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y IT, Real IT, 한국IT전문학교
Only IT, Real IT, 한국IT전문학교
  • 윤빛나
  • 승인 2013.11.20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_ 한국IT전문학교
▲ 한국IT전문학교 건물 전경    
 
 
 
[독서신문 윤빛나 기자] 한국IT전문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학점은행제에 의한 2년제 교육기관이다. IT산업계 경험을 가진 교수진과 실무적 교육 커리큘럼 제공, 팀 프로젝트를 통한 실제 업무능력 증진을 모토로 하는 한국IT전문학교는 IT전문학교 최고 1인자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1998년 설립된 한국IT전문학교는 디지털디자인, 정보보안, 게임, 스마트산업 총 4개의 학부로 구성돼 있고, 각 학부 내 구체적인 전공심화 교육과정을 포함한다. 또, 산학협력기관으로 삼성전자와 같은 글로벌 기업은 물론 IT업계에서 선두를 달리는 다양한 중견, 중소기업을 포함해 폭넓은 연결고리를 갖춰 졸업생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한국IT전문학교의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철저한 학사관리는 업계에서 독보적이다. '졸업인증제'를 실시해 졸업에 필요한 최소 학점을 취득하고 소정의 과정(인성과 예절 교육, 컴퓨터활용능력 교육, 전공별 필수 실무 교육)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장이 직접 IT인재임을 보증하는 독특한 제도를 가졌다. 졸업생 입장으로는 졸업증명서에 인증 표시가 돼 취업이나 진학시 학장의 적극적인 추천의사를 전달할 수 있어 유리하다.
 
 
▲ 2013학년도 신입생 입학식    



2년제 학사 과정이라고 만만한 교육과정이 아니다. 오히려 교육과정은 더욱 체계적이다. 학생들은 4년제보다 짧은 시간 안에 타이트한 학사일정을 소화해야 한다. 한국IT전문학교는 정규 4학기 외에 3~4주 간의 전공심화 학기를 편성해 전공교육 보강 및 특정 교과목에 대한 심화학습을 지도하고 있다. 특화된 별도 과정을 통해 4년제 정규 대학교의 교육량에 비해 뒤처지지 않는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의지다.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전공자에게 학습 동기 부여를 제공해 높은 학구열을 과시하기도 한다. 이에 전체 졸업생 중 즉시 취업자는 86.3%, 4년제 대학교 혹은 대학원으로 진학한 졸업생은 8.4%, 미취업자는 단 5.3%에 그친다. 특히 취업자 중 자신의 전공을 살려 직장을 가진 졸업생이 전체의 95.7%에 달해 전공 특성화된 IT전문학교의 위업을 달성하고 있다.
 
 
▲ 국내 최대 국제게임전시회인 ‘지스타 2013’에 참가한 한국IT전문학교 학생들    



《학부 소개》
 
■ 게임스쿨
 
실무 중심의 교육,
경력자와 대등한 실력으로 승부

 
2013년 게임시장이 본격적인 10조원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게임교육 또한 급속도로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게임 교육기관에서는 업계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수박 겉핥기식의 교육을 진행해 게임업계 인력 채용의 수요와 공급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IT전문학교 게임스쿨은 실무 중심의 교육으로 경력자와 대등한 실력을 갖춘 인재를 배출해내고 있다. 이는 게임회사 출신의 유능한 전임교수의 책임 하에 게임업계 현장의 요구에 맞춘 커리큘럼으로 학교 내에 게임회사와 같은 사무실을 갖추어 놓고 상용게임에 버금가는 게임들을 제작하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1.게임프로그래밍학과(3년제)
게임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은 많이 있다. 하지만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전문적인 커리큘럼으로 게임프로그래밍을 교육하는 교육기관은 그리 많지 않다. 한국IT전문학교 게임프로그래밍학과는 지난 2002년부터 10년 넘게 실무 위주의 커리큘럼을 도입함으로써 실제 게임개발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2.게임기획학과
게임기획을 위한 전문지식의 습득을 통해 게임자료 조사 및 분석의 기초 제작준비 단계에서부터 최종 런칭 단계까지 게임의 설계와 제작, 그리고 서비스를 위한 모든 과정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3.게임그래픽학과
탄탄한 예술적 감각을 함양,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2D,3D 그래픽툴의 고난도 사용법을 숙달시킨다. 또한 실무와 결합된 게임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향후 게임 제작 과정에서 중심적 역할을 담당할 창의적인 게임그래픽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4.게임마케팅학과
게임기획 단계에서부터 개발, 완료 과정을 거쳐 게임품질보증 및 게임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모든 과정을 학습한다. 게임의 제작방법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배우며, 제작 단계별 품질을 검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정보보안스쿨
 
촉망받는 고소득 전문직,
정보보안 전문가의 꿈을 펼치다!

 
한국IT전문학교 정보보안스쿨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정보보안전문가를 양성한다. 차세대에 대비한 정보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관련 전공을 더욱 세분화하고, 교육과정을 체계화해 운영 중이며, 실무에서 경험을 쌓은 교수진과 프로젝트, 실습 위주의 교육이 장점이다.
정보보호전문가는 사회적 수요 뿐만 아니라 각종 언론매체에서 전망한 미래 유망 직종, 가장 인기 있는 고소득 직종 중 하나이다. 정부에서도 보안산업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IT융합시대에 적합한 보안전문가 양성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바, 정보보안가의 위상이 현재 뿐만 아니라 향후 10년 후에도 높을 것이라 예상한다.
 
