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회 4차산업혁명 전도사 송희경 의원 “Industry 4.0 성공하려면..."
[인터뷰] 국회 4차산업혁명 전도사 송희경 의원 “Industry 4.0 성공하려면..."
  • 박재붕 기자
  • 승인 2017.02.13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완화, 사이버보안 강화, 국민인식 개선, 융합형 인재양성 등 필요
국회 송희경 의원(새누리당)은 4차산업혁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 ▲사이버보안 강화 ▲국민인식 개선 ▲융합형 인재양성 등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리더스뉴스/독서신문 박재붕 기자] “4차 산업혁명을 한 마디로 정의하면, 무수히 많은 지능적 데이터(Data)를 초연결(인터넷)로 취합, 분석해 인간에게 보탬이 되는 지능사회로 재편되는 과정이다”

4차 산업혁명의 전도사, IT 전문가, 새누리당 비례대표 1번, ICT 정책 우수의원, NGO 모니터단 선정 ‘2016 국정감사 우수의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 위원 겸직) 송희경 의원(53)에 대한 수식어들이다.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 1번으로 선량(選良, 국회의원)이 된 송 의원은 야당 비례대표 1번(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들과 함께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면서 4차 산업혁명의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국회에 입성하기 전까지는 KT GiGA IoT사업단장, 대우정보시스템 서비스사업단장 등을 역임하며, 산업현장에서 IT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경험을 쌓았다.

본지는 지난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송희경 의원을 만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의미, 선진국들의  준비현황,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들에 대한 견해를 들어봤다.

Q. 4차산업혁명이 사회적으로 미칠 영향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간의 개입 없이 사물끼리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세상이 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요즘 광고에도 나오는데 클릭 한번 하지않고도 내가 보고싶은 영화를 추천하고 예매해주고, 듣고 싶은 음악을 들려주는 세상이 올 것이다. 

또 핸들을 잡지 않아도 차를 운전할 수 있고, 금융거래는 새롭게 등장한 비트코인으로 대체되는 세상이 펼쳐지게 된다.

과거 3차산업혁명의 대량생산방식은 과잉소비로 이어졌고, 경제시스템도 잉여분을 새로운 수요로 연결하는 데 인색했다.

그러나 4차산업혁명에 따른 O2O(Online to Offline) 연결성 확대는 자원의 잉여 발생분과 이를 원하는 새로운 수요자를 실시간으로 매칭시키는 이른바, 공유경제시스템을 활성화시킬 것이다.

굴지의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한 우버택시, 에어비엔비 등이 재화의 공유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를 하고 있듯이 재화뿐만 아니라 시간·아이디어·기술 등 무형자원도 공유하고 교환하는 비즈니스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자인 프로슈머가 등장할 것이다. 즉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가 무너질 것이란 얘기다. 3D프린트를 활용해 원하는 제품을 직접 만드는 ‘DIY’족의 등장이 그 대표적인 예다”

Q. 국회4차산업혁명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데

“국회 4차산업혁명 포럼은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구축과 이를 위한 융합형 인재양성, 기초과학과 R&D혁신을 주요 목표로 여야 30여명의 의원들과 산·학·연 전문가 1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해 6월 창립됐다.

포럼은 지난해 3번의 토론회와 10번의 퓨처스아카데미 강좌(11월 22일 수료식)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국민 인식제고에 앞장섰다.

또 올해는 대선이 있는 중요한 해임을 감안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거버넌스 개혁방안 마련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제도개선 추진에 주력할 계획이다”

국회 송희경 의원(새누리당)은 4차산업혁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 ▲사이버보안 강화 ▲국민인식 개선 ▲융합형 인재양성 등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Q. 국내 산업의 4차산업혁명 진행 상황은

“WEF, 세계경제포럼 발표에 따르면, 세계는 4차 산업혁명 열기로 들썩이고 있지만 우리는 4차산업혁명 준비지수가 25위 수준에 불과하다.

구체적인 분야별로 보면 인프라시설은 20위, 교육수준 23위, 노동시장의 유연성 83위, 법.제도 63위 등으로 매우 낮다. 특히, 경제사회시스템의 유연성은 4차산업혁명 변화에 대응하기에 좋다고 보기 어렵다. 아직 갈길이 멀다고 생각한다. 지난달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에 다녀왔다. 자율주행과 전장 산업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5세대 이동통신, 각종 데이터를 클라우드 기반에서 확장하는 기술, 사물인식 및 센서기술 등에서 우리기업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자율주행차, 전기자동차, 커넥티드카 주도권은 이미 완성차 업체에서 정보기술(IT) 업체로 주도권이 넘어왔지만, 우리의 현대기아차는 물론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이에대한 대응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나소닉이 발 빠르게 `자동차 업체`로 업종 전환한 것에 비해 한국 기업의 변신은 전체적으로 둔하게 느껴졌다”

Q. 선진국의 4차산업혁명 발전속도는

“미국, 독일, 일본, 중국 등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미국 같은 경우 사물인터넷은 GE, 인공지능은 구글(Google), 무인자동차는 구글과 테슬라(Tesla) 등 첨단기술과 자금력을 보유한 민간기업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R&D 등 공공재 성격의 과제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독일은 ‘Industry 4.0’의 선도적 추진을 통해 제조강국으로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제조업과 ICT 융합에 의한 수직·수평 통합(스마트 공장)을 통해 제조업의 고도화를 지향하면서 여타 국가들의 4차산업혁명 롤 모델(Role Model)이 되고 있다.

