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교육 평가혁명⑧] 체육 수업에도 ‘창의적 글쓰기’와 ‘토론발표’ 병행
[일본교육 평가혁명⑧] 체육 수업에도 ‘창의적 글쓰기’와 ‘토론발표’ 병행
  • 신향식 객원기자
  • 승인 2018.01.23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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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20년은 공교육의 경쟁력 상실에서 시작됐다. 일본이 ‘교육평가혁명’을 시도하고 있다. 부실한 공교육이 국가발전의 걸림돌이라는 값비싼 교훈을 얻은 결과다. 한국 교육계가 대입수학능력시험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문제를 놓고 갈등하는 가운데 일본은 대학입시와 중고교 교육현장에서 ‘평가혁명’에 착수했다. 객관식 문제를 줄이거나 폐지하고 서술·논술형으로 바꾸는가 하면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교육과정을 공교육에 도입하는 혁명적인 변화다. 서울대, 고려대, 서울교대 등이 대입전형에서 논술고사를 전면폐지하고 다른 대학들도 논술전형을 축소하는 한국과 정반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독서신문은 신향식 객원기자를 일본에 급파, 일본 교육의 평가혁명 현주소를 살펴봤다. <편집자 주(註)>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의 체육수업이 진행되는 모습

[독서신문] 지난해 12월 11일 오전, 일본 삿포로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 3학년 수학교실을 찾았다. 수업을 참관하고 나서는 구로미아 히로히사 교감이 기자에게 체육 수업을 보러 가자고 했다.

잠시 멈칫했다. IB 교육과정이라고 해도 체육은 한국과 다르지 않을 걸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차라리 다른 과목 수업이나 참관하고 싶었다.

그런데 그건 짧은 생각이요, 오해였다.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에서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논술형 체육 수업’을 하고 있었다. 체육에 ‘창의적 글쓰기’를 접목한 방식이었다. ‘창의성’과 ‘글쓰기’와 ‘토론’과 ‘발표’와 ‘협력’과 ‘체육(신체활동)’을 두루 포함했다. “아~” 하면서 경탄할 수밖에 없었다.

 

◆ 5~6명 6개조로 ‘창작 춤’ 기획하여 보고서 제출하고 발표회

체육관에는 경쾌한 음악이 울려 퍼졌다. 약 30명이 5개조로 나누어 춤 연습을 하느라 구슬땀을 흘렸다.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춤사위는 아니었다. 색다른 몸 동작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했다.

춤 연습을 지켜보던 사토 히카루 체육교사에게 질문했다. 그는 “3학년 보건체육의 4단원 ‘창작 춤’ 수업을 하는 중”이라며 “조별로 춤 동작을 창의적으로 기획하여 표현하는 활동”이라고 말했다.

“조원들과 의견을 교환하면서 주제에 맞춰 창의적으로 춤 동작을 개발합니다. 어떤 춤을 기획했는지 보고서도 작성해야 합니다.”

 

◆ 조별 토론하면서 춤 동작 개발… 창의성 향상에 초점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에서 조별 춤 연습하는 모습

‘창작 춤’은 보고 느낀 경험을 바탕으로 몸을 움직여 표현한 춤을 뜻한다. 학생들은 춤에서 나타내려는 주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려고 애를 썼다. 정형화된 춤이 아니라 색다른 동작을 곁들여 무언가를 전하려는 몸짓을 지어 보였다.

한 조에서는 ‘가족애(家族愛)’를 주제로 잡았고, 다른 한 조에서는 ‘시험 직전의 긴장된 심리’를 춤으로 묘사했다. 또다른 한 조에서는 ‘학업의 즐거움’을 표현했다. 공부를 하면서 이치를 깨닫고 즐거움이 깊어지는 상황을 춤으로 그려본 것이다.

“도입부에서는 학습 목표를 설계하는 장면을 표현했습니다. 그 다음에, 세부적으로 계획을 짜고 치열하게 공부하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마지막에는 학습 목표를 달성해 기뻐하는 심리를 담았습니다. 몸 동작만으로 주제를 드러내는 게 어렵지만 조원들과 토론하면서 머리를 짜내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주제에 맞게 춤으로 표현하려고 애쓰는 모습이 역력했다. 연습 도중 마음에 들지 않는지 즉석 토론을 하면서 춤 내용을 바꾸는 조도 있었다. 일부 조는 몸을 쭉 펼치거나, 굽히거나, 비틀거나, 크게 뛰어오르거나, 특정한 방향을 향하면서 주제를 드러내려고 노력했다. 다른 조는 전후, 좌우, 상하의 공간을 활용하고 대형에 변화를 주기도 했다. 조원들끼리 서로 달라붙거나 떨어지거나, 반대 방향을 향하거나, 좌우대칭을 취하면서 다양하게 표현해 보는 조도 있었다.

