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대한민국] “유니세프에서 일하는 이유” 이기철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책 읽는 대한민국] “유니세프에서 일하는 이유” 이기철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 김승일 기자
  • 승인 2020.01.09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철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사진= 오재우 기자]

[독서신문 김승일 기자] 이기철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의 첫인상은 열정적으로 회의하는 모습이었다. 과거 외교관 시절 ‘일벌레’라고 불릴 정도로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던 그는 유니세프에서도 다르지 않아 보였다.    

기자를 마주한 그는 “왜 유니세프에 오게 됐느냐”는 질문에 대답 대신 직접 작성했다는 150페이지 분량의 입사지원서를 펼치며 웃었다. 공무원 재직 기간에 베스트 외교관상, 올해의 공무원상, 올해의 외교관상, 최우수 외교관상 등 총 7회 포상을 수상했고, 퇴임하기 전 10년 동안 외교부로부터 최상위 인사평가를 받았으며, 33년 공무원 근무기간 동안 징계는 물론 경미한 경고나 주의조차 받은 적 없는 그다. 소말리아 피랍사건 해결의 숨은 공신이자 로테르담 한인학교의 구원자, LA총영사관 변혁의 주역이라고 칭송받던 이 스타 외교관에게 유니세프는 두꺼운 입사지원서를 작성하게 할 정도의 떨림이 있는 곳이었다. 

이 사무총장은 “유니세프가 전 세계 어린이들을 돕는 곳이고 또 유엔에서 운영하는 공신력 있는 곳이고, 정말로 보람 있는 일일 것이라는 생각을 했어요”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평생을 남을 돕는 일에서 보람을 느꼈다는 그는 정년퇴임 후에도 어려운 처지에 있는 이들을 돕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다. 그는 “유니세프 사무총장 되기 힘듭니다. 되고 나서야 경쟁률이 수십 대 일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라며 웃었다.  

“우리나라에도 어려운 이들이 많은데, 왜 굳이 외국 사람들까지 도와야 하느냐?” ‘유니세프’라는 단어를 언급하면 단골로 등장하는 이 질문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말에 그는 이렇게 답했다. 

“과거 우리나라가 어려웠을 때 유니세프를 통해 선진국으로부터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때 그 선진국들에도 분명 어려운 사람들이 많았을 겁니다. 그런데 만일 그때 그 나라 국민이 자기 나라에도 어려운 어린이가 있다는 이유로 우리를 돕지 않았다면 우리나라가 현재 우리나라가 될 수 있었겠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180cm가 넘는 키에 직접 직원들과 함께 책상을 나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마포구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건물 12층. 그와 나눈 대화를 풀어본다. 

서울 마포구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건물 1층 [사진= 오재우 기자]

Q. ‘책 읽는 대한민국’ 캠페인 명사로 선정됐다. <독서신문> 독자에게 인사 부탁드린다. 

A. 명사로 선정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소개를 하자면 1985년에 외교부에 들어가 33년 동안 직업 외교관 생활을 했습니다. 주LA 총영사와 주네덜란드 대사를 역임했고요. 지금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으로서 일하고 있습니다. 

<독서신문>은 제가 고등학교 때 학교 게시판에 항상 비치돼있어서 자주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는 타블로이드였고, 주간지였는데요. 당시 한자로 된 제호도 생각이 납니다. 그때는 지금보다 더 사회가 책을 읽는 분위기였는데요. <독서신문>에 게재된 독후감이나 책 소개글을 읽으면 마치 책 한 권을 다 읽은 듯한 느낌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다독가는 아니었지만 필요한 책은 꼭 읽는 편이었는데요. 그런 점에서 책을 고를 때도 <독서신문>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Q. 지난해 5월 사무총장으로 취임했다. 정년퇴임하고 유니세프로 향한 이유가 있는지?

