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24 9월 1주 종합 베스트셀러에서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신작 장편소설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이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출간 첫날인 9월 6일에는 하루 만에 1,500부가 판매되며 독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순자산 천억 원대 자산가 세이노가 전하는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 『세이노의 가르침』이 2위에 자리했고, 법무부 장관에서 자연인으로 돌아온 조국 저자의 첫 에세이 『디케의 눈물』이 3위에 올랐다. 이어 조직심리학자 벤저민 하디의 『퓨처 셀프』가 4위에 안착했고, 자본시장 분석가 메르의 투자 노하우를 담은 『1%를 읽는 힘』이 5위를 기록했다.
신간이 끌고 기존 베스트셀러가 밀어주며 상반기부터 계속된 자기계발서 열풍을 이어 간 한 주였다. 먼저 '미래의 나'를 명확히 그리고 이를 달성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인생 지침서 『퓨처 셀프』가 종합 4위에 올랐고, 평범함의 범주 안에서 폭발적 성과를 이루어 내는 '슈퍼노멀'로 거듭나기 위한 자기계발서 『슈퍼노멀』이 전주 11위에서 세 계단 올라 8위를 달성했다. 또한 베테랑 아나운서 한석준 저자의 말하기 노하우를 담은 『한석준의 말하기 수업』도 19위에 안착했다.
『퓨처 셀프』, 『슈퍼노멀』, 『한석준의 말하기 수업』 세 권 모두 출간과 함께 ‘신박사tv’, ‘드로우앤드류’, ‘라이프해커,자청’, ‘지식인사이드’ 등 유명 자기계발 유튜브 채널에 소개되며 단숨에 베스트셀러 상위권으로 진입했다. 그 외 『세이노의 가르침』과 『역행자 확장판』까지 포함해 총 5권의 자기계발서가 20위권 내 포진했다.
유튜버 관련 다양한 신간들도 눈에 띈다. 어린이 분야에서는 67만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슈뻘맨의 기발하고 유쾌한 도전을 함께하며 그 속에 숨은 과학 원리와 상식을 찾아보는 과학 학습만화 시리즈 신간 『슈뻘맨의 숨은 과학 찾기 2』가 종합 13위를 기록했다. 에세이 분야에서는 87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이연 작가가 말하는 '창작'에 대한 이야기 『모든 멋진 일에는 두려움이 따른다』가 예약판매만으로 종합 17위에 올랐다.
eBook 분야에서는 eBook 리더기 '크레마' 시리즈의 신규 모델 '크레마 모티프' 화이트가 10주 연속 1위를 달성했다.
[독서신문 한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