일본도 국가가 나서 첨단기술 개발 지원뿐만 아니라 교육, 노동, 금융 등 경제·사회 전반에서 4차산업혁명을 총체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중국도 ‘중국판 Industry 4.0’ 추진을 통한 제조업의 혁신능력 제고에 나서고 있다. 중국은 건국 100년(2049년)까지 ‘제조대국’에서 ‘제조강국’으로 변화하기 위해 혁신능력 제고, 품질 브랜드 구축, 제조업과 IT의 융합, 녹색 제조 등을 추진 중이다”

송희경 의원이 지난달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17 행사장에서 부스 참가업체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Q.  4차산업혁명을 모범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기업은

“지난달 개최된 2017 CES에서 4차산업에 대비한 우리나라 대기업의 ‘선전포고’는 여전히 건실했다. 국제 가전의 쌍두마차인 삼성전자와 LG전자는 TV를 놓고 QLED vs OLED로 맞붙었다. 소니가 브라비아 OLED TV를 선보였지만, 양 강자를 부지런히 쫓아가는 양상에 그쳤다.

가전의 명가답게 국내 대기업들은 신기술 구현에 그치지 않고, 이용자를 고려한 편의성 측면에서도 독보적인 클래스를 보여줬다.

현대자동차도 커넥티드카를 앞세워 미래 모빌리티 방향성을 제시하는 등 신기술 공개에 나섰다. 라스베가스를 자율주행으로 질주하기도 했다. 특히 자동차가 도킹 형태로 집과 결합해 하나의 공간을 창출하는 현대자동차의 시연은 영화 제5원소를 떠올리게 했다.

중소기업의 혁신도 빛났다. 우리의 야박한 창업 문화를 생각한다면, 여기까지 오는 것도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핸디소프트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한샘의 진공블렌더, 코웨이의 Iot 정수기, 비데 등 스마트 홈에 이어 스마트 헬스 등과도 확장성을 보여줬다. 자물쇠, 디지털, 클라우드를 결합한 ‘플랫폼베이스’의 도어락도 제조업과 디지털의 융합, 산업의 재편을 보여줬다.

유전체 기반 공유경제 플랫폼 ‘마이지놈박스(mygenomebox)’와 지문인식 기능이 장착된 스마트 자물쇠 ‘벤지락’ 등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도 눈길을 끌었다.

Q.  4차산업혁명시대의 일자리 문제 해결책은

“지난해 세계경제포럼에서 인공지능과 로봇을 포함한 차세대 기술 혁명으로 앞으로 700만 개의 일자리 상실되고, 동시에 컴퓨터공학과 엔지니어링, 수학 분야의 일자리 200만개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전통산업이 스마트 공장으로 변모하면 IT시스템, 로봇자동화 과정에서 일자리가 발생하고, 3D프린팅, 블록체인 등 신기술 분야에서도 일자리가 창출된다. 공공분야에서는 전자정부 4.0시대로 넘어가면서 일자리가 생길 것이다.

이처럼 4차산업혁명은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가 변화하는 패러다임이다. 다시말해 모든 산업이 재편되는 시점이다.

중요한 것은 은퇴하는 시니어와 주니어를 연계하여 지적자산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 있다는 것이다. 해외 인력수출 패키지도 고려해야 한다”

Q. 교육분야는 4차산업혁명을 위해 뭘 준비해야 하나

“21세기는 통찰의 시대로서 지식의 양이 아니라, 학습능력이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 특히 융합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열풍이 뜨겁다. 일본과 중국은 주당 1시간 이상 소프트웨어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창업국가’ 이스라엘은 고교에서 우리나라 대학 수준의 컴퓨터공학을 가르쳐 수천 명의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길러내고 있다.

지난해 등원 후 첫 입법 발의 법안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지원법안’을 발의한 것도 이 때문이다.
소프트웨어가 움직이는 세상의 중심에서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놀이나 체험을 통해 재미있고 신나게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교육 이수시간을 늘리고, 전담교육기관 양성 및 지원근거 마련 등을 통해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토양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저 또한 국회 차원에서 많은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Q.  4차산업혁명에 대비해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는 

“4차산업혁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 ▲사이버보안 강화 ▲국민인식 개선 ▲융합형 인재양성 등이 꼭 필요하다.

초연결 사회에는 사람들이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활용하는지에 따라 성패가 달려 있다. 이를 위해선 클라우드 환경에 보다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규제가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

보안과 안전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고, 사회 변화에 대한 공감이 있어야 사람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아울러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인력양성이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융합산업이 쏟아져 나오면서 산업구조 재편이 가속화 될 것이기 때문에 급변하는 생태계에 맞는 전문인력을 육성해야 한다.

독일 인더스트리 4.0의 초기 실패요인도 ‘전문인력 부족’ 때문이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이를 타산지석으로 받아들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뿐만 아니라, 산·학연이 유기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을 위해 선제적으로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31길 14 (서울미디어빌딩)
  • 대표전화 : 02-581-4396
  • 팩스 : 02-522-67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동혁
  • 법인명 : (주)에이원뉴스
  • 제호 : 독서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79
  • 등록일 : 2007-05-28
  • 발행일 : 1970-11-08
  • 발행인 : 방재홍
  • 편집인 : 방두철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권동혁 070-4699-7165 kdh@readersnews.com
  • 독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독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ers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