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흥식 칼럼] 이력서 새로 쓰기, 당신의 피버팅은?
[박흥식 칼럼] 이력서 새로 쓰기, 당신의 피버팅은?
  • 독서신문
  • 승인 2017.07.2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흥식 논설위원

[독서신문] 어떻게들 살고 계십니까? 우리는 모두 잘 살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너무 힘이 듭니다.

게다가 세상의 변화하는 속도가 너무 빠르기에 도무지 적응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세상이 바뀌고 세계가 변화하는데 우리 개인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우리는 싫든 좋든 그 변화에 발맞추고 따라가야 합니다.

앞으로의 세상은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 우리의 직업중 상당수가 기계로 대치되고 나의 직업이 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직업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더라도 경쟁이나 생존 조건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이러한 세상 변화가 멀지않은 미래의 일이라고 무시할 수도 있겠지만 당장 현실을 돌아보면 남의 일처럼 생각할 수도 없습니다.

지금 주위를 둘러보면, 은퇴한 시니어들이 제2의 인생을 시작하려고 창업을 준비하는 것 뿐 만 아니라, 현재 직장이 있는 사람들도 이직이나 퇴사를 생각하고 있고, 일자리를 원하는 많은 젊은이들이 자기 자리를 만들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나 국가는 이들에게 별로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해결책도 확실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나에게도 닥칠지 모를 미래 환경에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즉 나의 이력서를 다시쓰기 위해서는 피버팅(Pivoting)이 필요할 것입니다. 나에게도 피버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금 당신도 피버팅이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피버팅’ 이란 스포츠나 기업에서 방향전환, 제품전략, 성장 엔진에 대한 새롭고 근본적인 가설을 테스트하려고 가고 있던 경로를 구조적으로 수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나 마케팅에서는 신사업개발의 의미로 사용하며, 개인이나 사업가에게는 경력개발과 새로운 스타트업의 기술을 뜻합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영향력 있는 창업가인 에릭리스는 “스타트 업은 더 적은 비용이나 더 짧은 시간에 같은 양의 유효한 성과와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지금, 당신이 서있는 자리가 어디든, 새로운 변화와 혁신이 필요합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당신의 두 번째 명함, 새로운 명함이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지금 우리의 현실과 미래 트렌드를 보면, 당신이 직장인이든 사업가이든, 취업준비생이든, 혹은 은퇴자이든, 당신의 이력서를 새롭게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각자 도생, 노마드 라이프, 미니멀 라이프, 퇴사 전략, 취업, 창업, 창직을 위한 전략 그 어느 것을 위해서든 스타트 업과 도전의 첫걸음은 피버팅 전략을 익히고, SNS활용의 기술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신의 새로운 이력서를 만들기 위한 피버팅 전략을 간략히 소개 드립니다. 피벗은 총 4가지 단계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 자리잡기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나에게 하는 질문입니다. 나는 진정 무엇을 하고 싶은가? 나는 어떤 원칙으로 움직이는가? 나는 1년 후에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가? 내가 잘하는 분야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둘러보기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나는 누구에게 지식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가? 나는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치를 더하고 나를 발견할 수 있게 하는가? 라는 질문에 답을 구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시험하기 단계입니다. 나는 전진하기 위해 어떤 작은 실험을 할 수 있는가?
나는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가? 나는 이 시험에서 무엇이 성공적이었나? 를 테스트해보는 것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출발하기 단계입니다. 피버팅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내가 결정한 것을 언제 실행할 것인가? 나는 어떤 기준으로 결정했는가? 만일 계획이 실패한다면 어떻게 그것을 이득으로 뒤집을 것인가? 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 것입니다.

피벗이란 무작정 꿈을 좇아 긍정적으로 앞으로 나아가라 란 ‘자기계발서’가 아닙니다. 현재 자신의 위치와 강점을 파악하고, 살금살금 조금씩 경력의 변화를 주면서 하고 싶은 일을 찾게 해주는 실용적이고 안전한 ‘방법론’입니다.

비즈니스 전략에서의 피벗이란,  ‘플랜B’ 로 간주 됩니다. 피버팅은 원래 목표인 플랜A가 실패하는 것에 대한 대응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력에서의 피벗이란, '플랜A'입니다. 우리의 현재 역할 내에서 새 방향으로 의도적인 방향 전환을 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경력은  더 이상 사다리처럼 그렇게 간단하게 직선이며, 예측 가능하지 않습니다. 경력은 이제 스마트폰처럼 훨씬 더 모듈식이고, 개인의 취향에 맞출 수 있으며, 역동적입니다.  필요한 기술, 관심사, 경험, 교육 앱 등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경력개발이란 운영체제 전체를 업그레이드 하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업데이트’ 버튼 누르기, 5분후 새로운 기능 시작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든 변화는 상실을 수반합니다.  피버팅은 한번에 하나씩, 혹은 한 번에 몇 개의 앱 만 다운로드하기를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자기가 현재 서 있는 자리에서 다른 곳으로 한 발짝씩 나아가기 전략 이것이 피버팅입니다.

지금 나의 위치에서 어느 방향  어느 곳으로 나아갈지, 전진할 수 있을지 목표를 잡고, 도움과 협력할 사람을 찾아 협력을 구하고, 두려움을 없애고 하나씩 테스트와 실험을 해나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준비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할 때 진정한 변화를 위해 방향전환을 시도하는 것 입니다. 

혹시 지금, 미래의 나의 모습이 불안하다고 생각하신다면,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과감하게  당장이라도 피버팅의 발걸음을 떼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신의 두 번째 명함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