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현선생님과 대학별 면접 준비하자 1】 학생부종합전형 대학별 심층면접 합격방법 - 명지대 교과면접전형, 한양대 학생부교과면접전형, 고려대 미래인재전형, 부산교대, 진주교대, 연세대 특기자 면접전형
【권현선생님과 대학별 면접 준비하자 1】 학생부종합전형 대학별 심층면접 합격방법 - 명지대 교과면접전형, 한양대 학생부교과면접전형, 고려대 미래인재전형, 부산교대, 진주교대, 연세대 특기자 면접전형
  • 엄정권 기자
  • 승인 2016.09.23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신문] 
9월 학생부종합전형 및 특기자전형 입학 원서 및 자기소개서 제출을 잘 마친 우리 전국의 제자들에게 합격의 영광을 기원하며 권현선생님의 학생부종합전형 입시칼럼은 9~ 11월 
【권현선생님과 대학별 면접 준비하자】 칼럼을 통해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문제와 합격방법을 설명하겠다.

대부분 학생부종합전형 1차 서류 접수를 마친 수도권 대학들은 9~ 11월, 늦으면 12월 초까지 계속 학생부종합전형 및 특기자 전형 면접시험을 진행하므로 우리 학생들은 본인이 지원한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날짜 및 면접 유형을 잘 익혀 실수 없이 본인이 지원한 대학, 학과의 전공,인성 면접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1) 9월 대학 별 면접의 포문을 연 명지대학교 학생부교과면접전형과 한양대학교 학생부교과 면접 전형 
명지대학교 학생부교과면접전형은 9월 28일(수) 1차 발표가 나고 곧이어 10월 1일(토) 바로   2차 면접 시험이 치러진다. 명지대 학생부교과면접전형은 수험생들에게 자기소개서를 받지 않는 대신 생활기록부 내용들을 면접을 통해 확인하고 학생의 전공역량에 대한 인식과 의식이   반영 될 수 있는 문제들을 선별하여 수험생들에게 질문하므로 우리 수험생들은 면접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그동안의 행위들을 효과적으로 입학사정관들과 교수들에게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 명지대학교 학과 별 면접 문제 유형

<국어국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자신의 학업 및 동아리활동, 봉사활동에 대한 소개, 삶에서 추구해야할 소중한 가치에 대한 생각, 학업과 진학을 위해 기울인 노력의 예, 올바른 언어생활의 가치, 문학 감상과 문학 교육의 의의, 진학 후 어떤 공부를 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계획, 국어교사에 필요한 자질과 자세

특별히 힘들었던 경험과 그 극복 사례, 자신의 장점, 돌아가고 싶은 순간, 중국어와 국어의 차이, 전공과 관련하여 선택하고 싶은 직장과 그를 위한 조건, 중국문화(자금성, 동북공정, 단오절, 아편전쟁 등)에 대한 생각
      
실패나 좌절 경험 시 본인의 극복 방법, 타인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 필요한 덕목,  대학생이 되어 꼭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고, 그 이유, 일어일문학과에 들어와서 심도 있게 공부하고 싶은 분야, 본인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언어 학습법, 일어일문학과 지원 동기와 진학을 위한 노력, 일본 문화, 애니메이션의 매력에 대한 생각

<정치외교학과, 철학과, 경영학과, 미술사학과, 컴퓨터공학과>

배려의 중요성 및 경험. 행복의 의미, 갈등 해결 사례, 정치외교학과에서 공부하고 싶은 것
정치와 관련한 최신 기사,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갖추어야 할 소양, 역사 속에 존경하는 정치 지도자

공감의 중요성, 선한 행위가 중요한 이유, 주체적인 삶의 중요성, 행복하기 위한 방법
철학에 관심을 가지고 한 자신의 활동, 흥미롭게 읽은 철학책 소개

리더로서 필요한 역량과 자질, 전공과 관련하여 자신의 적성과 역량, 장래희망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 활동(동아리, 봉사 등), 전공 관련 관심 분야는 무엇인가, 생각하고 있는 창업 콘텐츠, 기업의 경쟁력을 이루는 요소,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갈등 조정 방안

