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한글책임교육을 위한 수업자료' 배포
인천시교육청, '한글책임교육을 위한 수업자료' 배포
  • 이광열 기자
  • 승인 2020.02.21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교육청, 학생이 만든 동시를 이용한 한글교육 수업보조자료 제작 및 배포
인천시교육청_한글교육수업자료 [사진=인천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_한글교육수업자료 [사진=인천시교육청]

[독서신문 이광열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초등학교 1학년 한글책임교육을 위해 자체 제작한 ‘한글이 트이는 동시’ 교재(1종)와 애니메이션 동영상(14종)을 3월 전체 초등학교에 배부한다고 밝혔다.

초등학교 1학년생의 한글수업 지도자료로 제작된 ‘한글이 트이는 동시’는 기획 단계에서 학부모 및 교사 대상 인식 조사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한글을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동시를 활용한 교재와 동영상이며, 교재는 ‘ㄱ’부터 ‘ㅎ’까지의 자음으로 시작되는 동시를 활용하여 △ 읽기 △ 보고 쓰기 △ 읽기 연습 △ 외워 쓰기 △ 쓰기 연습 등의 과정을 통해 반복적으로 한글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교재에 실린 학생의 동시에 현장 교사가 곡을 입혀 만든 동요는 애니메이션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교재와 함께 제공될 예정이며 교재 안에 QR 코드를 첨부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인천시교육청은 ‘한글이 트이는 동시’ 교재와 동영상을 올해 3월 관내 초등학교에 배부하고 6월에는 교원 연수도 실시할 예정이며 교재와 동영상 자료는 현재 인천시교육청 유튜브 채널및 SNS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동요 작곡자인 인천도담초등학교 김자현 교사는 “학교현장에서 ‘한글이 트이는 동시’ 교재가 한글 지도를 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어 도성훈교육감은 “이 교재와 동영상을 통해 학생들이 한글교육에 쉽고 재미있게 시작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한글책임교육에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