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엔 나도 문화 시민!” 2020 문화 프로그램, 뭐가 있을까?
“내년엔 나도 문화 시민!” 2020 문화 프로그램, 뭐가 있을까?
  • 송석주 기자
  • 승인 2019.11.28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신문 송석주 기자] 다가오는 2020년. 새해엔 문화와 예술을 제대로 향유하는 ‘문화 시민’이 돼보는 건 어떨까? 하얀 쥐의 해인 경자년(庚子年)을 맞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및 유관기관은 문화 시민 육성을 위한 다양한 문화 정책과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문체부는 내년 상반기에 우리나라의 주요 문화자원을 다채롭게 향유할 수 있는 ‘실감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실감콘텐츠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적용한 차세대 콘텐츠이다. 현재는 제주항공우주박물관, 국립산악박물관, 부산영화체험박물관 등에서 실감콘텐츠를 제작, 관람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문체부는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기 힘든 박물관 수장고, 해외 및 북한소재의 주요 문화재를 실감콘텐츠로 제작하고, 국립중앙박물관 및 지역박물관(국립광주박물관, 국립대구박물관, 국립청주박물관) 등 공공문화시설 내에 체험관을 조성해 실감콘텐츠의 체험 기회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독서를 즐기는 청소년이라면 내년은 그야말로 안성맞춤의 해이다. 문체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2020년을 ‘청소년 책의 해’로 선포, 청소년에게 특화된 다양한 책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청소년 독서율이 굉장히 떨어지고 있다.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 포커스를 맞춰, 책과 독서에 대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현재 엠블럼과 포스터를 제작하고 있다. 올 연말이나 내년 초엔 ‘청소년 책의 해’ 홈페이지 개설 및 사업 선포식을 마련해 대대적으로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청소년들이 선정하는 ‘청소년문학상 사업’이나 ‘청소년 책 추천 캠페인’ 그리고 ‘청소년 독서활동 유튜브 제작 지원’ ‘청소년 책 포럼’ 등도 구상중이다. 또한 소년원이나 청소년 쉼터 등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독서활동지원 계획도 있다”며 “세부적인 사업 내용이 아직 확정된 건 아니지만 ‘청소년 책의 해’를 맞아 청소년들의 독서 활동 증진을 위해 앞서 언급한 계획들을 예산에 맞춰 최대한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디오북 시장 역시 올해에 비해 더욱 성장할 전망이다. 진흥원은 지난 9월 서울 마포에 ‘KPIPA 오디오북센터’를 개소해 출판사들이 완성도 높은 오디오북을 만들 수 있도록 제작 환경 마련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진흥원은 ‘오디오북 체험공간’을 내년에 열 개 정도 추가적으로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처 관계자는 “오디오북 관련 예산은 올해보다 더 많아 질 예정이다. 올해 오디오북은 42종정도 제작 지원했다. 내년엔 4~5배 늘릴 것”이라며 “아직 전자책 시장에 비해 오디오북 시장은 많이 좁다. 오디오북센터와 같이 수요자를 대상으로 체험 공간이나 오디오북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디오북센터를 운영하면서 교육 오디오북 제작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내레이터 양성 교육’ ‘오디오북 콘서트’ 등 오디오북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공간을 더 늘릴 예정”이라며 “내년엔 좀 더 의욕적으로 오디오북 시장 확대 위한 공급과 수요 위주의 정책과 사업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진흥원은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지원’ ‘청년 인문상상 프로젝트’ ‘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 공모전’ 등 기존에 진행해오던 사업 역시 올해랑 비슷한 수준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지원’은 지역의 생활문화시설과 인문전공자를 활용한 자생적 인문활동 촉진 사업으로 인문전공자의 활동기회를 촉진해 우수인력 양성을 목표로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청년 인문상상 프로젝트’는 신규 인문문화단체의 역량 강화 및 활동 확산을 위해 창업 3년 이내의 청년 인문문화단체 등의 기본교육 및 인문 프로젝트비 수행 지원을 골자로 한 사업이다. ‘삼삼오오 청년 인문실험 공모전’은 청년의 인문저변 확대 및 창의적 프로그램 발굴을 위해 만 39세 이하 청년 3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에게 인문실험활동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