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높이는 방법 ‘독서’를 배우다
자신을 높이는 방법 ‘독서’를 배우다
  • 한지은 기자
  • 승인 2015.07.12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신문] “독서를 시작하기만 한다면 변화는 이미 시작된 것이다”                                                             -사이토 다카시

경쟁과 배신이 난무하고 입시나 취업은 벼랑 끝의 꽃, 막막하기 그지없고 믿을 구석 하나 없는 세상이다. 꾸역꾸역 하루를 버텨내야 하는 이러한 생활들에 빛은 없는 걸까?

현재는 일본 최고의 교육 심리학자이자 메이지대 인기 교수이지만, 젊은 시절 막막한 미래 앞에서 방황해야 했던 저자 사이토 다카시가 경험을 살려 전하는 독서의 기술 총망라. 8년이라는 긴 시간을 들여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동안 나이는 서른이 넘고 직장은커녕 매달 생활비를 걱정해야 할 정도로 빈털터리였던 그는 남들보다 한참 뒤처지고 있다는 생각에 불안하고 초조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그런 그에게 유일한 돌파구는 바로 ‘독서’였다.

이때 생긴 매일 책 읽는 습관은 생각의 지평을 넓히고 지혜를 쌓게 해 무슨 일이든 자신 있게 해낼 수 있는 토대가 돼 줬고 인생의 갈림길에서 갈팡질팡하지 않고 후회 없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정표가 됐다.

저자는 대학 강의, 방송 진행, 책 집필, 강연 등의 활동으로 책상에 잠시 앉을 틈도 없이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지만 독서를 절대 거르지 않는다. 독서를 하는 동안 생각하는 힘, 풍부한 간접 경험, 나와 타인, 나아가 세상을 이해하는 유연성이 길러지면서 단단한 내공이 쌓여 삶의 어떤 위기가 와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전국 대학 생활협동조합 연합회가 30개 대학에서 대학생 8,9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하루 평균 독서 시간은 26.9분이며 ‘전혀 책을 읽지 않는다’고 말한 학생도 40.5%에 달한다고 한다. 이런 현상은 한국도 별반 다르지 않아서 한국 대학생 10명 중 4명이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지 않으며, 성인 1명이 1년 동안 읽는 책이 10권이 채 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막연하게 책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미래를 준비하고 인생을 바꾸는 데는 독서가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여기고 실천에 옮기지 않는다.

그러나 스무 살 학생부터 한창 경력을 쌓아 가는 대리, 은퇴를 준비하는 50대까지 인생과 경력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에 서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책을 읽어야 한다. 아무리 열심히 산다고 해도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은 한정돼 있어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남들보다 많은 책을 정확하게 읽고, 일과 삶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독서의 기술이 담겼다. 책을 읽는 만큼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는 성취감과 기쁨은 나 자신을 긍정하게 하고, 어떤 일을 하든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준다. 죽음을 이겨 내고 일본 최고의 기업가가 된 손정의나 술과 마약으로 망가졌던 삶을 추슬러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토크쇼 진행자가 된 오프라 윈프리를 만든 것도 다름 아닌 책이었다.

책에는 사이토 다카시 자신은 물론 제자들과 강연에서 만난 독자들에게 두루 유용했던 독서의 기술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독서 습관을 기르는 방법부터 일주일에 10권을 읽는 동시병행 독서법, 더 깊은 통찰을 주는 질문 독서법,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고전을 읽는 법 등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살아 있는 독서법 25가지가 수록돼 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한 사람이 깊은 내공을 쌓는 데 필요한 재료의 질과 양을 더하는 행위다. 독서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승리할 뿐만 아니라 풍요로운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크고 작은 실패로 자신감을 잃고 방황하는 사람, 내면에 숨겨져 있던 가능성을 찾아 어제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승리할 뿐 아니라 풍요로운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책을 읽는 사람만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확신을 줄 것이다.

■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사이토 다카시 지음 | 김효진 옮김 | 걷는나무 펴냄 | 208쪽 | 13,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