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익수 인천포스코고 교장 “대한민국의 시험대비용 교육 안타깝다”
강익수 인천포스코고 교장 “대한민국의 시험대비용 교육 안타깝다”
  • 신향식 객원기자
  • 승인 2018.04.0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마음으로 국제 바칼로레아 알아보면 좋겠다”

[독서신문] “산업화 민주화를 이루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한 예전의 교육과정은 그 수명을 다했습니다. 선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창의력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 제도를 바꿔야 합니다. 물론 지금도 수많은 교사들이 애를 쓰고 있습니다. 그 열정에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의 특장점까지 결합한다면 더 큰 교육혁신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국제 바칼로레아 도입을 위한 실무 작업을 하고 있는 인천포스코고의 강익수 교장은 IB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배경을 묻는 질문에 이렇게 답변했다.

강익수 교장은 “IB 교육과정은 현 시점에서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IB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보완책으로도 적합하므로 교육당국과 현장 교사들이 IB가 무엇인지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알아보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포스코교육재단에서 운영하는 인천포스코고는 2020년에 IB 본부의 실사를 거쳐 IB 학교(IB World School)로 정식 인증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9월에 IB 후보학교 신청을 하고, 후보학교로 결정되는 대로 내년에 IB 전담 교과교사를 선발할 예정이다. 포스코교육재단은 재단 산하 초중고교에도 IB를 도입하기 위해 각급 학교 교장을 시작으로 교사들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IB 도입을 위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국제 바칼로레아는 스위스에 있는 비영리 공적 교육재단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IBO)가 주관하는 국제공인 교육과정으로 전과목이 논술형 시험으로 진행된다.

강익수 교장은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전문가 출신이다. 노무현 정부 때는 교육혁신위원회에서 발주한 연구업무에 참여했다. 이명박 정부에서도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한 2009개정교육과정 기초연구 등 크고 작은 정책연구에 20회 이상 참여했다.

고려대학교 홍후조 교수의 지도로 IB를 접한 강익수 교장은 2006년 ‘AP와 IBDP의 비교연구’를 시작으로 2007년에는 IBDP의 한국적 적용을 위해 ‘학습자의 진로를 고려한 IBDP 이수모형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2008년에는 ‘세계화에 대비하는 고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탐색’을 발표하였다. 이 논문은 IBDP를 가장 우수한 교육과정으로 만든 요인 중 하나이면서 한국 교육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균형의 문제를 다룬 연구로 평가 받고 있다.

강익수 교장을 6일 인천포스코고 교장실에서 만났다. 다음은 일문일답.

- IB는 어떤 특장점이 있나요?
IB 교육과정은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의 조화, 세계시민적 관점의 인간 육성, 교과와 비교과의 균형, 교과의 폭과 깊이를 고려한 체계적인 학습, 대학 진로에 따른 학습설계 측면에서 매우 좋은 교육과정입니다. 결과적으로 IB는 교육목표인 학생상과 목표의 실현 수단인 교육 프로그램에서 균형성(Balance)과  계열성(Sequence), 방향성(Focus), 정합성(Coherence)을 갖춘 탁월한 프로그램입니다.

- 현재 한국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이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셔요.
시험 대비용 교육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대학 진학을 위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비롯해서 거의 모든 입직을 공무원 시험, 교사 임용시험 등 시험으로 결정합니다. 학생들은 그저 시험을 위한 공부에 몰입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회에서 부딪히는 문제는 정답이 하나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결국 정답을 찾는 공부를 하는 겁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성과 협업능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창의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교사들이 많지 않나요? 한국교육이 굳이 IB를 참고할 필요가 있나요?
초중고 교육을 놓고 본다면 학교 급이 올라갈수록 창의력과 사고력이 더욱 신장되어야 하는데 역설적이지만 오히려 약화되는 현실입니다. 많은 교사들이 노력하고 있지만 단위학교의 자율권을 약화시키고 있는 현재의 교육과정 운영 거버넌스와 교육과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수능과 같은 대입제도 등은 안타깝게도 교사들의 이러한 노력과 무관하게 교육 방향을 왜곡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B 교육과정이 우리 교육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왜곡된 교육 방향을 바로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IBDP의 교과 교육은 간학문적인 탐구를 가능하게 함은 물론 인성교육과 관련해서도 IBDP의 CAS(Creativity, Action, Service)는 본받아야 할 교육과정입니다. IB는 사명선언이나 학생상에도 나와 있지만 그 철학의 구현을 무엇보다 소중하게 생각하는, 세계적으로 통용가능한 교육과정이기 때문입니다.