A. 유니세프가 전 세계 어린이들을 돕는 곳이고 또 유엔에서 운영하는 공신력 있는 곳이고, 정말로 보람 있는 일일 것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외교관으로 있을 때는 외국에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우리 국민들을 돕는 것을 가장 큰 보람으로 삼아왔어요. 그래서 이제 정년퇴직을 하고 한국에 가서는 우리나라에서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을 돕자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유니세프의 일이 우리나라에 있는 외국인을 돕는 일은 아니지만, 개도국에 있는 외국인을 돕는 일이라는 점에서 어찌 보면 제가 처음에 지향했던 것과 일맥상통하지 않은가 생각했어요. 젊은 시절부터 남을 돕는 일을 좋아하기도 했고, 인간이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것을 참지 못하기도 했고요.      

Q. 유니세프에 관한 추억이 있다고…

A. 어렸을 때 유니세프에서 준 빵을 먹은 기억이 나요. 초등학교를 먼저 간 형이 유니세프에서 준 빵을 받아서 집에 왔거든요. 저도 그 빵이 먹고 싶어서 학교를 빨리 가야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어떤 친구들은 빵 하나를 받아서 동생 갖다주겠다고 반은 자기가 먹고 반은 종이에 싸던 모습도 기억이 나고요. 과거에 이렇게 우리에게 도움을 준 기관인데, 이제는 우리가 유니세프를 통해서 다른 나라를 돕는 입장이 된 것이 개인적으로는 감동적입니다. 그런 점들이 저로 하여금 유니세프 사무총장 공채에 지원을 하게 했고, 다행히 합류를 하게 됐습니다.      

Q. 사무총장으로 일한 지 1년하고도 반이 넘었다. 유니세프 사무총장이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한 독자들이 많을 것 같다. 사무총장의 일을 설명해준다면…

A. 정확히 말하면 유니세프 국가위원회 사무총장입니다. 유니세프의 해외 조직은 개도국에는 국가사무소가 있고, 선진국에는 국가위원회가 있습니다. 우리가 1993년까지는 유니세프에 도움을 받았는데요. 그때는 한국에 국가사무소가 있었습니다. 국가사무소는 유니세프를 통해 지원을 받아 한국의 어려운 어린이들을 돕는 사업을 했었죠. 그런데 우리가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바뀌면서 1994년에 국가위원회가 생겼습니다. 전 세계에 국가위원회는 총 서른세 개가 있습니다.  

서른세 곳의 국가위원회 사무총장이 하는 일은 거의 비슷합니다. 일단, 개도국 어린이를 위해 국내에서 모금활동을 합니다. 다음으로 자국 어린이를 위한 아동권리증진사업을 합니다. 크게는 유니세프의 이념을 국내에 널리 알리고 지지를 받는 일도 포함합니다.   

[사진= 오재우 기자]

Q. 외교관 업무와 비교한다면…

A. 외교관은 국익 증진, 국익 제고가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그런데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의 임무는 전 세계 어린이를 위한 일입니다. 외교관일 때는 모든 사업을 할 때 ‘이게 국익에 맞느냐’ ‘국익 증진을 위해서 무엇이 가장 바람직하냐’를 생각했다면, 지금 제 자리에서는 ‘전 세계 어린이들을 위해서 우리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이냐’를 항상 생각하고 사업을 할지 안 할지를 결정합니다. 

또한, 공무원일 때보다 유니세프에서 일할 때 더 높은 도덕성을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외교관으로 있을 때는 10년 넘게 비행기 비즈니스석에 탔는데 여기 와서는 일절 타지 않습니다. 유니세프는 자발적인 후원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자발적인 후원금으로 제가 월급을 받고, 제가 쓰는 돈도 모두 후원금이기 때문에 공무원일 때보다 더 높은 도덕적 기준을 가져야 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 와서 놀란 것이 여기서 직원들이 공짜로 먹을 수 있는 것이 물밖에 없다는 사실이었고, 후원금 사용을 아주 엄격하게 관리한다는 것이었습니다. 

