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많은 당신에게 최고의 하루를!
걱정 많은 당신에게 최고의 하루를!
  • 한지은 기자
  • 승인 2015.06.14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신문 한지은 기자] SNS를 돌아다니다 보면 사진 혹은 그림과 함께 적힌 감동적이면서도 인생에 일침을 가하는 문구들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렇게 지나가면서 보는 문장들이 가끔은 마음을 깊게 울릴 때가 있다.

『지금 이대로 괜찮은 당신』은 중국 최대 SNS인 웨이보, 런런왕 등에서 화제가 된 MTV MC 양양과 작가 장하오천의 일러스트 및 글 21개를 모아 놓은 에세이집이다. 2014년 중국 도서 판매량 픽션 분야 전체 1위를 차지한 이 책은 방송계와 출판계에서 떠오르는 꽃미남들의 공감력 있고 통찰력 있는 메시지를 담아 놓았다.

대부분의 글을 집필한 저자 장하오천은 실제 베이징에서 생활하며 만났던 사람들의 특징을 살려 소심남, 고집녀, 근시남 등 재미있는 캐릭터들을 등장시킨다. 주제도 짝사랑, 사랑과 우정, 장거리 연애, 꿈, 진짜 친구 등 누구나 고민하는 인생의 문제를 흥미로우면서도 매우 직설적인 메시지와 함께 전달한다.

이 책의 메시지가 오래 남는 이유는 인생의 수많은 문제를 ‘환경’이나 ‘상대방’의 관점이 아닌 ‘당신’의 관점에서 질문하기 때문이다. 글에 담긴 저자의 생각은 누구나 손쉽게 건넬 수 있는 막연한 위로가 아니라 책의 제목처럼 나를 제대로 바라보고, 상황을 긍정하며,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안내하는 길잡이가 된다.

예를 들어 짝사랑에 대해서는 짝사랑 대상에게 어떻게 잘 보여야 할지 말하지 않고, 왜 당신이 짝사랑할 수밖에 없으며 그로 인해 무엇이 당신을 불행하게 하는지 매우 통찰력 있고 따끔하게 지적한다. 이를 통해 단기적 처방인 힐링을 넘어 지속적인 삶의 태도인 자존감을 갖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여타의 치유에세이와 차별화된다.

“사실 짝사랑을 하게 되는 이유는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 자신을 너무 보잘것없이 대하기 때문이야. 시작도 해 보지 않고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해서 지레 자신감을 잃는 거지.”     -본문 17쪽

이런 이야기가 웨이보에서 3억이 넘는 젊은이들을 사로잡은 이유는 저자 주변인의 실제 사연을 통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실었다는 점과 함께, 책 안에 삽입된 독특하고 창의적인 일러스트 때문이다. 휴대폰 사진과 손그림이 결합되거나 손그림에 실물이 결합된 방식의 기발한 일러스트는 독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다.

또한 이 책은 한 편의 드라마와 같은 재미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현재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의 가장 핫한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익하다. 웨이보, 런런, 웨이씬, QQ 등 중국의 거의 모든 SNS와 싼리툰, 타이구리, 찌엔궈먼, 궈마오 등 베이징 젊은이들이 가는 주요 핫플레이스, 더불어 어떻게 연애를 하고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까지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자는 본문을 통해 외부적인 고통이나 어려움보다 내부적인 만족에 대한 수용이 어렵다고 말한다. 남의 기대에 맞게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명확히 아는 것이 삶에 대한 멋진 태도라고 강조하면서 이성적인 따가운 직설과 감성적인 따뜻한 위로를 자연스럽게 섞어 우리에게 깊은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독자들은 21가지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객관화하는 과정에서 어느새 희망과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 지금 이대로 괜찮은 당신
양양·장하오천 지음 | 신혜영 옮김 | 이야기나무 펴냄 | 336쪽 | 14,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