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는 그 시대가 마주한 주요 화두를 품고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독서신문>은 역대 베스트셀러를 다시 조명해보는 코너를 통해 흘러간 시대를 추억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를 톺아보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베스트셀러 변천사를 통해 시대 흐름을 되돌아보면서 시대적, 개인적 의미를 찾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편집자 주> |
[응답하라! 그때 그 시절 베스트셀러 - 2017년 1월의 화제작]
*인터파크 순위
<1위>
■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
설민석 지음 | 최준석 그림 | 세계사 펴냄│504쪽│22,000원
스타 강사 설민석이 들려주는 ‘조선의 이야기’가 글자로 담겼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역사를 저자 특유의 말맛이 풍기는 구어체로 녹여내 독자들의 흥미를 끈다. 재미와 깊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이 책은 27명의 조선 왕들의 재임 시절 있었던 핵심적인 사건들을 담고 있다. 특히 질의응답으로 구성된 챕터는 마치 현장에서 강연을 듣고 있는 듯한 느낌을 들게 한다. 저자를 따라 조선사의 핵심적인 사건들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보자.
<2위>
■ 어쩌면 별들이 너의 슬픔을 가져갈지도 몰라+플러스
김용택 지음│예담 펴냄│280쪽│12,800원
필사에 중점을 두었던 전작에 비해 읽을거리가 더욱 풍부해졌다. 일상을 아름다운 시로 만드는 91편의 시와 함께 여러 문학작품이 수록돼 있는데, 다양한 글을 읽을 수 있어 독자들의 흥미를 끈다. 김용택 시인이 던지는 심오하면서도 날카로운 ‘자아 성찰’의 질문,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세상과 나를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을 선물하고자 하는 시인의 간절한 바람이 담겼다.
<3위>
■ 너의 이름은
신카이 마코토 지음│박미정 옮김│대원씨아이 펴냄│296쪽│11,000원
애니메이션 차세대 거장으로 거듭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직접 집필한 극장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의 원작 소설. 시공을 초월한 남녀의 사랑에 초점을 맞춘 영화와는 다르게 소설에서는 이 사랑이라는 테마 위에 또 하나의 메시지를 담아냈다. 이 세상은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그 무엇을, 우리에게 계속 이야기를 해오고 있지만 기억 속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스스로가 지워가며 살아가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언제가 반드시 되살아나 기적 같은 사랑처럼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기에 이를 기억하기 위해 아름답게, 발버둥 치며 살아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4위>
■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
설민석·스토리박스 지음·정현희 그림│아이휴먼 펴냄│212쪽│9,800원
설민석 선생님과 태건 역사 연구소가 철저하게 고증한 역사 지식을 어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책. 신랑감을 찾아 고구려에서 21세기 대한민국으로 온 평강공주와 설쌤은 평강이 신랑감으로 정한 온달을 역사 천재로 만들기 위해 ‘역사의 문’을 열고 역사 모험을 떠난다.
<5위>
■ 자존감 수업
윤홍균 지음│심플라이프 펴냄│304쪽│14,000원
저자는 ‘자존감 전문가’라고 불리는 정신과 전문의 윤홍균 원장이다. 책은 ‘자존감이 왜 중요한가’를 알려주며, 사랑 패턴과 인간관계 분석을 통해 독자가 얼만큼의 자존감을 갖고 있는지 설명해 준다. 또한, 자존감을 방해하는 감정들에 대해 말하며, 자존감 회복을 위해 버려야 할 습관들, 극복해야 할 것들, 자존감을 끌어올리기 위한 실천 사항들을 제시한다. 윤 원장은 “마음이 아픈 사람들의 고민과 질문에 사이다처럼 시원한 답을 주고 싶어 이 책을 펴냈다”고 밝혔다.
<6위>
■ 그릿 GRIT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김미정 옮김│비즈니스북스 펴냄│416쪽│16,000원
잘하는 것보다 중요한 게 뭘까? 바로 끝까지 하는 것이다.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는 성공의 비결이 재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른바 ‘그릿’이라고 부르는 열정과 끈기의 조합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다양한 예시를 통해 ‘끝까지 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과 미덕을 설파한다. 100쇄 기념 특별판으로 출간된 이번 책은 고급스러운 블랙 커버에 금박을 가미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7위>
■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신영준 지음│로크미디어 펴냄│516쪽│19,800원
우리는 왜 공부를 해야 하는 걸까? 공부는 재능일까 노력일까? 동기부여는 어떻게 얻을 수 있고, 감정이 공부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시험 불안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이 책은 결과적으로 공부를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책은 학습자가 고민하는 내용들을 과학적 근거와 실질 사례를 통해 전하며 공부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공부법을 제시한다. 독자들은 책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공부법을 구축할 수 있다.
<8위>
■ 너의 이름은. Another Side: Earthbound
신카이 마코토·KANOH Arata 지음·Masayoshi Tanaka, Hiyori Asahikawa 그림│김빈정 옮김│대원씨아이 펴냄│230쪽│7,000원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장편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의 세계관을 더욱 파고드는 특별판. 원작 소설과 애니메이션에서는 담아내지 못했던 4편의 사이드 스토리를 담았다. 미츠하를 둘러싼 주변 인물들의 심리를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으로 과연 그들은 그 때,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만나볼 수 있다.
<9위>
■ 대한민국이 묻는다
문재인 지음│21세기북스 펴냄│360쪽│17,000원
정치인 문재인을 만든 기억과 역사, 그가 만든 인권과 정치, 그가 만들 민주주의와 새로운 대한민국을 그의 생생한 육성으로 기록한 대담집이다. 평범한 이웃과 국민의 입장에서 궁금한 점을 정서적으로 물을 수 있는 인터뷰어로 시인, 소설가이자 기자인 문형렬이 함께했다.
<10위>
■ 도깨비 포토에세이
화앤담픽쳐스·스토리컬쳐 지음│알에이치코리아 펴냄│360쪽│19,800원
이 책은 매회 숱한 명장면 명대사를 쏟아낸 드라마 <도깨비>의 감동을 고스란히 전하도록 구성됐다. 지독하고 낭만적인 운명에 대해, 쓸쓸하고도 찬란한 사랑과 인연에 대해, 그리고 삶이라는 선택에 대해 드라마가 전하고자 했던 이야기를 고퀄리티의 화보와 함께 전한다. 촬영현장의 생생한 기록도 담겨 있어 보는 재미를 더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