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과 자살이 넘치는 사회
우울증과 자살이 넘치는 사회
  • 황인술
  • 승인 2010.04.20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Ⅰ. 생각해 보기

 
▲ 황인술 논설위원     © 독서신문
최근 들어 각종 뉴스매체를 통해 자살에 관한 뉴스를 자주 듣게 된다.
 
“서울대 자연대 박사과정 대학원생 박모(35)씨 자신의 승용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 故최진실씨의 동생 최진영씨가 자신의 집에서 목을 매 자살했다. 최씨는 1년 전 누나 최진실씨가 죽은 뒤 상속 문제와 유골함 도난 등의 여러 사건들을 겪으면서 힘들어 하다가 끝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최씨는 정신과를 통한 상담과 약물 복용도 꾸준히 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같이 자살은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연예인

일 시

사 유

최진영

장자연

최진실

안재환

정다빈

유니

이은주

김광석

서지원

1010.3.29

2009.3.7

2008.10.2

2008.9.8

2007.2.10

2007.1.21

2005.2.22

1996.1.6

1996.1.1

가족 자살과 연예활동 공백으로 인한 우울증

연예기획사의 성상납 요구 등에 의한 우울증

이혼 및 악성댓글(사채루머)로 인한 우울증

거액 채무로 인한 처지비관과 우울증

연예활동공백으로 인한 우울증

악성댓글 새 앨범 발표에 따른 스트레스와 우울증

연예활동과 가족 부양 부담에 따른 우울증

가족불화에 의한 우울증

새 앨범 발표에 따른 스트레스와 우울증

▲연예인 관련 자살사건 일지 (정리=국회입법조사처)


 
 또한 “노년기 우울증의 특징은 심하지 않는 우울증 경계선상에 위치한 비율이 높다. 노년기에는 건강과 가족, 친구, 직업, 재산 등 잃어 버리는 것이 많기에 우울증이 찾아오기 쉬우며 이러한 사회적 스트레스로 노년기 자살률이 높다”(대한노인정신의학회)에 이르기까지 자살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고 누명까지 쓴 초등학교 여학생에서부터 실직한 가장에 이르기까지 자살은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나고 있어 사회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 자살현상은 이제 사회적으로도 방관할 수 없을 만큼 그 수가 늘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자살사이트에서 만나 집단으로 목숨을 끊는 양상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자살예방법'을 만들어 정부차원의 예방사업을 적극 추진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Ⅱ. 생각 확대하기
 
1. 자살 (自殺, suicide) 
자발적 또는 의도적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행위로 자살행위는 치명적인 자살과 비치명적인 자살(자살미수)로 구분한다. 자살이라는 행위는 오래전부터 있어왔으며, 이 행위에 대해 비난하는 사회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찬양하는 사회도 있었다.
 
이슬람교·유대교·그리스도교 사회에서는 자살은 죄악으로 인정을 받지 못한다. 더 나아가 자살을 시도만 해도 법으로 처벌하는 나라도 있다. 인도의 경우는 승려계급은 자살에 관대해 왔다. 일본은 할복자살 풍습을 하나의 의식처럼 행했던 시기가 있었다.
 
귀족들은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응징하기 위한 방법으로, 실패로 인한 수모를 면하기 위해서, 적을 모욕하거나 자신의 군주나 황제가 죽었을 때 충성을 보이기 위해 행해지기도 했다. 자살을 막기 위해 중세 이후 교회법으로 그 후에는 형법으로 자살을 금지 시켜왔다. 근대국가 이후 많은 국가는 타인의 자살을 돕는 행위를 법으로 금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법적 제재는 자살률 감소를 막지 못했다.
 
 
2. 자살 어원 
라틴어의 sui(자기 자신을)와 cædo(죽이다)의 두 낱말의 합성어이다.
 
3. 자살에 대한 입장


 

윤리적 입장

종교적 관습

문예작품

자살

긍정론자

인간은 누구든지 자기의 생명에 관해서 절대적인 권리를 가진다.

종교적 관습으로 인도 사티(satī) 등에서 볼 수 있듯 남편을 잃은 아내가 남편의 극락왕생(極樂往生)을 기원하여 뒤따라 자살하는 경우가 있었다. 한국에도 옛날에는 임금의 죽음에 대하여 신하가 순사(殉死)하는 관습이 있었다.

근세 이후의 문예작품이나 연극 중에는, 자살을 동정하고 정사(情死)를 미화하는 사상이 드러나는 작품이 있다.

자살

부정론자

신과 국왕에 대한 의무를 포기하는 행위로서 비난

그리스도교:자살은 신을 모독하는 행위라 하여 죄악시

불교:열반사상(涅槃思想)의 입장에서 경계, 종교적 자살은 있음.

 

4. 지역적 자살률
 

높음

덴마크·독일·스웨덴 / 서유럽이 북부보다 높다.

중간

영국·프랑스·미국·한국

낮음

이탈리아·네덜란드·노르웨이 / 남부로 올수록 낮아진다.

남녀

어느 나라나 여자 자살률이 남자보다 훨씬 낮다.

1.역경에 순응하고 곤경을 참아내는 능력이 남자보다도 뛰어남.

