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환묵의 3분 지식] 늘 첫인상에 신경 써라
[조환묵의 3분 지식] 늘 첫인상에 신경 써라
  • 조환묵 작가
  • 승인 2019.07.2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두 효과와 맥락 효과

[독서신문] 두 집단에게 한 사람의 성격과 특성을 소개했다. A집단에게는 ‘똑똑하고 근면하다. 하지만 충동적이며 비판적이고 고집이 세고, 질투심이 강하다’고 얘기하고, B집단에게는 ‘질투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며, 비판적이고, 충동적이다. 하지만 근면하고 똑똑하다’고 설명했다. 단어를 나열하는 순서만 거꾸로 했을 뿐 똑같은 단어를 썼고, 똑같은 길이로 말했다. 

두 집단은 소개받은 사람에 대한 첫인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을까? A집단은 대체로 성실한 사람 같다고 좋게 평가했고, B집단은 문제가 많은 사람같이 느껴진다고 대답했다. 

첫인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해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솔로몬 애쉬(Solomon Asch)가 한 실험이다. 최초에 입력된 정보가 무엇인가에 따라 첫인상의 평가가 달라진 것이다. 

이처럼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사람의 기억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심리 현상을 초두 효과(Primacy Effect)라고 말한다. 초두(Primacy)는 사람을 처음 본 후 머릿속에 남게 되는 첫인상을 뜻한다. 초두 효과는 뇌가 가진 한계 때문에 발생한다. 뇌는 처음에 들어온 정보를 입력한 뒤 그 뒤에 들어오는 정보는 이에 맞춰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흔히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말은 초두 효과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면접에서 첫인상이 좋으면 면접관에게 호감을 주고, 프로젝트를 발표할 때 발표자의 자신감 있는 태도는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남긴다. 

행정학에서는 이를 첫머리 효과(Primacy Effect)라고 하는데, 인사 평가를 할 때 전체기간의 근무성적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최초의 실적과 성과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초두 효과와 유사한 개념으로 맥락 효과(Context Effect)가 있다. 최초로 알게 된 정보가 이후에 알게 된 정보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공하고 전체 맥락을 만드는 현상이다. 처음에 긍정적 정보를 얻은 대상이라면 이후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반대로 처음에 부정적 정보를 얻은 대상이라면 나중에도 부정적으로 판단하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예컨대 평소에 성실한 사람이 어쩌다 결근하면 ‘무슨 안 좋은 일이 있나’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반면, 게으른 사람이 어쩌다 한 번 지각하면 ‘어제 밤새 게임 하느라 또 늦게 일어났군.’하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맥락 효과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초두 효과의 반대말로 최신 효과(Recency Effect)가 있다. 이는 처음에 제시된 정보보다 마지막에 제공되는 정보가 인상 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실험자에게 10개의 단어를 순서대로 보여주면 맨 처음 단어보다 마지막 단어를 더 쉽게 기억한다거나,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첫 출연자보다 마지막 출연자가 인상에 더 많이 남는 것을 말한다. 

행정학에서는 이를 막바지 효과(Recency Effect)라고 부르며, 인사 고과기간의 전체 근무성적을 평가하기보다는 최근의 실적을 위주로 평가하는 것을 이른다. 

학교 다닐 때는 첫인상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필요가 별로 없지만, 사회인이 되는 순간부터는 상황이 확 바뀐다. 우선 신입사원 면접이라는 큰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첫인상에 따라 당락이 좌우되기도 한다. 

회사에 들어가서는 매일 새로운 사람을 만나야 된다. 그 사람들 대부분이 나보다 윗사람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긴장의 연속이다. 그들 중 일부 사람과는 지속적으로 밀접한 인간관계를 맺어야 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평소 상대방에게 좋은 첫인상을 주기 위해 늘 신경 써야 한다. 내가 첫눈에 그들을 지레 짐작하는 것처럼 그들도 나를 처음 보는 순간에 판단해버리기 때문이다. 

(출처: 『직장인 3분 지식』)

 

■ 작가 소개

조환묵
(주)투비파트너즈 대표컨설턴트. 삼성전자 전략기획실, IT 벤처기업 창업, 외식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실용적이고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글을 쓰고 있다. 저서로는 『당신만 몰랐던 식당 성공의 비밀』과 『직장인 3분 지식』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