활동과 동아리활동을 통해 배운 학생의 잠재적 의식을 객관적으로 입학사정관들에게 전달하는 데 있다. 창의적체험활동에서 동아리활동은 입학사정관들에게 구체성을 확정 받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진로활동과 자율활동에서 본인의 진로에 대한 사항들을 입학사정관들에게 풀어냈다면 동아리활동영역과 봉사활동영역에서는 우리 수험생 여러분들이 자신의 전공역량을 쌓기 위해 노력한 구체적인 과정과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만들어가는 부분이다.

입학사정관들은 오직 1차 서류에서 여러분들의 전공적합성과, 전공역량, 미래 잠재 가치등을 판단하므로 동아리활동영역 기재 시 본인의 전공역량과 관련된 매우 구체적인 활동들을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③ 창의적 전공역량과 관계된 생활기록부 봉사활동영역 만드는 방법

그동안 현장에서 학생부종합전형 입시를 가르치며 가장 많이 받은 질문 중 하나가 바로 봉사활동에 대한 질문이다. 봉사활동은 어떤 것들을 해야 하나?, 봉사활동 시간은 몇 시간을 해야 하는지, 또 봉사는 어떤 봉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학생부종합전형에 있어서 합격하는 봉사를 하기 위해서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봉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대부분 학생들이 하는 학생부종합전형 봉사는 학교에서 시키는 것들을 마지못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학생부종합전형에 합격하는 봉사 활동이라 할 수 없다.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은 봉사활동의 내용과 의미의 당위성이다. 다시 말해 합격하는 학생부종합전형 봉사 영역의 계획은 학생 본인이 봉사활동을 통해 무엇을 느꼈고 또 이 활동들이 본인이 원하는 대학 학과에 입학하기 위해 어떤 생각과 의미들을 학생 본인에게 제공 했는지의 여부이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에 합격하는 창체활동 영역 중 봉사활동 부분은 본인이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다시 말해 본인이 지망하는 학과와 연관성이 있고 그 과정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학생 본인 스스로가 정립될 수 있는 내용의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봉사활동은 말 그대로 대학에서 요구하는 소통하는 인재, 타인과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나눌 수 있는 인재를 평가하는 중요한 항목이다. 봉사활동 또한 동아리활동과 같이 본인의 잠재능력과 전공역량등을 입학사정관들에게 구체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중요한 창체역량이므로    수험생 본인의 전공과 관련된 봉사활동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봉사를 통해 느낀 가치를 구체적으로 쌓아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봉사역량은 시간도 중요하지만 진정으로 수험생 본인이 타인들과의 소통과 가치를 느끼고 봉사를 통해 전공역량의 중요성과 사회적 필요성을  배워 나가는 창체역량이므로 시간의 중요성 보단 의미의 중요성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지면 관계상 진로,동아리,봉사만 예를 들었다. 나머지 자율,독서,수상,세특 사항 등 전학년에   걸친 7대 창체활동 영역을 본인의 전공역량에 맞게 꼼꼼히 관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4. 검정고시(대안학교), 해외고(외국고), 국제고, 재수생들의 증빙서류와 포트폴리오 작성방법
검정고시, 해외고, 국제고 학생들은 학교생활기록부에 준하는 증빙서류와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어 가느냐에 따라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및 특기자전형의 승패가 판가름 나므로 검정고시(대안학교), 해외고(외국고), 국제고 학생들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꼼꼼히 본인의 전공역량에 맞는 증빙서류와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의 출결영역

#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은 재학생들의 생활기록부에 준해서 증빙서류와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한다.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의 출결사항은 따로 존재하지 않고 다만 대안학교 학생들은 자체적인 학교의 생활기록부를 통해 출결 사항을 확인하기도 한다. (비인가 대안학교라고 해도) 일반적으로 해외고 학생들은 성적(GPA) 점수를 보고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이 학생의 성실성과 교내 적응도를 평가하기도 한다.

 (1) 재학생들의 생활기록부 수상경력 영역

구분

수상명 등급(위) 수상연월일 수여기관 참가대상

 

교내상

 

 

