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ㆍ공무원을 꿈꾸는 젊은 인재를 위한 최고의 선택
'맞춤형 공무원 교육기관' 강남전문학교
경찰ㆍ공무원을 꿈꾸는 젊은 인재를 위한 최고의 선택
'맞춤형 공무원 교육기관' 강남전문학교
  • 윤빛나
  • 승인 2011.12.12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_ 강남전문학교
경찰·공무원이 되는 전문학교가 강남에 있다! 언젠가부터 공무원이 가장 각광 받는 직업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현재 공무원으로 통칭되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를 담당하는 인력은 100만명을 웃돌고 있다. 물론 이 숫자는 부사관, 장교 등 직업군인을 제외한 숫자이다. 우리 국민경제가 성장·발전하고 사회복지 부문의 확대, 디지털 정보화 시대의 도래 등으로 인해 공무원 분야는 공공부문 서비스 인력의 자질향상이 필수적이며, 보다 전문적이고 소명의식이 충만한 젊은이들이 도전해 볼만한 분야이다. ‘공무원’ 하면 고시공부가 떠오르고 노량진 고시 학원가가 대표적인 이미지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 공무원 도전의 전형적인 코스를 지양하고,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새로운 시스템을 펼쳐나가고 있는 교육기관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바로 ‘공무원·경찰 분야 특성화 전문학교’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강남전문학교이다. / 편집자 註

취업리콜제 - 공무원 합격시까지
졸업후에도 지원하는 시스템


[독서신문 = 윤빛나 기자] 최근 공무원 시험이 각광을 받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노량진 학원가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재학생 및 졸업생으로 발디딜 틈 없이 복잡하다. 하지만 ‘미친 등록금’이라 불릴 정도로 가계에 부담을 주는 비싼 대학 등록금에 언제 붙을지 모르는 치열한 공무원 고시를 위한 비싼 학원비까지 부담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현실이 암울하게 보이지만 길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반대학과 같은 학위 취득과 더불어 ‘공무원시험 합격’이라는 과제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강남전문학교가 있기 때문. 탄탄한 실무교육과 실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으로 이미 IT업계 등에서 명성과 실력을 인정받아온 (재)다산인재개발원-한국IT전문학교와 협력학교인 강남전문학교는 재학 기간 동안의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지원 외에도 학생이 졸업 후 취업이 될 때까지 공무원 시험 특강, 도서실 이용 등 무한 지원을 펼치는 취업리콜제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강남전문학교는 2년 과정의 학점 취득을 위한 수업 이외에도 전공 심화 교육 과정에서 고시학원에서 실시하는 특강 등 고시 준비를 위한 다양한 시험 지원을 지속하고 있는데 재학생 뿐만 아니라 졸업생에게도 반복적으로 무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주고 있다.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시스템이지만 강남전문학교는 단순히 학생들의 교육을 넘어 졸업 후에 원하는 직업을 찾아 행복한 삶을 꾸려나갈 수 있는 실력 있는 인재를 양성해 원하는 직장에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교육의 최종 목표로 삼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학위 취득+공무원 채용’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강남전문학교 박용수 학교장은 “우리 학교는 수능성적에 맞춰 어정쩡한 상태로 대학에 입학하고 졸업하는게 목표가 아니며, 졸업 후에 다시 취업공부를 하는 이러한 비효율을 철저히 지양한다.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확실한 자신의 진출분야를 확정하고 거기에 맞춰서 2년간 공부를 하고 준비를 해야만 한다. 즉, 대학과 공무원 고시학원을 결합한 시스템인데 학생들이 본인의 목표에 대해 각성하고 집중한다면 합격을 확신한다”고 이 전문학교의 특성과 경쟁력을 설명했다.

즉 일반대학에서는 공무원시험을 보든 취업을 하든 개인적 모색과 노력을 개별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시행착오를 겪고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지만, 강남전문학교는 채용시험 합격을 위해 학교에서 학생 한명 한명에게 맞춤식 지원시스템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론시험에 필요한 학과 공부 외에 과학적인 체력단련 시스템 운영과 기본 무도실기 훈련, 그리고 공직자로서 필수적인 사명감과 헌신성을 체득할 수 있는 인성 교양학습까지 총체적으로 진행해나간다고 한다.
 
 

 
전문학사-학사-대학원 진학까지
연계된 원스톱 교육시스템


또한 강남전문학교는 전문대학과 마찬가지로 졸업할 때 전문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공별 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한 학점 인정, 계절학기 수강 등으로 본인이 원할 경우 3년(6학기)만에 4년제 학사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또한 일반대학으로의 편입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내 최대의 편입전문 교육기관인 김영 편입학원과의 제휴도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이후 본인의 희망 여부에 따라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는 길도 열리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2년제 대학과 똑같은 학사 학위 취득의 기회가 열려있는데다 저렴한 등록금으로 전문대 이상의 실무 교육과 활짝 열려있는 취업 기회로 인해 장래 진로나 목표가 뚜렷한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4년제 대학보다 훨씬 더 경쟁력 있는 학교로 평가받고 있다.