2.남자에 비하여 사회적 활동의 범위가 좁아, 자살의 동인(動因)이 될 만한 사회적 곤경에 봉착하는 경우가 적다.

 
Ⅲ. 생각 정리하기
 
1. 자살 공화국
지난 40여 년 간 한국사회는 근대화와 민주화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많은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 1960~70년대의 근대화로 인한 핵가족화와 갈등구조 심화, 물질중독증 등은 한국인들에게 허둥지둥 쫓기며 사는 삶, 믿을 곳이 없는 고독한 마음, 경쟁 패배에서 오는 좌절감과 울화통 등을 가져다주었다.
 
80년대 이후의 민주화는 권위주의 정권을 무너뜨리는 것을 넘어서서 아버지, 선생님, 웃어른, 사장, 총장 등의 모든 '권위'마저 팽개치게 만드는 결과를 빚었다. 이로 인해 부부간, 노사 간, 지역 간, 종교 간은 물론 사회 도처에 극심한 불신․증오․갈등심리를 뿌려놓았다.
 
2. 자살 바이러스(베르테르 효과)
자신이 모델로 삼거나 존경하던 인물,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유명인이 자살할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 해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 1974년 미국의 사회학자 데이비드 필립스가 괴테의 소설『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따와 이름을 붙였다.
 
소설 속 주인공 베르테르는 남의 약혼녀를 사랑하다 권총 자살로 생을 마감하는데 소설 출간 이후 젊은이들 사이에서 자살이 유행처럼 번졌었다. 요즘은 텔레비전 등의 미디어에 보도된 자살을 모방하기 때문에 벌어진다.
 
3. 아노미성 자살
사회적 규범의 동요·이완·붕괴 등에 의하여 일어나는 혼돈상태 또는 구성원의 욕구나 행위의 무규제 상태.
 
4. 사회적 타살 
‘서민층 대몰락’의 징후로도 볼 수 있는 최근의 심각한 빈곤문제에 대해 우리 사회의 정책결정자와 정치인, 그리고 일부 부유층이 보여주는 무감각함을 보여주는 용어로 하루 36명꼴 자살로 자살하는 이유 중 생활고. 자살을 분석한 경찰청 관계자는 “자살동기의 80% 가량이 경제적인 이유”라며 “최근 이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5. 심리적 원인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받은 상처로 화가 나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복수하기 위해서, 즉 상대방 마음을 상하게 하기 위해, 관심을 끌기 위해(이러한 경우에는 죽고자 하는 소망이 없으므로 대개는 죽지 않을 정도의 자살 제스처를 보이는 것이 보통이지만 때로는 정말로 죽음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자살을 결행하는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보통 정신병적 환각이나 망상에 의해 이루어 진다.
 
6. 사회적 원인 
이기적 자살 : 개인이 사회에 융화하는 정도가 부족한 경우, 즉 지나친 개인주의, 사회 통합의 결여.

이타적 자살 : 개인이 사회에 지나치게 융화. 결속된 나머지 그 사회를 위해 자기를 희생.
무통제적 자살 : 사회에 대한 개인의 적응이 돌연히 차단되거나 와해된 경우.

자살의 주 원인 : 사회에서 그들을 따뜻이 받아들여 주지 않기 때문, 즉 사회적으로나 심리적 고립 현상에 의한 것이다. 진정한 의미의 자살은 절망과 무망감(hopelessness[houplisnis]가망 없음, 절망상태)의 표현으로 우울증과 관계가 깊으며, 특히 우울증에서 회복되는 시기에 자살율이 높으므로 이 때 주의가 필요하다.
 
7.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d) 『자살론』
프랑스 사회학자. 자살에는 이기적 자살(利己的自殺)·애타적 자살(愛他的自殺)·아노미(anomie:無規制狀態)적 자살의 세 가지 있다고 주장. 

이기적 자살 - 개인이 사회에 결합하는 양식(樣式)서 과도한 개인화를 보일 경우, 즉 개인과 사회의 결합력이 약할 때의 자살

이타적 자살 - 과도한 집단화를 보일 경우, 즉 사회적 의무감이 지나치게 강할 때의 자살.

아노미적 자살 - 사회정세의 변화라든가 사회환경의 차이 또는 도덕적 통제의 결여(缺如)에 의한 자살.
 
까뮈
“자살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멜로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종의 고백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것은 인생에 패배했다는 것, 혹은 인생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고백하는 것이다.”

“참으로 위대한 철학의 문제는 하나밖에 없다. 그것은 자살이다. 인생을 괴로워하며 살 값어치가 있는지 없는지의 판단을 하는 것, 이것이 철학의 기본적인 문제에 대답하는 것이다.”
 

Ⅳ. 논제 찾아보기
 
1.  자살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사례들의 원인을 분석한 후, 유추할 수 있는 구체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그 한계를 비판하시오. 

 / 황인술 논설위원

  •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31길 14 (서울미디어빌딩)
  • 대표전화 : 02-581-4396
  • 팩스 : 02-522-67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동혁
  • 법인명 : (주)에이원뉴스
  • 제호 : 독서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79
  • 등록일 : 2007-05-28
  • 발행일 : 1970-11-08
  • 발행인 : 방재홍
  • 편집인 : 방두철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권동혁 070-4699-7165 kdh@readersnews.com
  • 독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독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ers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