학생들은 “최대한 상상을 하여 춤을 기획하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무척 재미있다”면서 “발표회에서 아주 창의적인 춤을 선보이고 싶다”고 말했다.

 

◆ 깊은 생각 담아 보고서 작성… 사실상 ‘체육 논술’ 수업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의 IB 체육 수업은 창의력에만 초점을 두지는 않았다. ‘글쓰기․논술’을 비중 있게 병행했다. 학생들이 작성 중인 보고서에서 이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머리로는 창의성을 키우고, 몸으로는 운동을 하고, 손으로는 글쓰기를 하는 수업이었다. 한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이 눈앞에서 펼쳐졌다.

보고서에는 춤 기획 방법과 평가 기준표가 실려 있었다. 학생들은 그에 맞춰 토론한 내용을 글로 적어 놓았다.

“보고서 완성 전에 수시로 중간점검을 합니다. 단순히 어떤 식으로 춤을 추겠다고 적는 게 아니라 매 시간 교사가 나눠주는 양식에 조금씩 계획을 구성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처음에는 개략적으로 기승전결의 이야기를 짭니다. 그 다음에는 춤의 ‘기’ 단계를 구성합니다.”

보고서에는 총 8단계로 ‘기’ 부분을 구성할 수 있도록 칸을 만들어 놓았다. 기승전결을 다 합해 32단계로 작성할 수 있었다. 학생들 역량에 따라서 엄청나게 많이 다양하고도 복잡하게 안무를 구성하는 게 가능했다. 깊이 생각하고 토론한 뒤 조리있게 글을 써서 완성하는 보고서였다. 특히 철저하게 조별 활동으로 진행하는 방식이었다.

사토 히카루 교사는 “매 시간 기획 내용을 고쳐가면서 보완할 수 있다”면서 “창작 춤 단원을 학습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서술하는 문제도 9개를 적어내게 한다”고 덧붙였다.

“1번부터 7번까지는 창작 춤을 배우기 전과 후에 적는 칸으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창작 춤을 체험한 뒤 춤을 바라보는 생각이 어떻게 변했는지 글로 적게 합니다.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겁니다.”

 

◆ “운동 못해도 자기 생각 글로 잘 써내면 점수 준다”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의 사토 히카루 체육교사 사진

질문문항 9개가 궁금하다고 하자 사토 히카루 교사가 해당 부분을 보여 주었다. 체육 문제인지 논술 문제인지 구분하기 어려웠다. ‘체육 논술’이 정확한 표현 같았다.

①다양한 방법으로 사물을 감상하여 느낀 아름다움을, 몸 동작과 공간을 활용해 표현한다면, 어떤 의미가 있겠는지 서술하시오. ②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③특정한 춤 동작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일이 가능한지 서술하시오. ④표현 활동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⑤개인적, 문화적 표현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시오. ⑥‘관계’란 어떤 의미를 지닌다고 보는지 서술하시오. ⑦‘순응’, ‘동작’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⑧창작 춤 수업에 참가한 소감을 서술하시오. ⑨춤 기획부터 발표회까지 그 절차를 기술하고 조별로 협력 학습을 하면서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IB 체육 수업에서는 몸으로 뛰는 것만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몸과 마음과 사고력을 일치시키는 일이 IB 체육의 기본이념입니다. 운동만 잘 하는 아이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가 체육을 잘 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운동을 못하지만 자기 생각을 글로 확실하게 밝히면 그 점도 평가해 주어야 합니다.”

사토 히카루 교사는 “체육 수업이지만 보고서를 쓰게 하면 사고력과 표현력도 키울 수 있다”면서 “설령 운동과 말하기 실력이 부족해도 보고서를 잘 쓰면 학생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 수가 있는데, 이런 점이 바로 IB 교육과정의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 기승전결로 ‘창작 춤’ 기획 발표…동료 상호평가 실시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의 보건체육수업 부교재 표지

가이세이 중등교육학교의 체육수업 1년 과정에서 ‘창작 춤’ 시간은 모두 12시간이다. 2시간씩 6회 수업을 한다. 1~2교시엔 이론 공부를 하고 춤을 기획하여 초안을 작성한다. 3교시부터 10교시까지는 춤 연습을 한다. 11교시와 12교시에는 발표회를 연다.

(각 회차의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1회차=개요 설명, 표현연습1, ②2회차=표현연습2, 창작활동 ‘기(起)’, ③3회차=표현연습3, 창작활동 ‘승(承)’, ④4회차=창작활동 ‘전(転)’, ‘결(結)’, 마무리, ⑤5회차=발표회, ⑥6회차=창작 춤 단원 정리)

 

◆사토 히카루 체육교사와 나눈 일문일답 인터뷰

- 체육시간에 창작 춤만 수업하는 건 아니겠지요?

