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지금, 당신도 부자 될 수 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리뷰] 지금, 당신도 부자 될 수 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김승일 기자
  • 승인 2020.04.1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신문 김승일 기자] “YOU CAN DO IT”이라는 부제가 붙은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이 지금 잘 나가는 이유는 이 책이 코로나19로 인해 대다수 국민이 경제적으로 힘든 이 시기에 딱 맞는 부자 되는 법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저자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가 책의 첫 장부터 강조한 것은 ‘투자를 위한 절약’이다. 그는 크게 ▲연 20조원에 이르는 사교육 시장 ▲대중교통이 잘 발달한 나라에서 자동차를 소유하는 행태 ▲부자처럼 보이려는 라이프스타일을 지적하며, 사교육비와 자동차를 소유하며 발생하는 비용, 부자처럼 보이기 위해 쓰는 비용을 투자로 전환하라고 말한다. 

『왜 주식인가』 『엄마 주식 사주세요』에 이은 세 번째 책에서도 리 대표가 말하는 투자란 역시 주식과 펀드다. 가령 통계에 따르면 서울에서 차 한 대를 유지하는 데 월평균 78만원(서울연구원, 2016년 3월 조사 결과)이 드는데, 이 금액을 아껴 연 5%의 수익을 낸다면 30년 후에 6억5,000만원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담배와 커피를 끊고 매일 아낀 돈 1만원으로 1989년 10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매달 30년 동안 꾸준히 삼성전자 주식을 사서 모았다면 지금쯤 주식가치는 85억원 정도로 불어나 있다. 

리 대표는 또한 주식과 펀드가 마치 도박처럼 치부되는 한국의 현실을 비판하며 주식과 펀드가 곧 부자에 이르는 길이라고 말한다. 한국 주식시장이 전 세계에서 가장 저평가된 시장 중 하나이며, 정말로 위험한 것은 주식투자가 아니라 오히려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단기 투자는 도박일 수 있으나, 좋은 기업의 주식을 사서 오래 기다리는 장기 투자는 반드시 필요하다. 

돈을 벌기 위해 절약하는 일은 어느 시기에나, 누구나 할 수 있다. 특히 지금같이 아껴야 하는 상황에서는 절약하려는 마음이 더욱 커지기 마련이다. 아낀 돈으로 주식과 펀드에 투자하는 일 역시 누구나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투자자들이 저가매수를 노리며 주식시장에 진입하는 상황에서 더욱 혹할만한 내용이기도 하다. “YOU CAN DO IT”이라는 부제가 참 어울리는 책이다. 지금 이 시기에도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기에 이 책은 인기가 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존 리 지음│지식노마드 펴냄│216쪽│15,000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