동아리 활동 경험, 출신 고등학교의 자랑거리, 문화재 답사, 미술관 관람 경험, 관심있는 조선시대 화가

단체 구기 종목에서 본인이 맡고 싶은 역할과 이유, 기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본인의 생각 전공관련 동아리활동 및 취미활동, 라면을 끓이는 방법(단계적으로 자세히), 가장 어려운 알고리즘, 만들고 싶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작성 경험

(2) 10월 대학 별 면접의 꽃 연세대학교 특기자전형 (인문학인재, 사회과학인재 트랙) 면접문     제와 고려대학교 특별전형 국제인재 면접문제와 합격방법 
10월 14일(금) 1차 합격자 발표를 하고 10월 22일(토) 2차 심층면접을 진행하는 연세대학교 특기자트랙 인문학인재 전형과 사회과학인재 전형은 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재되어 있는 수험생의 상황과 과정을 제시문을 통해 묻는 유형의 문제들이 출제되는데 수험생들은 최대한 대학에서 제시한 제시문의 요점을 찬찬히 파악하고 제시문이 물어오는 질문에 대한 근거를 그동안 자신이 연세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노력 해온 과정들과 연결시켜 조리 있게 입학사정관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 연세대학교 특기자전형 인문학인재, 사회과학인재 면접 문제 유형

제시문 1

EBS 영어문제집 지문 ‘보이지 않는 고릴라’

우리는 잠시 비어 있던 심리학과 건물의 한 층을 무대로 삼고 학생들을 연기자로 삼았다. 학생들은 두 팀으로 나뉘어져 이리저리 움직이며 농구공을 패스했고, 우리는 이 장면을 찍어 동영상을 만들었다. 한 팀은 흰 셔츠를, 다른 한 팀은 검은 셔츠를 입었다. 댄이 카메라를 맡고  감독 역할을 했으며, 크리스는 배우들의 움직임을 조정하고 찍어야 할 장면들을 연출했다. 그리고는 찍은 동영상을 디지털 방식으로 편집해 여러 개의 비디오테이프에 옮겨 담았고, 학생들이 캠퍼스 곳곳을 누비며 실험을 진행해주었다.

학생들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검은 셔츠 팀의 패스는 무시하고, 흰 셔츠 팀의 패스 횟수만 말없이 세어달라고 부탁했다. 동영상의 재생 시간은 1분이 채 되지 않는다.

실험에 참가해 보고 싶다면 잠시 책을 덮고 이 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이 홈페이지에는 짧게 편집한 농구공 패스 동영상뿐 아니라 앞으로 논의할 실험의 상당수가 링크되어 있다. 동영상을 주의해서 보고, 공중으로 넘긴 패스와 바운드 패스 횟수를 모두 세면 된다.

학생들은 동영상이 끝나자마자 실험 참가자들에게 패스의 횟수가 몇 번인지 물었다. 편집되지 않은 동영상의 경우, 정확한 패스 횟수는 서른네 번이다. 어쩌면 서른다섯 번일 수도 있다. 솔직히 말하면 횟수는 중요하지 않다. 패스 숫자 세기는 실험 참가자들이 화면상의 움직임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내준 과제일 뿐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패스 횟수를 세는 능력에 관심이 없다. 실제 우리의 관심은 다른 데 있었다.

동영상 중간에 고릴라 의상을 입은 여학생이 약 9초에 걸쳐 무대 중앙으로 걸어와 선수들 가운데에 멈춰 서서 카메라을 향해 가슴을 치고 나서 걸어 나갔다. 실험대상자에게 패스에 대해서 질문한 후에 우리는 더 중요한 다음 질문을 했다.

질문 : 패스 횟수를 셀 때 뭔가 이상한 걸 느끼셨나요?
 
대답 : 아뇨

질문 : 선수들 말고 뭔가 눈에 띄는 게 없었나요?

대답 : 음, 엘리베이터가 있었고 벽에 ‘S'자가 그려져 있었어요. 그 ’S'자가 뭘 뜻하는지는 모르겠어요.

질문 : 선수들 말고 눈에 띄는 누군가는 없었나요?

대답 : 없었어요.

질문  : 고릴라 보셨어요?

대답 : 네?

