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매일 선택의 순간에 직면하게 된다. 그 선택은 중요한 것부터 사소한 것까지 참으로 다양한데, 성공한 인생이 되기 위해서는 중요한 선택은 물론 일상에서의 아주 사소한 선택까지도 쉽게 결정해서는 안 된다.
아침에 자리에서 일어날 때 알람소리와 함께 깨어날 것인가 아니면 5분을 더 잘 것인가 하는 선택의 순간, 아침 식사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선택의 순간, 출퇴근 시간이나 휴식시간에 잠깐이라도 잘 것인가 아니면 책을 읽을 것인가 하는 선택의 순간, 퇴근 후에 취미생활이나 운동을 할 것인가 텔레비전을 보거나 술을 마실 것인가 하는 선택의 순간은 직장인들이라면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사소한 결정의 순간이다. 그런데 이 사소한 선택에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1년 뒤, 10년 뒤의 모습에 커다란 차이가 생긴다. 지금 당장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 사소한 결정들이 모여서 한 사람의 인생이 성공적인 인생이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이 책은 현대인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누구나 이성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면 어떤 선택이 더 나은 선택인지 쉽게 판단할 수 있을 것이고, 문제될 것이 없다. 그러나 사람들은 매일매일 외부와 내부에서 수많은 유혹을 받고 있기 때문에 모든 유혹을 떨쳐내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린다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
마음에 상처를 주는 사람이 생겼을 때 웃어주고, 배우자. 미워서 친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친하지 않아서 미운 것이다. 나를 가르치려는 사람을 만났을 때 동기를 생각해보고, 제3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고차원의 세계를 알려주자.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사람 사이에 문제가 있다. 일이 발전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 때 자신을 인정하고, 다른 분야를 살펴보고, 오픈 마인드를 갖자. 슬럼프는 발전하고 있다는 증거다. 등 책에는 다양한 선택의 순간과 방향을 제시하여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을 해주고 있다.
안상헌 지음/ 북포스/ 304쪽/ 10,000원
독서신문 1396호 [2006.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