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한중 스마트제조 콜라보레이션 플라자' 개최
KOTRA, '한중 스마트제조 콜라보레이션 플라자' 개최
  • 전진호 기자
  • 승인 2018.09.12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신문 전진호 기자] KOTRA(사장 권평오)가 주상하이대한민국총영사관, 장쑤성 과학기술청 및 상무청 등과 협력해 장쑤성과의 신산업 분야 한-중 협력기반을 구축하고자 '한중 스마트제조 콜라보레이션 플라자'를 13일 중국 장쑤성 난징에서 개최한다.

장쑤성은 중국 내 핵심제조기지로 전체 GDP의 약 10%를 책임지는 중국 내 최대 경제권으로 꼽힌다. 한국과의 경제교류도 활발해, 대중수출에서 장쑤성은 전체의 약 26%로 성(省) 단위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 장쑤성 투자액은 전체 대중투자의 약 22%에 달한다.

KOTRA는 이번에 로봇,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산업 분야와 스타트업 진출지원 관련 새로운 협력을 위한 첫 발로 ▲한중 기업 간 1:1 비즈니스 상담회 ▲신산업 협력포럼 ▲한국 투자 유치 IR을 추진한다.

한중 비즈니스 상담회는 한국의 환경, 로봇, IoT, 반도체 설비 등 신산업 기업 20개 사가 참가해, 중국 환경 및 도시 건설 분야 선도기업인 창저우 하이테크그룹(常高新) 등 중국기업 100여 개사와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다.

신산업 협력포럼은 '한중 미래산업 육성전략과 협력모델'을 주제로 진행된다. 우시엔만(吳先滿) 장쑤성 금융연구원장 및 김동수 산업연구원 베이징지원장이 한중 신산업 발전전략과 협업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삼성전자연구소, 오디텍, 난징셩눠(Nanjing Shengnuo) 등 한중기업이 양 국간 협업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을 희망하는 양 국 기업에 구체적인 협력을 위한 길잡이를 제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장쑤성이 위치한 중국 화동지역 소재 대한 투자 관심기업 대상으로 한국의 투자 환경과 유망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투자가와 투자유치 희망기업 간 1:1 상담을 실시하는 한중 기술협력 투자유치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KOTRA는 글로벌 산업구조 변혁 속 한중협력모델 고도화를 위해 장쑤성 과기청과 협력 MOU를 체결한다. KOTRA는 로봇, IT, 창업 등 분야에서 과기청과 밀접하게 협력해 왔는데, MOU 체결을 계기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산업 분야에서의 정부 및 기업 간 교류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장병송 KOTRA 난징무역관장은 "중국은 중국제조 2025 등 정책을 통해 스마트 제조 강국으로 변모하고 있다"면서 "장쑤성은 중국의 첨단제조업 거점이자 한국의 최대시장으로 신산업분야에서 양국간의 협력가능성은 매우 크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신산업 분야에서의 한중 협력 영역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OTRA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으로 12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JD크라우드펀딩 입점설명회 &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중국 1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JD크라우드펀딩과 함께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중국 크라우드펀딩 및 시장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100여 개의 우리 스타트업이 참가한다. 첫날 JD크라우드펀딩 관계자가 우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JD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입점방법을 설명하고, 둘째날에는 JD크라우드펀딩 및 파트너사와 사전에 선정된 우리 스타트업이 1:1 상담을 진행한다.

JD크라우드펀딩은 알리바바 다음으로 점유율이 높은 중국 2위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인 JD(징동)그룹이 2013년 설립한 징동금융의 크라우드펀딩 부분이다. JD크라우드펀딩은 중국 크라우드펀딩 업계 1위인 플랫폼으로, 2018년 7월까지 총 펀딩액 62억 위안(약 1조 100억 원)을 돌파했다. 단일상품 기준으로 최대 펀딩금액 175억 원, 최다 후원자 수 37만 4000명을 기록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JD크라우드펀딩은 한국 스타트업의 중국시장성 및 크라우드펀딩 적합성을 평가한다. 스타트업들은 이번 설명회 및 상담회에서 플랫폼 입점가능여부 및 준비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JD크라우드펀딩은 고객에게 동영상과 제품소개 페이지만으로 온라인 선주문을 받은 후 펀딩 기간이 끝나면 일괄 배송하는 '후원형'이다.

참가 스타트업이 실제로 JD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입점 및 펀딩에 성공하면 추후 JD몰, JD직구몰에 입점 또는 중국지역 KOTRA 무역관의 후속 바이어 발굴 등 지속적인 지원이 이어질 예정이다.

선석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혁신성장의 주역인 우리 스타트업들이 더 안전하게 해외진출을 추진하기 위해선 현지 크라우드펀딩이 효과적"이라며 "KOTRA는 앞으로도 JD크라우드펀딩과 같은 해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의 협업을 확대해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플랫폼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