1. 융합컴퓨터보안학과(3년제)
공격과 방어에 추적까지 보안 전문가로서 알아야 할 모든 기술을 배운다. 기존의 세부 보안 과정(공격, 방어, 추적)을 통합해 교육하는 학과로 해킹과 보안의 기초부터 시작해 전문 보안과정을 이수해 진정한 차세대 보안전문가를 양성한다.
2. 컴퓨터보안학과
우수한 정보보호 전문 인력 양성의 교육 목표 아래 지금까지 정보보호 관련 분야에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과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국가기관이나 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3.스마트보안학과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확산에 따른 잠재적 보안위협에 대비할 수 있는 모바일 폰 보안 기술과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 교육으로 클라우드시대에 맞는 모바일 보안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4.사이버포렌식학과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는 '앞으로 가장 전망있는 직업 1위'로 선정될만큼 그 필요성이 부각되는 직업이다. 한국IT전문학교 사이버포렌식학과에서는 전문적인 보안교육과 체계적인 수사기법에 의한 추적, 조사, 증거수집 등 사이버 포렌식 실무 기술 교육을 실시,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5.해킹바이러스대응학과
해킹과 바이러스대응에 관한 보안 지식을 습득, 실무 능력까지 겸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향후 보안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윤리의식을 겸비한 해킹 및 바이러스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디지털디자인스쿨
 
나의 경쟁력을 디자인하다!
 
디지털디자인스쿨은 사회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첨단화된 교육시설 및 기자재와 전문화된 강사진을 갖추고 학생들에게 최고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심도 있는 프로젝트 수업을 제공해 최상의 포트폴리오를 갖출 수 있게 한다.
 
1. 시각디자인학과(3년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중심의 필수단계인 기획 및 제작의 전 과정을 이해시키고, 조형의 산업적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마케팅 교육도 제공해 현장형 시각디자이너로 키운다.
2. 디지털스토리텔링학과
모든 영상/문예창작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주로 다루게 되며 다양한 시나리오 창작과 타 전공과의 연계를 통한 프로젝트 실무 경험을 제공한다.
3. 만화예술학과
기획, 스토리, 콘티, 편집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환경에 맞는 만화제작 전 과정을 배우게 된다. 또한 학생들은 프로젝트 진행의 결과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전문가로 업계에 진입하게 된다.
4.일러스트레이션학과
수작업과 디지털을 결합해 기존 수작업의 환경을 극복하고 작업의 효율성과 다양한 표현방식을 실현한다. 새로운 스타일과 개성적인 자기만의 색깔을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도와 역량있는 문화 인력을 배양하고 있다.
5.비주얼웹디자인학과
2년 동안 다양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두 가지 이상의 분야를 섭렵, 학생의 발전목표에 따라 첨단의 정보문화 디자인 뿐만 아니라 특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게 된다.
6.방송컨텐츠학과
방송콘텐츠 전반의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능력 배양을 목표로 실습 중심의 강의와 산학 협력을 통한 현장실습 등을 제공해 방송분야의 경쟁력을 갖춘 창의력 있는 문화 콘텐츠 기획자와 제작자를 양성한다.
 
 
▲ 한국IT전문학교 학생들이 제10회 한국IT 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스마트산업스쿨
 
글로벌 모바일 IT전문인력 양성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이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IT전문학교 스마트산업스쿨은 이러한 스마트 라이프를 구현해나가는 스마트 콘텐츠 개발전문가, 스마트콘텐츠 기획전문가,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1.스마트콘텐츠기획학과
스마트콘텐츠 기획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각 영역별 기본 교과와 취업에 대비한 전공 심화 과정을 통해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2.스마트콘텐츠개발학과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과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현업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3.정보통신학과
'새로운 모바일 네트워크 시대의 IT 인력 공급 양성'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바탕으로 실전 투입이 가능한 우수한 서버 네트워크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4.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 기초 지식과 이론, 실무 능력을 가르친다.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된 기본 지식을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컴퓨터 네트워크·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에서 필요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현장 적응력을 길러준다.
 
※한국IT 프로젝트 경진대회
 
한국IT 프로젝트 경진대회는 한국IT전문학교의 자랑거리 중 하나이다. 이 대회는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한 작품/프로그램/게임을 개발해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이다. 한국IT 프로젝트 경진대회는 2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각 학부, 학과별 팀원을 구성해 1년간 활동하는 프로젝트 콘테스트이다.

학생들은 1학년 기말고사 이후 교수 평가 아래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2학년으로 진학한 뒤 진행할 프로젝트 내용을 확정한다. 프로젝트 경진대회 참여를 위한 프로젝트팀 운영의 목표는 실력 향상과 실무능력 배양이며 이를 통한 팀워크와 문제해결 능력도 함께 추구한다. 이 대회 입상자에게는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하지만 상금보다 보이지 않는 특혜가 더 많다. 업계 실무진도 참석을 하기 때문에 즉석에서 스카우트와 인턴의 기회도 얻을 수 있다.

입상 여부를 떠나서 프로젝트 경진대회 참가 결과물은 취업시장에서 좋은 포트폴리오가 된다. 한국IT전문학교는 프로젝트 진행 기간 동안 PC 및 작업 공간을 지원하고, 담당교수를 지정해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31길 14 (서울미디어빌딩)
  • 대표전화 : 02-581-4396
  • 팩스 : 02-522-67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동혁
  • 법인명 : (주)에이원뉴스
  • 제호 : 독서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79
  • 등록일 : 2007-05-28
  • 발행일 : 1970-11-08
  • 발행인 : 방재홍
  • 편집인 : 방두철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권동혁 070-4699-7165 kdh@readersnews.com
  • 독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독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ers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