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화양연화’ 아트토이 성상품화 브랜드 논란… 낙화가 필요할 때?
방탄소년단 ‘화양연화’ 아트토이 성상품화 브랜드 논란… 낙화가 필요할 때?
  • 김승일 기자
  • 승인 2019.08.23 13:0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캐릭터 디자인 기업 ‘스티키몬스터랩’이 성인 잡지 '플레이보이'와 함께 제작한 상품. [사진= 트위터] 

[독서신문 김승일 기자] ‘화양연화’(花樣年華), ‘꽃처럼 아름답고 빛나는 인생의 순간’을 의미하는 이 단어는 2015년 발매된 그룹 ‘방탄소년단’의 앨범 제목이기도 하다. 이 앨범은 방탄소년단의 팬들에게는 애틋하다. ‘방탄소년단’이 지금만큼 스타가 되기 이전에 발매한 앨범이기 때문이다.  

2015년 앨범 발매 직후 인터넷 매체 <텐아시아>와의 인터뷰에서 ‘방탄소년단 멤버들에게 언제가 ’화양연화‘였는지 궁금하다’는 질문에 멤버 ‘슈가’는 “아름다운 순간은 아직 안 왔다고 생각한다. 타이틀이 ‘화양연화’인 이유도 이번 앨범을 계기로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이번 활동을 계기로 좀 빛났으면 좋겠다”고 했다. 멤버 ‘제이홉’은 “우리나 팬 여러분들이나 ‘화양연화’의 순간을 맞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로부터 4년이 흐른 지금, ‘방탄소년단’은 세계적인 톱스타가 됐고, 팬들은 행복하다. 그런데 웬일일까. 일부 팬들이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화양연화’를 이제 그만 놓아달라고 원성을 높이고 있다.  

팬들이 뿔난 첫 번째 이유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캐릭터 디자인 기업 ‘스티키몬스터랩’과 협업해 제작한 상품 ‘화양연화 ARTTOY’를 공개했기 때문이다. 해당 상품은 ‘방탄소년단’ 멤버들을 형상화한 피규어들이 포함돼서 충분히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처럼 보였지만, 팬들은 과거 ‘스티키몬스터랩’이 성인잡지 <플레이 보이>와 협업한 사실을 지적했다. ‘스티키몬스터랩’은 2015년 5월 ‘플레이보이 콜렉터스 에디션 아트토이’를 제작해 한정판매한 바 있다. 성추행으로 지난 12일 항소심에서 징역 8개월 형을 선고받은 사진작가 최원석(예명 로타)이 과거 해당 상품을 촬영에 사용한 사실도 반감을 샀다. 여성의 성상품화와 ‘화양연화’가 엮였다는 것이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스티키몬스터랩'과 협업해 제작한 ‘화양연화 ARTTOY’ [사진= 트위터]

두 번째 이유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화양연화’의 컨셉을 5년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한 데 대한 반감 때문이었다. 팬들은 ‘너무 우려먹는다’는 식으로 표현한다. 실제로 ‘화양연화’ 컨셉은 웹툰 ‘화양연화 Pt.0’과 소설 ‘화양연화 더 노트’에서 사용된 바 있으며, 2020년에는 ‘방탄소년단’의 이야기가 드라마로 제작될 예정이기 때문에 추후에 또다시 ‘화양연화’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일부 팬들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컨셉을 만들어내지 못한 결과”라고 비판한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해당 상품을 공개한 이후 23일 새벽부터 오전까지 SNS ‘트위터’에는 ‘화양연화’를 키워드로 한 20만여건의 비난 글이 올라오고 있다. 대다수 트윗에는 ‘#아트토이_불매’라는 해시태그와 ‘화양연화 너무 우려먹는다’는 식의 글이 적혀있다. 일부 팬들은 “몇 번을 우려먹어도 괜찮다”는 식의 트윗을 게재하기도 하지만 비난하는 트윗에 비하면 소수다. 

아름다운 순간을 영원히 아름다운 순간으로 남겨두기 위해서는 좋은 이별이 필요하지 않을까. 왕가위 감독이 연출한 동명의 영화 ‘화양연화’는 배우자가 있는 두 사람(양조위와 장만옥)이 사랑에 빠졌다가 애틋하게 이별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만약 이 영화에서 두 사람이 이별하지 않았다면 영화는 ‘사랑 영화’라기보다는 ‘불륜 영화’라고 불리게 됐을 것이다.    

“가야 할 때가 언제인가를/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이형기 시인의 시집 『낙화』의 시 「낙화」 역시 이별이 있기에 아름다운 시다. 시에서 떨어지는 꽃은 푸르른 잎사귀에 자리를 내어주고 탐스러운 열매를 맺는다. ‘화양연화’의 낙화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탈히트 2019-08-23 16:32:17
빅히트 화양연화 방탄 이름 더럽히지마 왜 쓸데없는 짓만 하지?

화양연화 더럽 2019-08-23 14:29:05
빅히트, 화양연화 더럽히지 마라!

리니 2019-08-23 14:11:52
방탄소년단 파이팅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멤버 다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