Q. 베스트셀러 『팩트풀니스』에 따르면 연간 자연재해(홍수, 지진, 폭풍, 가뭄, 산불, 극한 기온, 대량 이주, 유행병) 사망자 수가 지난 100년간 절반 이하로 감소하는 등 전 세계 상황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나쁘지 않다. 그런데도 전 세계적으로 고통 받는 아이들은 여전히 많은 것 같은데…

A. 불과 20년 전과 비교해도 진전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유니세프를 비롯한 여러 구호단체들의 활동도 여기 분명 기여를 했고요. 그러나 아직도 고통받는 아이들은 많습니다. 지난 4일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총재가 ‘2020 유니세프 인도주의 활동 보고서’를 발표하며 “역사상 가장 많은 어린이가 인도주의 손길을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국제사회에 도움을 호소했는데요. 시리아, 예맨, 이집트, 요르단, 이라크, 북한 등 분쟁·재난 지역에서, 혹은 난민거주국가에서 사회 갈등과 기아, 질병, 기후 변화 등으로 수많은 아이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상당한 시간이 걸리겠지만, 결국 우리는 유니세프가 필요 없는 세상을 만들어야겠습니다. 
 

Q.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아동친화도시 인증사업, 미세먼지 저감 사업 등 국내 아동을 위한 활동도 하고 있는데… 

A. 국내에서 주로 하는 일은 아동권리증진 사업입니다. 실제로 학교를 지어주거나 이런 일은 아니고,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을 바꿔주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아동친화도시 인증사업이 있습니다. 어떤 지자체에서 유니세프가 제시하는 열 가지 요건을 만족하면 아동친화도시로 인증을 해줍니다. 어린이의 인권 보호가 실제로 이뤄지고 있는 곳은 지역입니다. 지역을 관할하는 지자체의 구성원들이 어떤 생각을 하느냐가 아동권리증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지금 아동친화도시가 전국에 39개가 있고, 아동친화도시가 되겠다고 준비하는 곳이 89개가 있는데요. 지자체장들이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자체가 아동친화도시에 관심을 갖을수록 아동의 권리는 증진될 것입니다. 

또한, 아동친화도시 인증사업은 비단 아동권리증진 외에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이 1.0이 안 되는데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여러 가지 있겠지만, 각 지자체가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더 많은 국민이 아이를 가지려고 할 것이고, 아주 자연스럽게 저출산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독일과 프랑스에서도 아동친화도시가 출산율 증가에 도움이 됐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Q. 많은 자선단체가 있는데 왜 유니세프에 후원해야 하는가? 

A. 첫째로 유니세프는 유엔 산하 기구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차별 없는 구호’의 정신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을 종교나 국적, 인종, 이념, 성별과 무관하게 돕습니다. 셋째로 올해가 유엔아동권리협약 채택 30주년이었는데요. 유엔아동권리협약은 각국이 아동권리를 증진함에 있어서 준수해야 하는 바이블 같은 겁니다. 이 협약에서 유일하게 언급된 기관이 유니세프입니다. 즉, 유엔아동권리협약에 아동권리증진 업무가 명시적으로 인정된 기구가 유니세프입니다. 

넷째로 유니세프는 1946년에 설립돼 70년 넘게 아동인권증진만을 목표로 해온 전문기관입니다. 그 노력과 시간이 만든 노하우와 전문지식이 있습니다. 우리는 더 적은 돈으로 더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다섯째로 유니세프는 개도국의 정책이라든지 사회구조까지 바꾸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개도국에서 어떤 어린이가 피해를 본다면 이것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한 명 한 명 개인적으로 후원하는 것보다는 그 나라 정부와 협력해서 문제가 되는 사회구조를 바꿔야 합니다. 다른 기관은 그런 역할을 하기가 힘들지만, 우리는 유엔 기관이기 때문에 사회구조를 바꿀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한편, 유니세프는 다른 기관과 달리 일대일 결연을 하지 않습니다. 후원자들이 자신의 후원금의 즉각적인 효과를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일대일 결연은 감성을 자극하고, 후원금을 받는 데 더 좋습니다. 유니세프도 이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대일 후원에 쓰인 1원과 사회구조를 바꾸는 데 쓰는 1원을 비교하면 어떤 것이 더욱 효과적이겠습니까. 저희는 같은 돈으로 더 많은 어린이들을 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190개국에서 활동합니다. 우리가 이미 그곳에 가 있기 때문에 전 세계 어디서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 우리는 이미 오래전부터 그곳에 있었기 때문에 재난이 났을 때 어떤 식으로 돕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재난이 끝나고도 지속해서 도울 수 있습니다.         

