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인북] 10년 만에 완성된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포토인북] 10년 만에 완성된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김승일 기자
  • 승인 2018.04.27 13: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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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인상주의 편』

[독서신문 김승일 기자]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시리즈의 마지막인 '인상주의 편'이 출간됐다. 첫 책이 나온지 10년 만이다. 그는 인상주의를 설명하기 위해 책의 앞부분에서 인상주의가 탄생하기까지의 미술사를 설명한다. 또한 뒷부분에서는 인상주의가 어떤 방식으로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오르낭에서 저녁식사 후' (1848), 귀스타브 쿠르베 <사진출처=휴머니스트 출판사>

쿠르베는 낭만주의 영향 아래에서도 저만의 화풍을 모색하고 있었다. 1848년 겨울부터 1850년 봄 사이 그는 마침내 낭만주의 화풍을 벗어버리고 네 점의 사실주의 걸작을 그린다. ‘오르낭에서 저녁식사 후’는 그 중 하나이다. 사실주의자로서 쿠르베가 추구한 것은 눈앞의 현실을 생생히 묘사한 ‘살아 있는 예술’이었다.

'일본식 다리(수련 연못)' (1899), 클로드 모네 <사진출처=휴머니스트 출판사>

1926년 86세의 나이로 사망하기 전까지 마지막 30여년을 모네는 지베르니에 있는 별장에 머물며 그곳의 연못 위에 핀 수련을 그린다. 모네가 주제화하려 한 것은 빛의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색채의 미묘한 차이였다. 문제는 그 차이가 원리적으로 무한하다는 데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장소, 같은 시각, 같은 날씨에 본 것이라도 어제 본 광경과 오늘 본 광경 사이에는 아무리 미세하더라도 차이가 분명 존재할 수밖에 없다. 감지하기 힘든 그 모든 섬세한 차이들을 일일이 화폭에 담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모네도 스스로 자신의 기획에 원리적 한계를 느낀 것으로 보인다.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1884-1886), 조르주 쇠라 <사진출처=휴머니스트 출판사>

광학적 혼합을 이용해 만들어낸 신인상주의의 기념비가 바로 쇠라의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다. 이 작품의 제재는 당시 인상주의자들이 즐겨 그리던 파리 시민들의 일상이다. 무대가 된 곳은 파리 센강에 떠 있는 그랑드 자트섬으로, 당시 파리의 시민들이 휴일마다 산책을 위해 찾는 곳이었다.

'벌거벗은 동자상이 있는 정물' (1895), 폴 세잔 <사진출처=휴머니스트 출판사>

폴 세잔의 몇몇 작품은 너무 급진적이어서 거의 현대미술을 연상시킨다. 이를테면 ‘벌거벗은 동자상이 있는 정물’을 보라. 묘사한 3차원 공간은 극단적으로 왜곡돼 있어, 도저희 19세기에 제작된 작품이라고 믿기 힘들 정도다.


『진중권의 서양 미술사 - 인상주의 편』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펴냄 | 368쪽 | 2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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