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하루 15분이면 충분합니다" 『직장 그만두지 않고 작가되기』
[리뷰] "하루 15분이면 충분합니다" 『직장 그만두지 않고 작가되기』
  • 서믿음 기자
  • 승인 2019.10.25 17: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신문 서믿음 기자] 글쓰기가 쉽다고 하는 사람을 찾기는 어렵지만 글 잘 쓰고 싶어하는 사람을 찾기는 어렵지 않다. 출판가에 글쓰는 법, 출판에 관한 책이 계속해서 쏟아지고, 또 많이 읽히는 현상이 그 방증. 그만큼 글을 쓰고 싶어 하는, 더 나아가 책을 내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다. 

기자 겸 작가인 저자도 그중 하나. 가수를 꿈꾸다가 좌절을 맛보고, 문득 글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된 뒤 결국 그 바람을 이루게 됐다. 이 책이 그 증거다. 저자는 전업 작가를 권하지는 않는다. 책 제목처럼 직장을 다니면서도 작가로서 세상에 글을 내놓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법을 소개한다. 

그 첫 과제는 동기부여다. 아무리 쓰고 싶은 글이라지만, 창작의 고통은 녹록지 않은 법, 저자는 당근과 채찍을 사용해 글쓰기 의지를 다졌다. 먼저 당근은 목표를 달성한 자신에게 선물을 주는 것이다. 목표는 하루 15분 글쓰기 등으로 작게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저자는 목표를 달성한 자신에게 꽃다발을 주기도 하고 갖고 싶었던 굿즈를 선물하기도 했다. 이는 강원국 작가가 글 한 문단을 쓰고 나면 아메리카노 한 모금을 마셨다고 한 것과도 동일한, 여러 작가가 애용하는 방법이다. 

나약함을 몰아내기 위한 채찍으로는 선포가 효과적이다. SNS에 글 쓴다는 사실을 알린다면 "요즘도 글 잘 쓰고 있어?"라는 인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의지박약한 인간으로 보이지 않기 위해서라도 부지런히 노력하기 마련이다. 

다음으로는 자신의 글 스타일을 파악해야 한다. 글이라고 해서, 작가라고 해서 다 똑같지 않다. 노래가 재즈, 락, 알앤비 등 장르로 나눠지듯, 글도 기사, 에세이, 소설, 시 등 다양하게 분류된다. 일단 써보는게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시간 낭비를 줄이고 싶다면 관련 강좌를 수강하는 것도 방법이다. 오랫동안 글 쓴 작가들의 경험과 노하우 속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책에서 조언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칭찬과 공감은 글을 쓰게하는 큰 원동력인데, 돈도 무시할 수 없는 쓰게하는 힘의 원천이다. 어느 정도 글쓰기 내공이 쌓였다면 잡지나 신문에 투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자가 추천한 곳은 잡지 <샘터>와 <좋은 생각>, 정기간행물이나 시민 기자 글을 게재하는 '오마이 뉴스'. 다만 <샘터>는 오는 12월 무기한 휴간에 돌입했기 때문에 배제하자. '리드미'라는 사이트에서는 커리어와 관련한 글을 올리고 가맹점 포인트를 원고료로 제공하기도 한다. 

글을 쓰는 사람은 모두 출간의 욕망(?)을 가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글을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출간 욕심이 나기 마련. 저자는 네가지 출간 방법을 소개한다. 출판은 크게 기획과 자비로 나뉘는데 기획은 출판사에 투고를 하거나 요청을 받는 형태다. 본문 및 표지디자인과 인쇄 과정과 비용을 모두 출판사가 맡기 때문에 작가는 글만 쓰면 된다. 작가가 받는 인세는 8~10% 정도. 다만 인지도가 낮은 신인작가는 계약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런 경우 자비 출판을 하면 된다. 말 그대로 작가가 원고를 쓰고 사비를 들여 출간하는 형태인데, 과거 출판사에 돈을 주고 출간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기존 출판사를 통하지 않고 원고작성, 디자인, 인쇄, 유통, 정산을 작가가 직접 하는 독립출판이 인기다. 출판사의 선택을 받지 않아도, 적은 분량으로 출간할 수 있지만 모든 과정을 직접해야하는 부담이 크다. 그런 단점을 보완한 POD 형태도 있는데, 집필과 디자인까지는 독립출판과 같지만, 미리 책을 찍는 것이 아니라 주문 받을 때마다 찍어내 인쇄비나 제고비 등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단 제작 발송이라 느린 배송은 단점이다. 

글을 어떤 소재로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 어떻게 환경을 설정해야 하는지, 어떻게 나를 알릴 수 있는지, 어떻게 출간할 수 있는지 등 글 쓰기와 책 출간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가 무겁지 않게 담겼다. 


『직장 그만두지 않고 작가되기』
최하나 지음 | 더블엔 펴냄│218쪽│14,,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원국 2019-10-26 09:13:53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