“물론입니다. 체육의 기초를 지도하는 건 기본입니다. 야구, 축구도 합니다. 그런데 IB 교육과정에서 지도하는 이론은 배운 내용을 창의적으로 응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춥니다.”

- 평가는 어떻게 평가합니까?

“제가 창작 춤 발표회를 평가하고, 학생들도 조별로 다른 조를 평가하는 ‘상호평가’를 합니다. 몸과 리듬의 변화, 표현의 완성도, 조원들의 협력 동작 등을 종합적으로 채점합니다.”

- 체육 수업의 1년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하나요?

“1년에 105시간 수업합니다. 그 중 70시간은 신체활동입니다. 나머지 35시간은 체육이론과 건강관리를 교육합니다.”

- 구체적으로 알려 주시지요.

“105시간 뜀틀, 테니스, 허들, 배구 등을 합니다. 이번 학기에는 농구가 남았습니다. 이런 내용은 IB 교육과정에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교사가 재량껏 정하기도 합니다.”

- 문부과학성에서 제시한 종목이 있겠지요?

“정규 체육 과목에 정해 놓은 종목이 있습니다. 구기로는 공을 사용하는 축구, 야구, 농구를 들 수 있습니다. 네트를 사용하는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도 있습니다. 경기 규칙을 엄격하게 적용해야 하는 종목도 있고, 뜀들이나 유도 같은 개인종목도 해야 합니다. 물론 육상도 빼놓을 수는 없습니다. 105시간 안에 이런 내용을 다 넣어야 합니다.”

- 가장 기억에 남는 교원 연수는 어떤 내용이었나요?

“평가 방법을 교육 받은 경험입니다. 체육 과목은 채점하기가 간단합니다만 IB 교육과정에서는 아주 상세한 부분까지 점수를 매깁니다. A, B, C와 같이 간단하게 3단계로 성적을 매기는 게 아니라 8단계로 세세하게 채점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평가를 하는 게 힘들지 않던가요?

“처음에는 어떤 기준으로 채점할까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IB 본부에서 제공한 평가표에 맞춰서 채점하면 되더군요. 학생들이 ‘자기 평가’를 하는 항목도 있습니다. ‘나는 아마도 몇 점에 해당할 것이다’처럼 스스로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교사와 학생이 면담하면서 자신의 점수를 매기게 하는 겁니다. IB 교육의 장점이지요.”

- 평가는 1년에 몇 차례나 하나요?

“1년에 6~7차례 단원별로 평가합니다. 실기시험 외에 보고서를 써내게 하고 채점을 합니다. 보고서를 잘 쓰려면 글쓰기 능력과 창의성도 있어야 합니다. 운동 실력이 있다는 건 1단계만 잘하는 것입니다. 글도 잘 쓰고 발표도 잘 해야 전체적인 체육 점수가 잘 나옵니다.”

- 교원 연수는 어떻게 받았나요?

“학교 지원을 받아 싱가포르로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학교 대표로 몇 명이 교육 받고 와서 동료 교사들에게 가르쳐 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연수에도 학교와 상의하여 참가했습니다. IB 교육과정의 봉사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연수도 다녀왔습니다.” / 통역=임문택 삿포로무지개한국어학원 대표

 

IB 체육 ‘창작 춤’ 보고서 작성법과 평가 방법

3학년 체육 수업에서 4단원은 12시간에 걸쳐 창작 춤을 학습한다. 창작 춤 단원의 핵심 개념은 ‘관계(Relationships)’다. 수업 목표는 ‘여러 관점을 통해 느낀 아름다움을, 몸과 공간을 통해 표현’하는 데 있다.

1회차에서는 수업 개요를 설명하고 ‘표현 연습1’을 한다. 창작 춤을 소개한 영상물을 시청하고 기본 개념을 익힌다. 조별로 춤 발표에 사용할 곡을 결정한다. 일반 음악이어도 되고, 효과음을 사용해도 된다. 무음으로 발표해도 된다. 제한 요소를 두지 않고 창의적으로 기획하게 한다.

‘표현 연습1’은 춤 발표회를 위한 준비 단계다. 몸짓을 연습하는 간단한 경기를 하면서 움직임에 익숙하게 하고, 그 다음에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인다. 마지막으로 곡을 들으며 춤 동작을 구상한다. 동시에, 춤에서 나타내려는 주제를 결정하고 기승전결을 갖춘 이야기를 짠다.