놀랍게도 연구에 참가한 실험대강자 중 약 절반이 고릴라를 의식하지 못했다. 그때부터 여러가지 조건에서 다양한 실험대상자를 대상으로, 여러 나라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실험이 진행되었지만 결과는 늘 같았다. 약 50%는 고릴라를 보지 못했다. 고릴라가 바로 카메라 앞까지 걸어와 그들을 향해 얼굴을 돌리고 가슴을 친 다음 멀어져 가는 것을 사람들은 왜 못 보는 걸까? 고릴라가 보이지 않도록 한 것이 무엇일까? 이러한 인식의 오류는 기대하지 못한 사물에 대한 주의력 부족의 결과이며 과학적으로는 ‘무주의 맹시’라 부른다.

이 용어는 시각 체계의 손상으로 인한 맹시와 구분하기 위한 것으로, 이 실험에서 사람들이 고릴라를 보   지 못한 진짜 이유가 눈에 어떤 문제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사람들은 눈에 보이   는 세상의 특정 부분의 모습이나 움직임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을 때 예상치 못한 사물이 나타나면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그 사물이 두드러지는데다 중요성을 띄고 있고 시선을 두고 있는 바로 그 자리에 나타날 때조차 그렇다. 다시 말해 실험대상자들은 패스 횟수를 세는 데 너무 집중한 나머지 바로 눈앞에 있는 고릴라에는 눈이 먼 것이다.

제시문 2

실증적 학문은 사실 그 자체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강요한다는 점에서 객관적이다. 실증적 학문이 객관적일 것이라는 믿음 자체는 인간의 주관이다. 그러므로 실증적 학문이라고 하더라도  인간의 주관에서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객관적인 기준을 세우되 그 기준 역시 주관적일 수 있음을 인정하고 항상 주의해야 한다.  

문제1) 제시문 1과 제시문 2에 나타난 사회과학적 탐구방법이 같은지 다른지 자신의 의견을 밝히시오.

문제2) 제시문 1과 제시문 2의 사회과학적 탐구방법 중 어느 것이 더 바람직한지 논하시오. 

▶ 고려대학교 특별전형 국제인재 면접문제와 합격방법   

(가) 다국적 기업의 화려한 상품목록 이면에는 제3세계 노동자들에 대한 착취와 그들의 희생, 환경오염이 숨어 있다. 국제 금융자본은 투기를 통해 제 이익만을 챙기며 각 나라의 기업 운명을 좌지우지하고 노동자를 거리로 내몬다. 발전된 기술과 자본을 가 진 선진국은 싼 값에 농·축산물을 대량으로 수출해 많은 이윤을 남기지만 그럼으로 인해 가난한 나라의 영세 농민들은 설 곳을 잃는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의 말리는 해마다 100톤이 넘는 목화를 생산해 온 아프리카의 최대 목화 생산지이지만 목화 재배를 포기하는 농민들이 점점 늘고 있다. 그 이유는 값싼 미국산 목화가 세계 시장에 쏟아져 목화 값이 폭락한 데 반해 목화 재배에 필요한 비료 값은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나) 오늘날 지구상에서 사용되는 7천여 개의 언어 중 많은 수는 수 십년 내에 소멸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특히 아마존 강 유역에 거주하는 원주민들은 가축사육을 위한 개간, 공장부지 확보, 도로건설이라는 명목으로 벌어지는 무차별한 삼림벌채 때문에 조상 대대로 살아오던 보금자리에서 쫓겨나 도시 빈민으로 전락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생태환경이 급속도로 위협받는 것은 물론이고, 현지에 거주하는 토착어 사용자의 수가 점점 줄어들면서 토착어 자체도 점점 더 생명력을 잃어가고 결국 사멸에 이르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유네스코는 2005년에 문화 다양성 협약을 채택하였으나 이 협약의 실질적인 효과에는 한계가 있다.

1. 제시문 (가)와 (나)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문제가 무엇인지 밝히고, 그 배경에 대해 설명하시오.

2. 1번 문항에 대한 첫 번째 답변의 또 다른 예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 두 제시문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기업, 국가, 세계기구의 차원으로 나누어 제시 하시
오.