전문학교의 수업은 정규 4학기 전공과정 이외에 정규학기 중간에 4년제 대학과 경쟁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약 3~4주 전공 심화학기를 편성해 전공교육 보강 및 특정 교과목에 대한 심화학습을 지도하고 있다. 짧은 시간 내에 4년제 대학 졸업생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실무경력까지 쌓은 경쟁력 있는 전문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해 학교의 수업은 매우 강도 높게 진행된다. 이러한 철저한 학사관리와 사후 관리 등을 통해 강남전문학교는 2010 학점은행제 자체점검 평가에서 우수사례로 선정 받아 다시 한 번 그 진가를 인정받았다.
 
 



 
전문학교 중 유일하게 경찰청
특수경비원 교육기관 지정


강남전문학교는 특히 경찰경호학부의 경우 2010년 경찰청 지정 민간경비원 교육기관으로 선정됐고, 전문학교로는 유일하게 특수경비원 교육기관으로 지정돼 있다. 특수경비원은 항만, 공항, 정유회사, 발전소 등 국가 주요시설의 보안 경비를 담당하는 전문요원으로 전국에서 8개 전문교육 기관만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에스원 세콤, ADT캡스 등 70여개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특수경비 및 보안경비 전문업체와 교육협력 및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학생들의 현장 실습 및 졸업 후 취업연계 등 다양한 협력관계에 있다.

또한 공무원 학부는 서울 서초구에 있는 서울시소방학교와 산학협력 협정을 체결함으로써 재학생들은 서울시소방학교와 연계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교육시설 및 기자재, 시설물 등의 활용과 소방학교의 훈련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군입대와 취업을 동시에 해결하는
군장학생 부사관학부 신설


육군부사관학과와 해군·해병부사관학과로 구성된 군장학생 부사관학부는 군장학생 부사관에 합격할 수 있도록 언어논리 평가, 지각속도 평가, 자료해석 평가, 공간능력 평가, 직무성격 평가, 상황판단 평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교육함은 물론, 직무수행 능력에 필요한 정보통신 및 정보전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특강을 실시해 선발시험에 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체검사, 면접평가, 인성검사, 체력검정에 필요한 시험대비 교육도 실시함으로써 완벽에 가까운 노하우를 선보이고 있다. 군장학생으로 선발될 경우 국가공무원으로서 확실하고 안정된 직장을 보유하게 됨은 물론, 대학진학, 기술자격증 취득 등 자기발전의 기회가 제공되며 다양한 혜택으로 실질임금을 더욱 높일 수 있어 취업난에 시달리는 현실에서 확실한 미래설계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공기업·공무원 경영회계 분야
취업을 위한 경영금융학부


경영과 회계는 우리 사회 모든 공공기관, 기업에서 빠질 수 없는 분야이며 채용규모도 가장 많은 직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실무지식과 자격증은 필수적이다.
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광고마케팅학과, 국제통상학과를 갖춘 경영금융학부의 경우에는 학생들이 전산회계, ERP경영관리사 등 졸업시까지 국가공인자격증 3개 이상은 필수적으로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1학년부터 본인이 목표로 하는 공무원 시험 분야에 맞춰 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일반 편입 및 학사 편입을 위한 최적화된 교육시스템을 운영해 2년제 혹은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의 경우 편입시험에 필요한 제반 준비도 해나가고 있다.
 
강남권 유일의 경영·행정계열
특성화 공무원 전문학교


박용수 학교장은 “이미 일본에서는 10여년 전부터 공무원 취업을 위한 전문학교가 각광받고 있으며 일반대학을 졸업하고도 공무원 전문학교에 재입학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다. 이는 전반적인 사회적 분위기가 직업의 안정성을 추구하고 사회복지 등 공공서비스 분야가 강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고, 우리나라도 공무원 취업 열기가 갈수록 높아지는 현실임을 감안할 때 강남전문학교가 명실상부한 최고의 공무원 전문학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31길 14 (서울미디어빌딩)
  • 대표전화 : 02-581-4396
  • 팩스 : 02-522-67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동혁
  • 법인명 : (주)에이원뉴스
  • 제호 : 독서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79
  • 등록일 : 2007-05-28
  • 발행일 : 1970-11-08
  • 발행인 : 방재홍
  • 편집인 : 방두철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권동혁 070-4699-7165 kdh@readersnews.com
  • 독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독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ers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