표창장(교육부분) 2011.02,10 권현고등학교장 1학년

표창장 (봉사부분) 2011.05.10. 권현고등학교장 1학년

자율활동 발표대회 최우수상 (2위)2012.07.18. 권현고등학교장 2학년

3년 정근상 2013.02.07. 3학년


#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의 수상영역은 입학사정관들에게 객관적인 증빙 받을 수 있     는 부분이 중요한데 사교육 캠프, 컨설팅 업체의 객관성이 결여된 수상실적으로는 입학   사정관들에게 객관적인 증빙실적을 인정받기 어렵다. 해외고, 검정고시 학생들이  재학   생들의 수상 실적 부분에 준하는 사항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재학생들의 학교장이 인정   하는 객관적인 대회에 준하는 수상사항을 준비해야 된다.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이 이렇게 재학생들의 학교장이 인정하는 수상경력에 준하는 수상 실적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교육부나 국가에서 진행하는 대회에 나가 자신의 전공역량을 쌓아 가는 것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의 수상실적은 수상실적도 중
요하지만(결과) 그 과정의 객관성을 증빙 할 수 있는 방법이, 객관적인 대회의 참가를 활용한 과정의 증빙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이 수상과정을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입학사정관들에게 전공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명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수상에 대한 과정을 보여 주는 것이므로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역량
 을 입학사정관들에게 증명하고 보여주기 위해 본인의 전공역량과 연관된 수상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에게 있어서 수상과정(분명히 다시 한번 강조해서 얘기하지만 수상실적의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 중요한  이유는 수상과정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이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은 재학생들에 비해 어렵다는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자신의 전공에 대한 역량과 열정들을 객관적으로 공인 받을 수 있는 대회(어학, AP 관련 대회 제외)의 준비과정과 참가를 통해 입학사정관들에게  본인의 객관적 전공역량 과정들을 인정받을 수 있다.

(2) 재학생들의 진로희망사항 영역

학년

특기 또는 흥미

진 로 희 망

1

말하기, 산문쓰기, 책읽기

학생

학부모

사업가

교수

2

교육동아리 운영, 아이디어

생각하기

사업가

교수

3

글쓰기, 스피치하기, 칼럼기고하기

 

교육CEO

대학교수

  
#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의 진로희망사항 영역은 재학생들처럼 따로 기재하는 부분이 없으므로 자기소개서와 증빙서류를 통해 입학사정관들에게 학생의 진로희망사항과 이유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표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3) 재학생들의 7대 창의적 체험활동사항 영역 및 교과발달 사항

 

학년

 

창 의 적 체 험 활 동 사 항

 

영역

 

시간

특 기 사 항

 

1

 

 

 

 

자율활동

 

77

 

 

동아리활동

 

33

 

봉사활동

 

102

 

진로활동

 

41

#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사항 영역은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의 증  빙서류와 포트폴리오(검정고시,해외고 학습보고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신의 전공 역량에 대한 실적과 이야기를 처음 로드맵 구성대로 실행하고 진행하여 자율영역, 봉사영역, 동아리영역, 진로영역에 준하는 내용들을 대학 별 포트폴리오 문항과 문건에 맞게 기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성균관대학교의 활동 증빙자료 목록의 경우를 보면 10가지의 항목이 있는데 (대부분의 학종부 대학의 경우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에게 10가지 이내의 활동증빙 사항들을 물어본다.) 10가지의 활동증빙 사항을 계획할 때 로드맵 단계에서 재학생들의 7대 창체활동 영역에 준하는 자율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 등에 맞춰 본인의 전공역량을 구성해 나가야 한다. 또한 검정고시, 해외고 학생들의 교과발달사항(내신)은 검정고시 점수의 총점으로 등급수가 결정되며 (예  : 검정고시 총점 100점~99점 1등급, 98~97점 2등급 대학마다 내신 적용 비율이 다를 수 있음) 해외고 학생들은 GPA점수가 한국 내신으로 치환된다.    

일단 증빙자료에 대한 구성이 끝나면 이번에는 2017학년도 성균관대학교 기준 20페이지 이내
의 포트폴리오 (객관적인 증빙자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내용)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10개 항목 이내의 활동 증빙자료를 20페이지 이내에서 제출 가능하며, 반드시 A4용지 규격이어야 함. 규격이 다른 경우 A4용지에 부착하여 제출함(단, 예체능 특기자전형 영상학 지원자의 경우 각 분야별(영상, 글, 사진/그림, 전시작품, 게임) 5작품까지 제출 가능하며 필요 시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활동 증빙자료 서식을 내려받아 추가로 작성한 후 제출 가능함)

* 지면 관계상 검정고시, 해외고, 국제고 학생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입학 서류사항들과 성균관대 증빙서류, 포트폴리오에 대한 예만 들었다. 실제 검정고시, 해외    고 학생들의 증빙서류, 포트폴리오 사례는 다음 칼럼에 연재 됨.
 
 5. 준비와 과정으로 수험생 본인만의 학교생활기록부와 포트폴리오를 준비해 나가는 것이 합  격의 열쇠인 학생부종합전형, 수험생 본인만의 아이덴티티와 학종부식 의식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올바른 방법으로 구체적으로 준비한다면 가능성이 있는 아이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더욱 성장시켜 나갈 수 있는 대한민국 수시전형이다. 단 가능성은 꾸준하고 올바른  준비로 현실화 되는 것이므로 구체적인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를 통해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시기를 놓치지 않고 꾸준히 준비해 나가는 것이 이번 2017년(2018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방법이다.
       
<글= 권현 입학사정관 아카데미 권현대표>


  •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31길 14 (서울미디어빌딩)
  • 대표전화 : 02-581-4396
  • 팩스 : 02-522-67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동혁
  • 법인명 : (주)에이원뉴스
  • 제호 : 독서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79
  • 등록일 : 2007-05-28
  • 발행일 : 1970-11-08
  • 발행인 : 방재홍
  • 편집인 : 방두철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권동혁 070-4699-7165 kdh@readersnews.com
  • 독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독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ers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