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박주옥)은 2월 21일(수)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강당에서‘2024년 전국어린이청소년도서관서비스협의회 정기총회 및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정기총회 및 세미나는 박주옥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한다. 1부 정기총회는 2023년 사업 실적 보고, 2024년 사업계획 보고 및 승인 등으로 진행된다.
2부 세미나에서는 지난 1년간 협의회 실무분과에서 연구한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김규리 사서(송파어린이도서관)‘<K-Culture(의(衣)‧식(食)‧주(住)‧흥(興))> 추천도서 목록 및 서평 쓰기’▲유향숙 사서(성남시구미도서관)‘인공지능을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이해준 사서교사(대선초등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패스파인더, 참고정보원 개발’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또한, 지난해 국내외 선진도서관 연수 결과는 김태연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사서가 보고한다.
마지막으로 이동우 교수의 ‘다시 찾아야 하는 집중력’이란 주제로 한정된 자원인 집중력을 찾아 내 삶의 주도권을 회복하고 2024년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강의로 마무리된다.
박주옥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관장은 “협의회 회원 기관들과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협력하여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책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고, 세상을 바꾸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서관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어린이청소년도서관서비스협의회는 2006년부터 어린이청소년도서관 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신 동향을 조사하고 함께 연구하며 회원들 간의 상호협력을 도모하고 있으며, 현재 903개 관이 참여하고 있다.
[독서신문 한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