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6만권의 책이 출간됩니다. 한 달에 약 5,000권이 세상에 나오는 셈입니다. 아무리 책을 좋아한다 해도 이 모든 책을 일독할 수는 없는 법. ‘책 처방’은 수많은 책 중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맞춤형’ 책을 추천함으로써, 독자들이 좀 더 쉽게 책을 선택하도록 돕는 코너입니다. 갓 나온 따끈따끈한 신간부터 누구나 들어 본 베스트셀러, 숨겨진 보석 같은 책에 이르기까지 독자 유형별 추천 도서를 소개합니다. 성격만큼이나 다양한 독서 취향을 정확히 맞출 수는 없겠지만, 새로운 책을 찾는 당신에게 참고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
mbti는 이제 단순한 유행을 넘어, 일상에서 개인의 성격을 단순화하여 설명하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심지어는 기업의 채용 과정에서도 mbti가 사용될 정도다. ‘과몰입’(과도하게 몰입함)으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되겠지만, mbti가 스스로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만은 확실하다. 최근 3개월 이내 출간된 책 중, mbti 성격유형별로 관심을 가질 만한 추천도서를 한 권씩 선정해 봤다.
용의주도한 전략가 intj 『우리는 왜 서로를 미워하는가』
정치 양극화 현상을 분석한 책. 문제의 원인을 특정 정치인 또는 유권자 개인에게서가 아닌, 시스템의 차원에서 찾는 접근법이 intj 유형의 이성적이면서도 이상주의적인 성향에 부합한다.
논리적인 사색가 intp 『우리는 SF를 좋아해』
호기심이 많고, 트렌드를 잘 읽는 intp 유형. 지금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설 장르인 SF를 탐구하기에 앞서, 대표적인 작가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대담한 통솔자 entj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어디서든 리더를 자처하며 목표지향적인 entj 유형에게는 보도 섀퍼의 신간을 추천한다. 불가능한 꿈을 현실로 만든 ‘위너’들의 ‘이기는 습관’이 목표에 한층 가까워지도록 도울 것이다.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entp 『언택트건 컨택트건 잘 팔리는 말솜씨』
말을 잘하는 entp 유형은 설득과 협상에 능하다. 강점을 더욱 업그레이드해 줄 책으로 22년차 쇼호스트이자 스피치 강사가 알려주는 말하기 기술을 담은 책을 권한다.
선의의 옹호자 infj 『신비롭지 않은 여자들』
‘신비로운 대상’으로만 여겨졌던 여성의 관점으로 최신 과학의 윤리적 쟁점들을 들여다보는 책.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고, 책에서 깊이 있는 통찰을 원하는 infj 유형에게 잘 어울린다.
열정적인 중재자 infp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감정에 솔직하고,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찾고 싶어 하는 infp 유형. 20대에 모두가 부러워하는 성공을 이뤘지만 사표를 내고 17년간 숲속에서 수행했던 한 현자의 인생 수업을 추천한다.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enfj 『지구를 살리는 옷장』
패션 산업을 둘러싼 환경, 인권, 동물권 문제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함께 구체적인 실천 가이드를 제시하는 책. 이타적인 성향이 강하고 추진력이 있는 enfj 유형에게 추천한다.
재기발랄한 활동가 enfp 『내가 예쁘다고?』
처음으로 “예쁘다”는 말을 들은 아이의 이야기를 통해 일상 속 설렘을 일깨우는 황인찬 시인의 동화책. 열린 마음의 소유자 enfp 유형에게는 동화책도 성인 도서만큼 울림을 줄 수 있다.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istj 『상식적으로 상식을 배우는 법』
검색 엔진이 인간의 상식과 교양을 책임지는 시대다. 원리원칙을 중시하는 istj 유형에게 검색 이외의 수단으로 상식과 교양을 쌓고, 오래 기억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을 권한다.
용감한 수호자 isfj 『기분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된다』
복잡한 인간관계 속에서 기분을 관리하고, 자신을 지켜낼 방법을 알려주는 책. 주변 사람들의 기분을 섬세하게 살피고 맞춰 주는 만큼 감정적 스트레스가 많은 isfj 유형에게 추천한다.
엄격한 관리자 estj 『19금 경영스쿨』
성공한 기업가 19인이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낸 실제 비결을 담은 책. 현실적인 야망가 estj 유형이라면 꼭 경영에 뜻을 두고 있지 않더라도 흥미롭게 느낄 책이다.
사교적인 외교관 esfj 『작별인사』
‘문학계의 아이돌’로 불리는 김영하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사람들의 관심사를 꿰고 있는 esfj 유형에게는 지금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인 이 책을 추천한다.
만능 재주꾼 istp 『역사가 묻고 화학이 답하다』
실용성을 중시하고, 관심 분야를 파고드는 경향이 있는 istp 유형에게는 화학이 미술, 음악, 문학,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 사례를 폭넓게 다룬 이 책을 추천한다.
호기심 많은 예술가 isfp 『창조적 사고의 놀라운 역사』
창의적이고, 예술에 관심이 많은 isfp 유형. 석기시대에서 인공지능이 예술 작품을 만드는 시대에 이르기까지 창조적 사고가 인류 발전에 어떻게 공헌했는지 알 수 있는 이 책을 권한다.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estp 『나는 나를 고용하기로 했다』
유동성의 시대, ‘평생직장’ 없이 필요할 때만 일을 구하는 ‘긱 워커’(gig worker)로 살아가는 법을 알려주는 책. 도전을 좋아하고, 임기응변에 능한 estp 유형에게 어울리는 책이다.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esfp 『힘들어도 사람한테 너무 기대지 마세요』
정신과 전문의가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관계에서 편안해지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안하는 책. 마냥 밝고 활달해 보이지만, 알고 보면 여린 마음을 지닌 esfp 유형에게 추천한다.
[독서신문 김혜경 기자]