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신문 윤빛나 기자] 중고차 전문가 신현도 피치오토앤컨설팅 대표가 비즈니즈 지침서 『실전 중고차 매매업 경영과 마케팅』을 발간했다.
이 책은 중고차 매입과 판매부터 경매, 공매, 수출, 해외 선진 사례에 이르기까지, 중고차 비즈니스에 필요한 실전 지식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다.
신차 회사와 중고차업계를 오가며 30여 년간 자동차시장을 누빈 저자의 탐구 여정을 집대성한 기록이자, 중고차시장 종사자와 창업 및 취업 희망자를 포함해 자동차 유통 분야 전문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유용한 지침서다.
‘중고차업계 파워블로거’로도 잘 알려진 저자 신 대표는 “중고차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새로이 뛰어드는 이들이 늘고 있고, 기존 종사자 역시 시장 환경과 소비자 요구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안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내고 싶었다”고 밝혔다.
책은 5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1장 ‘중고차 딜러의 세계’에서는 현직 딜러나 딜러 준비생들이 알아야 할 중고차시장의 생리와 필수 지식, 영업의 품격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2장 ‘중고차 마케팅’에서는 SNS 활용 마케팅, 프라이싱(pricing) 시스템 등 딜러를 마케터로 변모시켜주는 내용을 담았다.
3장 ‘중고차 사업 모델’에서는 매입전문점, 경매, 공매, 수출 등 주요 중고차 관련 사업 모델의 장단점을 체계적으로 진단했으며, 4장 ‘외국의 중고차 매매업’에서는 저자가 국내외에서 손품 발품을 팔아 정리한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해외 중고차 유통 구조를 분석했다.
5장 ‘중고차 유통 관련 정보 시스템’에서는 한국형 중고차 공유재고 시스템, 중고차 이력정보 제공 서비스 운용 실태 등을 분석해 중고차 유통 선진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부록 ‘중고차 점검 및 평가 실무’에서는 중고차 딜러도 놓치기 쉬운 사고차 감별법 등을 250여 장의 실차 사진과 함께 기록했다. 부록은 중고차 품질 평가 기준을 국내 처음으로 체계화한 ㈜한국자동차평가가 제공했다.
저자 신 대표(사진)는 중고차 유통은 물론 신차 유통, 자동차 금융 분야에서도 이론과 실무에 통달했다고 인정받는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대우자동차판매 재직 당시 중고차 유통 시스템이 체계화된 미국과 일본 등지를 오가며 국내 최초로 자동차 경매 시스템 도입을 주도했으며, 렌터카 회사 대표를 맡으며 지금은 중고차와 뗄 수 없는 관계가 된 렌터카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았다.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매매단지 운영기업 대표도 지냈다.
자동차 메이커와 긴장 관계였던 중고차사업자단체인 중앙자동차매매연합회(회장 소병도)에서도 그의 역량을 인정해 정책위원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호랑이 굴로 들어간 그는 선진 중고차 유통 시스템 도입과 소비자 보호 장치 마련에 기여했다는 평판이다. 자동차 유통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전문 교육 과정을 도입하고 운영하기도 했다.
현재는 ‘야인’으로 돌아가 ‘피치오토앤컨설팅’이라는 중고차 매매업체를 운영하면서 자동차 유통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그의 사무실에는 중고차 관련 창업·취업 희망자는 물론 자동차 메이커 마케팅 담당자, 중고차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중견기업 기획 담당자, 해외 컨설팅 업체 관계자, 증권사 자동차 담당 애널리스트 등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자동차유통에 대한 그의 열정은 지금도 뜨겁다. 블로그 ‘신현도의 중고차 리서치’(blog.naver.com/hdshin7)를 통해 중고차 분야에 애정 담긴 쓴소리와 관련 제도의 미비점을 지적하면서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소비자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30여 년간 자동차 유통 분야를 누빈 그의 탐구 여정을 집대성한 기록물이다.
■ 실전 중고차 매매업 경영과 마케팅
신현도 지음 | 오토북스 펴냄 | 320쪽 | 2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