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신문 이승옥 기자] 국내 중·고교생들과 재외국민 자녀들의 창의적인 탐구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신설한 제1회 국내외 청소년 창의탐구 학술대회(ICR 소논문 대회:International Youth Creative Research Contest)가 참가자를 모집한다.
한국인문사회연구원과 고려대 한국학연구소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연구주제를 정하고, 창의적으로 탐구해 소논문(小論文)을 작성한 뒤 학술지로 발표하는 대회다.
최근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주최하던 ICY 국제청소년학술대회가 예산 부족 등의 문제로 중단됐고, 그 후속 행사로 추진하던 ICY 학술지 발간 행사마저 폐지되면서 ICY 소논문을 준비하던 문과 학생들이 혼란을 겪었다. 해외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던 학생들은 소논문·보고서를 발표할 수 있는 학술지를 찾지 못해 애를 태운 바 있다.
이런 상황과 더불어, 이번 행사는 대학입시에서 인문·사회계열을 지원하는 문과 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는 논문대회가 부족한 가운데 신설돼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1년에 2회 실시하고, 소논문 주제는 인문·사회과학 분야로 제한한다. 이공계 및 자연과학 논문의 참가 여부는 추후 검토할 예정이다. 지원 자격은 한국 국적 청소년(8~12학년, 중2~고3)이면 가능하며 개인/팀(2~4명)으로 참가할 수 있다.
논문 심사를 통과한 학생들에게는 '최우수 청소년학자상'이나 '우수 청소년학자상'을 수여한다. 직접 논문을 발표하는 세미나는 생략하고, 대신 학술지에 논문 전문이나 초록을 게재한다. 최우수 청소년학자상과 우수 청소년학자상 외에는 수상자 간에 석차를 매기지 않는다.
한국인문사회연구원에서 제시하는 글쓰기의 기본 요건과 논문 편집 형식을 갖추지 않은 논문은 심사에서 제외한다. 수상자들에게는 한국인문사회연구원의 '청소년 연구원' 회원 자격을 부여하고, 수상하지 못한 학생들은 논문을 수정해 하반기 대회에 재응모할 수 있다.
2014년 상반기 대회 접수는 4월 10일부터 5월 30일까지, 소논문 원고 접수는 5월 1일부터 6월 20일까지다. 논문 합격자 명단은 7월 10일 발표한다. 참가 희망자들은 홈페이지(http://www.bestnonsul.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icr2014@daum.net)로 접수하면 된다.
한국인문사회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학술지 발간 행사를 실력 있는 국내외 청소년 학자들이 참가하는 최고 권위의 학술축제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