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현데 복음주의
![]() |
현대 복음주의』는 복음주의의 뿌리와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종교개혁 이후 기독교 신학의 변천사를 한눈에 훑어볼 수 있도록 정리한 책이다.
위대한 크리스천은 믿음과 삶이 항상 함께 움직인다. 그것은 자신이 믿는 것이 삶에서 구체적으로 적용되고 드러날 때 믿음이 힘을 얻기 때문이다. 여기서 믿음과 행위의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복음이며, 그 말씀에 기초해서 세계를 바라보고 변화시키려는 사고의 틀이 복음주의다.
복음주의는 현대 기독교에서 자유주의와 근본주의의 중간 길을 택하는 제3의 세력으로 자유주의나 근본주의와는 달리 일반 대중에 뿌리를 둔 신앙운동을 전개함으로써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세력으로 급부상할 수 있었다. 그러나 수적인 성장과 확장에 치중한 나머지 정체성 혼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실제로 프랜시스 셰퍼 존 암스트롱을 비롯한 많은 학자들이 교리에 대한 무관심, 지성의 빈곤, 현대성의 무분별한 수용, 분파적 경향으로 인해 복음주의가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자는 종교개혁, 청교도 운동, 경건주의 운동, 웨슬리 신학 등의 핵심 사상을 정리하고 근본주의, 자유주의, 신정통주의, 성결운동 등 현대 기독교의 다양한 경향들을 진단함으로써 복음주의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위기 돌파를 위한 신학적 지혜를 제시했다. 그리스도의 참된 복음에서 멀어져가고 있는 현대 복음주의의 철저한 각성과 개혁을 촉구하는 저자의 메시지는 기독교의 미래를 걱정하는 많은 이들에게 신학적으로 굳건한 기반과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목창균 지음/ 황금부엉이/ 396쪽/ 15,000원
독서신문 1394호 [2005.12.11]
저작권자 © 독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