고려대학교 특별전형 면접문제는 국제적 이슈에 대한 문제들을 통해 지원자들의 국제적 감각과 해결방안을 묻는 문제가 자주 출제된다. 수험생들은 문제의 요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평소 진로활동, 자율활동, 독서활동, 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길러 온 전공에 대한 자신의 생각들을 객관적으로 입학사정관과 교수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합격 방법이다.  

(3) 교육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시작 부산교대, 진주교대, 춘천교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방법

10월에는 10월 14일(금) 진주교대 1단계 합격자 발표를 시작으로 진주교대 10월 22일(토) 면접과 10월 29일(토) 부산교대 면접, 10월 28일(금) 춘천교대 1차 면접 대상 합격자 발표가 있다. 미래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교 면접은 교직 인 적성, 학생의 태도와 서류확인, 문제해결능력 등을 자세히 물어오는 인성면접과 교육시사 및 교직적성을 물어보는 전공심화 면접이 진행되므로 교대를 지망하는 수험생들은 착실히 자신의 전공역량을 갈고 닦아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진주교대 21세기형 교직 적성자전형 , 부산교대 초등교직적성자전형 면접문제와 합격방법

1. 보통 수중의 지능을 지니고 있으면서 어떤 원인에 의해 학습 능률이 향상되지 못해 학업설적이 저조한 아동을 학습부진아라고 한다. 교육부는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수업을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학력이 처지는 학습부진 학생들을 선별한다. (중략) 특히 기본적인 학습능력이 부족한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지도를 위해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나 ‘두드림학교’를 지정해 예산 지원을 하고 있다. 일부 교육청은 기초학력 미달 학생 중 학교 안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학생을 위한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2. 통계로 드러나는 기초학력미달 비율은 2010년 4.2%에서 지난해 3.4%로 감소했지만 실제로 학습부진이 해결됐다고 보는 시각은 드물다. 00대 00교수는 “학습부진 문제는 여전히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교사단체인 좋은 교사운동이 올해 4월 발표한 ‘학교현장 학습부진 지도 실태조사’에서 전국 초중고교 교사 518명 중 96%는 ‘학습부진 학생은 학년이 바뀌어도 학습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답했다.

문제) 학습부진이나 기초학력미달 등 학업문제를 해결하려는 교육당국의 노력(제시문 1)에도 불구하고, 학업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못하는 (제시문 2)의 가장 중요한 이유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세요.

교육부는 2015년 8월 ‘중학교 지유학기제 시행 계획’ 의 시안을 발표하고 2016년부터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전면 시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르면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오전에는 학생 참여 및 활동중심의 교실 수업에 참여하고, 오후에는 다양한 진로 탐색 주제 선택, 예술, 체육,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문제) 자유학기제를 초등학교 6학년에 확대 적용하자는 의견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 중 어느 한 쪽에 서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4)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꾸준히 준비하는 것만이 최종 합격의 길

9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진행 되는 각 대학 별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특징은 1차 합격자 발표 후 4~5일 후에 바로 2차 최종 면접을 진행 한다는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은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근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실 올바른 면접 준비는 생활기록부를 계획 하고 만들어 가면서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꼭 합격하길 원하고, 자신의 전공에 대한 목표가 뚜렷한 학생들은 각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유형과 문제를 파악하여 자신의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근간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뚜렷하게 낼 수 있는 면접 준비를 확실히 하는 것이 최종 합격 방법이다.

권현 대표

<글=권현입학사정관아카데미 권현대표>

* 다음 권현선생님의 【권현선생님과 대학별 면접 준비하자2】 칼럼은 서강대 알바트로스 특기자 면접, 연세대 과학공학인재, IT 명품인재 면접, 이대 미래인재 면접, 건국대 KU자기추천전형 면접, 서울대 일반전형 면접, 춘천교대, 경인교대 면접방법이 연재 됩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31길 14 (서울미디어빌딩)
  • 대표전화 : 02-581-4396
  • 팩스 : 02-522-67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동혁
  • 법인명 : (주)에이원뉴스
  • 제호 : 독서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79
  • 등록일 : 2007-05-28
  • 발행일 : 1970-11-08
  • 발행인 : 방재홍
  • 편집인 : 방두철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권동혁 070-4699-7165 kdh@readersnews.com
  • 독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독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ers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