- 학생부종합전형의 보완책으로 IB가 활용될 수도 있을까요?
전형 방식으로서 학생부종합전형은 그 방향성이 타당합니다. 하지만 선발 과정의 신뢰도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각기 다른 목적에서 이루어지는 사교육기관의 학생부종합전형 흔들기나 컨설팅 등에 의한 신뢰도 훼손 행위를 법적으로 엄정하게 처리하도록 법령을 정비해야 합니다. 실제로 IB는 교육과정을 엄격하게 관리함으로써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수업과 평가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IB를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 인천포스코고에서 IB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배경이 궁금합니다.
포스코교육재단의 건학이념은 교육보국의 정신 아래 자주인, 도덕인, 창의인을 육성하는 데 있습니다. 설립자인 청암 박태준 선생은 ‘포스코교육재단이 한국교육의 등불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최근 새로운 시대적 사명인 ‘글로벌 일류 시민을 양성하는 행복한 학교’라는 비전을 선포하였습니다. IB 교육과정이 이러한 비전에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신설학교인 인천포스코고가 젊고 유능한 교사진을 갖추고 있으며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해 있다는 지역 여건으로 볼 때 재단 내에서 IB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인천포스코고의 IB 도입 시도가 한국 교육 발전에서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포스코교육재단은 ‘글로벌 일류시민을 양성하는 행복한 학교’라는 비전을 구현하는 방안으로 IB 교육과정을 택했습니다. 이것은 우리 학교 교육사에서 중대한 전기를 가져올 수 있는 사건입니다. IB 도입을 통해 초중고 학교급 별로 한국 교육의 모범을 만들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그럼으로써 한국 교육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 IB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데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만.
1968년에 만들어진 IBDP 교육과정은 전 세계에서 학문적으로도 연구가 많이 되어 있습니다. 실천적인 면에서도 검증된 매우 탁월한 교육과정입니다. 오래 전 캐나다가 공교육에 도입을 했고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도 1991년에 도입을 해서 이미 128개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이 IB를 일본어 번역 작업을 해서까지 공교육에 도입한 것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 IB의 장점을 좀 더 설명해 주시지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IBDP는 교과 또는 학과목에 대한 교육과정을 외부의 층위에 두고, 인성과 지식론 위주의 교육과정을 내부에 둠으로써 경험과 교과를 적절히 통합한 교육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사회, 개인, 학문이라고 하는 교육과정의 세 축을 통합하고자 의도한 교육과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교과와 교과외 교육과정의 균형 및 교과 교육과정 간 균형을 확보하고 있어서 우리 국가 교육과정이 지향해야 하는 모델이라고 봅니다.

- 평소 교육철학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은 현재와 미래의 끊임없는 대화입니다. 현재에 충실한 대학 진학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 세대가 자발성을 가진 독립적 주체로서 시대 흐름과 요구를 읽는 인문학적 소양을 지닌 지성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간에 관한 이해를 기초로 공감능력과 이타심을 가진 인재를 키우는 교육의 본질적 목표에 충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봉사를 비롯한 인성을 강조하시는 것 같습니다.
네, 맞습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 체덕지(體德知)가 고르게 성장하는 전인교육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예술과 체육을 최우선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IBDP는 창의적 체험활동 중에서도 봉사활동을 필수적으로 이수하게 함으로써 시대를 앞서가는 교육과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인천포스코고도 전교생이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 인천포스코고를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명문사학 포스코교육재단에 속해 있습니다.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프로그램보다는 교사의 역량입니다. 인천포스코고는 그 역사는 짧지만 젊고 유능한 교사들로 구성된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학교입니다. 열정과 도전정신이 충만한 학교로서 미래 교육을 위해 가장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해도 좋습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 IB를 도입하고 교육과정 운영체제와 수업 및 평가를 혁신하려고 합니다. 그럼으로써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행복한 학교, 그래서 한국 교육을 선도하는 모범적인 학교(Great School)로 거듭나겠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31길 14 (서울미디어빌딩)
  • 대표전화 : 02-581-4396
  • 팩스 : 02-522-67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동혁
  • 법인명 : (주)에이원뉴스
  • 제호 : 독서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79
  • 등록일 : 2007-05-28
  • 발행일 : 1970-11-08
  • 발행인 : 방재홍
  • 편집인 : 방두철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권동혁 070-4699-7165 kdh@readersnews.com
  • 독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독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ers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