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 김경배
  • 승인 2007.07.3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와 논술이 만나다!
역사로 배우는 논술 키우기
▲     © 독서신문
고구려 광개토대왕릉비에 숨겨진 고대사의 비밀은 무엇인가?
가야의 건국신화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까? 
삼천궁녀 이야기는 허구인가, 진실인가? 

역사공부를 하다가 접하게 되는 이러한 여러 가지 의문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역사논술 학습서가 출간되었다.    

얼마 전 ‘주몽’이라는 역사 드라마가 국민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키며 고대 역사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최근 학계에서도 역사를 왜곡하는 중국동북공정에 맞서 ‘우리 역사’를 바로 잡기 위한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국사’가 대학입시 전형에서 필수과목으로 떠오르고 있다. 

역사공부는 과거를 통해 오늘을 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더 없이 중요한 학습이다
.
지금까지 역사 관련 서적이나 논술 관련 서적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왔지만 역사와 논술을 접목한 책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역사는 생각하는 힘과 논술을 가르치기에 가장 좋은 교과이다. 역사 속 사건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제 각기 다른 원인과 과정, 그리고 결과가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왜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는지 까닭을 고민하고, 과정을 생각하고, 결과적으로 일어난 일들을 분석하다보면 아이들은 여러 가지 교훈들을 얻게 된다. 

이 책은 역사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요즘 수험생들이 가장 고민하고 있는 논술에 대한 준비까지 겸할 수 있는 책이다. 일상적인 역사 교육에서 벗어나 역사의 흐름을 일깨워주고 사고력과 논리를 키울 수 있는 학습이기 때문에 일거양득인 셈이다. 특히 초등학교 때부터 역사의식을 일깨워주고 사회를 건강하게 바라볼 수 있는 눈을 키워주며 논술을 준비할 수 있는 실력을 키워준다는 점에서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이 기대된다.  

모난돌역사논술모임은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역사 교육을 하려는 사람들로 만들어진 모임이다. 역사를 공부하는 모난돌역사논술모임의 여러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직접 학습과 토론을 진행 하면서 만들어 낸 이 책은 생생한 경험의 역사논술책으로 손색이 없다. ‘역사탐구 - 역사해석- 역사토론- 역사에 비추어보는 오늘’이라는 학습단계를 통해 아이들은 보다 심도 깊은 역사논술 학습을 전개할 수 있다.  
  
이 책은 앞으로 시리즈로 발간될 예정이며 최근 발간된 1권, ‘인류의 등장부터 삼국의 통일까지’를 시작으로 최근 6.15 남북 공동선언에 이르기까지 총 6권에 걸쳐 대한민국 역사를 총망라할 예정이다.   
 
또한 각 권마다 학부모들이 참고할 수 있는 ‘첨삭지도’가 있고 모난돌 학교 게시판에서 모르는 문제에 대해 선생님들이 직접 지도해준다.
 (http://cafe.daum.net/monandolhakkyo)

각 권마다 ‘테마가 있는 부록’을 증정할 예정인데 1권의 부록은 ‘우리나라 국보와 주요 보물의 목록과 소장위치’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이 책은 고리타분한 역사가 아니라 또는 시험성적만을 위한 역사가 아니라 참된 의미의 역사교육과 교훈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책으로 자라나는 아이들의 사고력 향상에 디딤돌이 되어줄 것이다.

여름방학을 맞아 부모님과 자녀들이 살아있는 생생한 우리 역사를 함께 공부하면서 토론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모난돌역사논술모임 지음 / 성안당 펴냄 / 192쪽 / 9,8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