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스타트업과 함께 실시간 온라인 물류지원 서비스 도입
KOTRA, 스타트업과 함께 실시간 온라인 물류지원 서비스 도입
  • 전진호 기자
  • 승인 2019.02.26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남영수 밸류링크유 대표, 선석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 박민규 트레드링스 대표의 모습. [사진제공=KOTRA]
(왼쪽부터) 남영수 밸류링크유 대표, 선석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 박민규 트레드링스 대표의 모습. [사진제공=KOTRA]

[독서신문 전진호 기자] KOTRA가 스타트업과 손잡고 실시간 온라인 물류지원 서비스를 도입한다.

KOTRA(사장 권평오)는 26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온라인 물류스타트업인 밸류링크유(대표 남영수), 트레드링스(대표 박민규)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KOTRA는 해외현지 물류지원 중심이었던 해외공동물류센터(12개국 22개소)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해 국내~도착지 물류비용 견적비교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며, 이에 견적비교 뿐만 아니라 복잡한 수출입 물류서비스를 KOTRA를 통해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두 스타트업은 물류와 정보기술(IT)을 결합해 운송 스케줄 및 터미널 정보를 즉시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실시간 화물 추적 및 최적 운송경로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KOTRA 회원은 할인요율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이번 서비스는 3월 중순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KOTRA는 향후 이들 스타트업과 협력해 우리 중소중견기업에게 더 효과적인 물류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 온라인 물류서비스 도입은 KOTRA가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민 체감형 혁신’의 일환으로, 지난해 10월 대국민 공모전에서는 이번 ‘디지털 통합 해운물류 서비스’ 아이디어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수상기업 – 밸류링크유). 연말에는 KOTRA 전 직원이 참여하는 ‘혁신 경진대회’까지 개최해 중소중견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사업 아이디어를 대내외적으로 적극 수렴하고 사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선석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운송구간별 최적의 비용을 제시하는 온라인 물류서비스가 우리기업의 실질적인 물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비용을 절감해 수출증대와 해외진출 확대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KOTRA]
[사진제공=KOTRA]

한편, KOTRA는 우리 기업의 글로벌화에 요긴한 해외시장진출지원정보 데이터를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무료로 전면 개방했다고 전했다.

이번에 개방된 해외시장진출지원정보 데이터는 2018년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이 지원하는 국가중점데이터로 선정, 추진됐다.

개방된 해외시장진출지원정보는 14종 170만여 건에 달하며, 구체적으로는 ▲국가정보 및 해외시장뉴스 데이터 7만 2000여 건 ▲글로벌 역량진단 데이터 2만 4000여 건 ▲국내 기업의 무역투자상담 데이터 68만여 건 ▲해외시장 데이터 91만여건 등 KOTRA가 자체적으로 수집 보유하고 있는 유용한 데이터다.

국가별 비즈니스 정보를 총망라해 활용률이 높은 KOTRA 해외시장뉴스 포털의 ’국가 정보‘는 오픈API 형태로 전면 개방돼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했다. 새로운 국가정보는 KOTRA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백과 등에서 2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서비스 오픈 중이며, 오픈API 활용은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신청 후 가능하다.

공개된 데이터는 공공누리 제1유형이다.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출처만 KOTRA로 명기하면 상업적 이용이나 2차 저작물 작성도 허용된다. 개방된 데이터를 활용한 앱 개발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의 개발 등 민간의 자유로운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

아울러 해외시장정보의 보고(寶庫)인 KOTRA 해외시장뉴스 포털도 개편됐으며, 독자가 관심 있는 지역·산업 정보를 맞춤형으로 볼 수 있다. 원하는 정보만 선택해 PDF로 다운받는 ’리포지터리(Repository)’ 기능도 도입해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했다. 

또한, 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 기능도 강화햐 원하는 시장조사 주제를 제안하거나, 혼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해외 시장 정보를 직접 기고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민호 KOTRA 무역기반본부장은 “앞으로 KOTRA는 공공데이터 포털 및 해외시장뉴스 포털을 통해 중소중견기업과 소통을 강화해, 업계에서 이용 빈도가 높은 데이터 중심으로 지속적인 개선과 함께 기업들의 이용 편의성을 제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