[사진= 오재우 기자]

Q. 취임하기 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전직 고위 간부 문제, 채용 문제 등으로 비판받은 바 있는데…

A. 비판 중에는 과장되거나 왜곡된 부분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저희가 부족한 부분도 분명히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잘못된 부분은 고쳐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관리에 있어서 투명해야 하고, 인사는 예측 가능해야 한다. 모든 의사결정이 설명 가능해야 한다. 설명 가능하지 않으면 나는 안 한다. 그러나 설명 가능하고 바람직하다면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지난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총수입이 1,400억원(정기후원 84.7%, 기업모금 3.1%) 정도 된다. 후원자 혹은 후원을 고민하는 이들은 후원금이 투명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쓰이는지가 가장 궁금할 것 같다.

A.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의 모금액이 세계 3위입니다. 미국과 일본 다음 한국입니다.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의 선진국보다 모금액이 더 많습니다. 놀라운 일입니다. 또 우리나라는 개인기부자 수가 40만명으로 유니세프 회원을 가진 국가 중에서 가장 많습니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가 후원금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쓰고 있다는 것은 제 개인적인 명예를 걸고 보증합니다. 후원금 중에 어느 정도를 뉴욕에 있는 본부로 보내느냐를 기부율 또는 효율성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이것이 85%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후원금의 85%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유일한 기관이자 유엔 공식 산하 기구인 유니세프의 본부로 가서 쓰이는 것입니다. 또한, 한국위원회는 독립적인 국내 평가 기관 ‘한국가이드스타’가 실시한 공익법인 재무 종합평가에서 종합평가 만점과 크라운 인증을 받았습니다. 국세청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 공시시스템’에 공시한 결산서류를 근거로 분석한 재무안정성 및 효율성, 투명성 및 책무성 평가에서 만점을 받은 것입니다. 비영리단체가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점수입니다.   

Q. 남은 임기에 이루고 싶은 목표나 계획이 있다면…

A. 후원금을 모아서 본부에 보내는 게 중요한 단체이지만, 너무 후원금만을 목표로 과도하게 행동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그것은 바람직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유니세프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도를 증진하고 싶습니다. 얼마나 투명하게,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운영하느냐, 이런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도 일부 조사에 따르면 유니세프가 투명성, 호감도 등 모든 면에서 최고이지만 이것을 업그레이드해서 유니세프가 더욱 믿을만한 단체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직원들이 우리 조직을 신뢰할 수 있게끔 내부적으로 잘 소통하고, 인사를 공정하고 예측가능하게 하는 등 건강한 조직을 만드는 게 외부적으로도 신뢰를 받게 하는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Q. 유니세프의 정신과 합치되거나 개인적으로 권할 만한 책 몇 권 추천 부탁드린다. 

A. 최근에 읽은 책으로는 윌리엄 맥어스킬의 『냉정한 이타주의자』가 참 괜찮았습니다. 이 책의 핵심은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열정뿐만 아니라 지혜도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열정과 지혜가 동시에 달성됐을 때만이 어떤 일을 이룰 수 있습니다. 감정만 가지고 모든 게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것이 효율적인지에 대해 냉철하게 판단한 후 접근해야 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는 유니세프의 방향성과도 합치됩니다. 가령 감정만이 중요하다면 일대일 결연을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보내서 해외봉사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면 후원금을 더 받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아마추어적인 것이고,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 최근에 읽은 책 중에는 이재현의 『건강한 조직』이 좋았습니다. 조직을, 특히 비영리단체를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가 잘 나와 있습니다. 제가 비영리단체가 처음인데요. 이 책을 보고 많이 배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31길 14 (서울미디어빌딩)
  • 대표전화 : 02-581-4396
  • 팩스 : 02-522-67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동혁
  • 법인명 : (주)에이원뉴스
  • 제호 : 독서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79
  • 등록일 : 2007-05-28
  • 발행일 : 1970-11-08
  • 발행인 : 방재홍
  • 편집인 : 방두철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권동혁 070-4699-7165 kdh@readersnews.com
  • 독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독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ers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