2회부터 4회까지 진행하는 기승전결 방식의 이야기 구상은 다음과 같이 한다. 우선, 도입부를 먼저 구상한다. 이때 동작을 춤으로 표현해도 좋다. 그 뒤 ‘기’로 구상한 동작과 닮으면서도 변화를 준 동작을 생각해낸다. 이런 식으로 마무리까지 구상한다. 작품 전체에 통일성을 갖추게 구성하고, 이야기에 절정이 담기도록 해야 한다.

 

몸 변화, 공간 사용 정도, 리듬 변화 등 종합 평가

춤을 구상할 때에는 △몸의 변화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 △리듬 변화 △움직임 △표현 완성도를 고려한다. 몸의 변화란 몸을 쭉 펼치거나, 굽히거나, 비틀거나, 크게 뛰어오르거나, 특정한 방향을 향해 이동하거나, 그 방향을 바라보는 시선 등을 뜻한다.

①공간을 사용하는 방식이란 전후 좌우 상하의 공간을 활용하는 일이다. 구성원들이 대형 변화를 어떻게 줄 것인지를 의미한다.

②움직임이란 조원들끼리 달라붙거나, 떨어지거나, 반대 방향을 향하거나, 같은 방향을 바라보거나, 좌우대칭을 통해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하는 걸 뜻한다.

③표현의 완성도란 주제에 맞춰 표현했는지 등 작품 전체의 구성을 뜻한다.

④발표회에서는 앞서 말한 사항들을 제대로 고려하여 표현했는지, 주제를 잘 전달했는지를 최종적으로 점검한다.

창작 춤 발표회는 평가기준에 따라 조별로 심사한다. 교사와 함께 상호평가 형식으로 다른 조원들에게도 평가를 받는다. 평가에 고려하는 사항은 몸의 변화, 공간 사용 방식, 리듬 변화, 움직임, 표현의 완성도 등이다.

 

타인 문헌과 작품 참고할 땐 반드시 출처 밝혀야

체육 보고서는 ‘활동지(워크시트)’로 부른다. 창작 춤 단원이 끝난 뒤 1주일 이내에 내야 한다. 교사는 보고서를 읽어보고, 춤을 어떻게 기획했는지 평가기준에 맞춰 조별로 평가한다. 춤 발표회 역시 평가기준에 맞춰 평가한다.

과제를 작성할 때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우선, 표절하면 안 된다. 보고서 내용과 표현 방법을 베끼지 않고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생각한 것임을 확인하는 서명을 해야 한다. 타인의 문헌이나 작품을 참고하거나 인용할 때에는 출처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

둘째, 제출기한을 지켜야 한다. 기한을 넘기면 평가하지 않는다. 성적표에는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았다’고 기재한다. 특별한 사정이 있으면 교사와 상담한다.

 

‘창작 춤’ 배우는 이유를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동기부여

교사는 창작 춤이 갖고 있는 독특한 힘과 그것이 개인이나 사회에 갖는 의미를 설명한다. 학생들은 창작 댄스가 갖는 다음의 가능성을 배우며 수업에 참여한다. 창작 춤을 왜 배워야 하는지 학생들에게 설득하는 과정이다.

① 창작 춤은 눈으로 바라보고, 느끼고, 운동하는 예술 활동으로 사회문화활동이기도 하다. 학생들은 춤을 창작하기 위해 이론 지식을 접하는데, 이 과정에서 스스로 표현하며 즐길 수 있는 힘이 증가된다. 타인의 창작 춤을 감상할 때 아름다움을 느끼는 체험도 경험한다.

② 창작 춤을 통해 자아와 개성을 각성할 수 있다. 창조적인 춤 동작을 하면서 자신의 성격과 행동의 특징, 경향에 눈뜨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자기 독자성을 확립한다.

③ 창작 춤을 추면 즐거워진다. 춤 동작으로 자신의 생각이 상대에게 전달되는 놀라움을 맛본다.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을 알아줄 때 얼마나 기쁜지도 알게 된다. 동료와 협력하는 즐거움, 타인에게 감동을 주는 즐거움을 체험한다.

④ 창작 춤은 단순히 한순간이 아니라 일생에 영향을 미친다. 춤을 기획해 발표해 보는 체험은 창의력을 키우는 활동의 계기가 된다. 평생 도움이 되는 활동이다.

⑤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한다. 창작 춤을 공연하면서 지역사회와 교류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지역 축제에 창작 춤으로 참가할 수 있다.

⑥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창작 춤은 기본적으로 조별 학습이기 때문에 상대방을 인지하는 능력이 높아진다. 따라서 여기서 개인은 사회적인 개인이 된다.

⑦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진다. 조별 학습을 하면서 자신감과 앞을 내다보는 힘을 기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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